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회적기업 불나방 Jun 18. 2021

영원히 계속될 이상한 이야기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 시즌 2 마무리



1


  지난 2월, '미쳐야 사회적기업가가 될 수 있다는 사람보다 더' 이후 4개월 만이다. 


  참 오랜만이다.


  2020년 5월 브런치를 시작해서 21년 2월까지 21개의 글을 쓸 만큼(한 달에 2편 정도) 이상한 사회적기업과 이상한 사회적경제의 이야기에 빠져 있었다. 


  그런데 왜 4개월 동안은 글을 쓰지 않았을까. 




2


  아무도 묻지 않은 그리고 묻지 않을 질문이지만 스스로에게는 자주 던졌다. 


  '왜 글을 쓰지 않니?'


  이 질문에 대한 나의 대답은 2가지다. 


  첫째, 나는 게으른 사람이기 때문에. 


  둘째, 나는 사회적기업가를 꿈꾸는 분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드려야 하기 때문에.  사회적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이 일이 끝날 때까지는 하고 싶지 않아서. 


  두 번째 대답보다는 첫 번째 대답이 4개월의 공백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은 올 12월 31일에 끝이 나니 아마 그때까지는 브런치에 글을 쓰지 못할 것이다. 나는 게으른 사람이며 일이 끝날 때까지는 사회적기업가를 꿈꾸는 분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드려야 하는 사람이니까.




3


  그래도 브런치를 시작하면서 다짐했던 목표(브런치에 쓴 글은 보완해서 꼭 책으로 펴내자!)는 달성하고 떠나서 다행이다.



  자가출판 플랫폼 부크크를 통해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 1'에 이어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 2'를 펴냈다. 


  다음 책의 제목은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 -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편'이 유력하다. 


  일을 하다 보면 이런 생각이 계속 든다.


  '여기도 참 이상하다, 이상해. 왜 이럴까. 좋아. 기록해뒀다가 글로 써야지!'


  이래서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 이야기는 계속될 것이며 나는 돌아올 것이다.









  기록과 모니터를 번갈아보고 뚫어져라 보던 시간은 참 행복했다. 

  얼른 그 시간을 또 갖고 싶다. 

  그 시간만으로 내가 먹고 살 수 있게 되면 참 좋겠다.  

  어려운 미래를 꿈꾸는 게으른 그대여. 그럼 움직여라! 더! 더! 더!


*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 2 (2021년 6월 6일 출판)

https://www.bookk.co.kr/book/view/111886

  

*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 1 (2020년 7월 6일 출판)

https://www.bookk.co.kr/book/view/84605


* 사회적기업, 생각 (2020년 1월 31일 출판)

https://www.bookk.co.kr/book/view/74798






  *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는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를 접하며 '이상한데. 이건 아닌 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었던 분들은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당신이 이상한 것인지,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가 이상한 것인지 함께 이야기 나눠봅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19 미쳐야 사회적기업가가 될 수 있다는 사람보다 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