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왜 고민해? 당연히 써야지. 돈이 얼만데. 이제 사회적기업 인건비, 사업개발비도 없는데. 당연히 써서 돈 끌어와야지. 그래야 사업을 하지. 안 그래?"
"아... 그건 그런데... 제가 잘 쓸 수 있을지... 괜히 시간 낭비만 하는 건 아닌지... 그래서..."
"아~ 여전히 답답한 소리 하네. 대표님 한 200만 원 정도 여윳돈 있어? 200만 원 정도는 있을 것 아니야. 응?"
"예... 그런데... 200만 원은 왜..."
"그럼 오케이. 걱정 없어. 우선 200만 원만 있으면 돼. 대표님, 초창패 합격할 수 있어."
"예? 어떻게요?"
"아~ 이 사람 참~ 요즘 누가 사업계획서 때문에 전전긍긍하고 있나. 사업계획서는 돈으로 쓰는 거야. 전문가한테 우선 200만 원 주면 사업계획서도 써주 고 서류도 다 써줘. 그리고 합격하면 300만 원 주면 돼. 요즘 다 그렇게 하는데. 그것도 몰라?"
2
"저도 듣기는 했는데... 이것 좀 보세요. '창업지원사업에 신청하는 창업기업은 관련 법령에 따라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등을 타인이 대신 작성하여 제출하는 경우, 작성자(대필자)와 신청자(대표자, 창업기업) 등 관련자 전원이 사기 또는 업무방해죄 등으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에 이렇게 쓰여 있는데..."
"하하. 사람 참 순진해. 대표님, 주변에서 저런 이유로 처벌받은 사람 봤어? 봤어?"
"... 못 봤어요..."
"그지? 못 봤지. 누구 처벌받았다는 이야기 들어 본 적 있어? 있어? 없지?"
"예..."
"그래! 절대 안 걸려! 내가 썼는지 다른 사람이 썼는지 저기서 어떻게 알아! 아무도 몰라! 이때까지 저거 걸렸다는 사람 한 번도 본 적 없고, 누가 걸려서 처벌받았다는 이야기도 한 번도 들은 적 없어. 행여 의심받아도 컨설팅이나 멘토링받았다고 하면 돼. 오래전부터 다들 그렇게 해왔는 걸. 기관에서도 컨설팅, 멘토링받으라고 하잖아, 안 그래? 그래 안 그래? 그렇지?"
"예... 그렇긴 해요..."
"그래! 이제는 돈으로 하는 게 맞아. 사업계획서 대필하는데 드는 500만 원이 큰 것 같지? 합격하면 최소 5,000만 원인데? 10배는 남는 장사야. 그리고 이참에 전문가들하고 안면도 트고 좋잖아. 그리고 합격하면 줄 300만 원은 지원금 예산에 컨설팅 잡아서 전문가한테 주면 되니까 걱정할 것 하나도 없어. 우리가 이렇게 해야 저런 사람들도 먹고살고 나중에 우리도 잘 돼서 사업계획서 컨설팅, 멘토링하면서 돈 벌고 하는 거지."
"그래도... 우리는 사회적기업인데..."
"아... 진짜... 무슨 사회적기업이 밥 먹여죠? 사회적으로 좋은 일 하면 뭐 사업이 더 잘 돼? 뭐 사준데? 뭐 우리 뽑아준데? 지원 뭐 해준데? 아무것도 없잖아, 이제. 대표님아~ 아이고... 대표님아... 우리 이럴 때 아니야... 이러다 우리 큰일 나..."
"그... 그래도..."
"아, 알았어.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하자고. 생각 바뀌면 연락해. 내가 잘 아는 사람, 전문가 소개 해줄게. 이 분야에서 오래 활동했던 분인데 이번에 업체를 차리셨어. 여기 맡기면 100% 문제 생길 일 없고 99.9% 합격이야! 내가 보증선다! 대표님이니까 할인도 좀 해달라고 할게. 기간 얼마 안 남았다. 빨리 연락 줘. 여기 금방 차. 늦으면 하고 싶어도 못 해. 무슨 말인 줄 알았지?"
"예... 알겠습니다."
3
바야흐로 돈으로 사업계획서를 쓰는 계절이 돌아왔다.
돈으로 사업계획서를 쓰는 계절은 언제까지 계속 돌아올까.
사업계획서를 잘 쓰는 사람에게 계속 돈을 준다면,
바야흐로, 아마도, 계속, 쭉.
<이미지 출처 : 영화 타짜>
고니 : 다리가 무너졌어요? 아 진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겠어요.
평경장 : 넌 세상이 아름답고 평등하다고 생각하니?
고니 : 당연히 그래야 되는 거 아니에요?
평경장 : 썅 간나새끼, 세상이 아름답고 평등하면, 우린 뭘 먹고 사니? 가서 연습이라 하라!
* '이상한 사회적기업, 이상한 사회적경제'는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를 접하며 '이상한데. 이건 아닌 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었던 분들은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당신이 이상한 것인지,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가 이상한 것인지 함께 이야기 나눠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