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는 간 때문이 아니다 당신이 피곤한 이유는 OO

by 닥터 키드니
함께 일하는 직원의 자녀 A. 그녀는 자도 자도 피곤합니다. 하루에 12시간씩 자도 또 졸리다고 합니다. 학생때는 원래 자도 자도 졸리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피로하면 몇 가지 질병이 떠올랐습니다.

많은 분들이 피로하면 간 때문이 아니냐고, 우OO 부터 찾으시는데요. 간이 나쁘면 피로할 수 있지만, 모든 피로의 원인이 간 때문만은 아닙니다. 모든 피로를 봄이 오면 흔히 치르는 춘곤증 탓으로 돌려서도 안됩니다. 이미 봄이 가고 여름이 오고 있는 시점입니다. 봄철 피로감 춘곤증은 길어야 3주면 사라지거든요.


피곤함은 현대인의 기본 값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인들은 늘 피곤하다고 합니다. 2021년 한 보고에 의하면 10명 중 한 명(14%)은 심한 피로를 느끼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자도 자도 피곤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피로감이 반복된다면 다릅니다. 극심한 피로감은 건강한 집단에 비해 만성 질환을 가질 확률이 높았는데요. 건강한 사람은 10명 중 1명꼴로 피곤하다고 했지만, 만성 질환을 가진 집단의 경우 5명 중 1명은 심각하게 피곤하다고 응답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극심한 피로감은 어떤 질병 질병을 나타내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피곤하다면, 가장 먼저 어떤 질병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피로감이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라면 ?


피로감이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라면 영양제만 찾을 게 아니라 진찰과 여러 검사를 통해 피로의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최근에 피로감으로 영양제를 맞으려고 오신 여성 환자의 경우엔, 혈액검사를 통해 빈혈을 확인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빈혈이나 만성 신부전, 당뇨병, 갑상선 기능 문제, 결핵 등은 만성 피로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이런 질병은 여러 검사를 통해 질환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요. 의사의 문진을 통해 우울증, 불안증 여부도 감별이 필요합니다.



피곤할 때 생각해 봐야 할 질병,
어떨 때 병원에 가야 할까요?


image.png?type=w773
image.png?type=w773
피로를 호소하는 다양한 만성 질병
004.png?type=w773
대부분의 중대한 질병이 피로감을 호소합니다. 피로가 나타난 기간과 피로감과 함께 동반하는 증상에 따라 의심할 수 있는 질병이 다릅니다.


가장 먼저 피로가 나타난 시기를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호소하는 피로의 흔한 원인은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한 달 이내에 잠을 잘 못 자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었다면 이해 가능한 피곤함입니다. 원인을 해결해 주시면 됩니다.


질병 역시 스트레스의 일종인데요, 최근에 독감이나 코로나, 감기를 앓으셨다면 당분간 계속 피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로감은 감염 후 후유증으로 보통 2주에서 한 달 정도 계속됩니다. 영양가 많은 음식 드시면서 푹 쉬고 지켜보시면 됩니다.


피로감이 최근에서 한달 이내에 나타난 경우 급성 질병을 확인합니다.


최근 한달 이내
갑자기 피곤해졌어요 !

빈혈 피로감 빈혈의 대표 증상

피로는 빈혈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빈혈의 또 다른 증상으로 두통, 움직일 때 숨참, 어지러움, 창백함, 손발의 차가움, 두근거림 등이 있습니다. 급성 빈혈이 있다면 반드시 출혈 원인을 확인합니다.

간염 및 간질환 피로는 간 때문일지도

간이 손상될 때 피로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바이러스(A/B/C형) 혹은 술, 약제 사용이 간염의 원인입니다.

구역, 식욕 부진을 동반하며 심한 경우 황달 소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감염의 초기 증상

나이가 드신 어르신들은 어떤 감염 ( 폐렴, 요로 감염, 대상포진 등 ) 의 초기 증상으로 단지 피로감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본격적인 질병의 증상이 나타나기 전 유일한 증상이 피로감입니다. 시간이 (2~3일) 지나면 각 질병에 맞는 증상이 추가됩니다. 폐렴이 있을 때는 열, 호흡곤란, 기침, 가래 증상이 나타납니다. 요로 감염이 있을 때에는 열, 소변볼 때 불편감을 호소합니다. 피부 병변의 감각 이상 및 수포가 발생한 경우 대상 포진 때문입니다.


6개월 이상 피로하다면 ?

6개월 이상 피로가 지속된 경우에는 반드시 피로의 원인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암 (악성 종양) 고령에서 반드시 확인

피곤함이 계속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은 암입니다. 특히 노인에서는 좀 더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암 환자의 80~100%가 피로함을 느끼는데요. 암에 걸린 사람들이 느끼는 피로감은 일상의 피곤함과 다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더라도 피곤함을 사라지지 않고, 너무 피곤해서 밥 먹을 먹을 수조차 없습니다. 무기력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피곤함과 함께 식욕 감소, 체중 감소(6개월 동안 10% 이상 감소)가 보인다면 반드시 암에 대한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빈혈 만성 빈혈에 피로가 적응하기도

빈혈이 오래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의 피로함은 일상입니다. 삶의 의욕이 없고 자꾸만 짜증이 납니다. 빈혈은 혈액검사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빈혈이 있다면,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 빈혈의 흔한 원인 질환은 월경닙니다. 이때 과다월경을 일으킬만한 부인과적인 문제는 없는지 반드시 확인합니다. 남성 빈혈이 확인된다면 위장관 출혈에 대해 검사합니다.


콩팥병 (만성신부전)

콩팥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의 독소와 불순물이 배출되지 못해 쌓이게 됩니다. 요독증과 몸의 산성화로 인해 피로감이 발생합니다. 또한 만성 신부전으로 인한 빈혈이 피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느끼는 피로감의 정도는 다르지만, 만성 신부전 3 단계부터 위약감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뇨병

피로는 당뇨의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당뇨로 인한 혈당 변동, 염증, 우울, 수면 장애, 신체 활동 부족으로 인해 피로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면 쉽게 피로해집니다. 추위를 잘 타고 자꾸 살이 찐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를 의심합니다. 살이 빠지고 심장 박동 수가 증가한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 때문일 수 있습니다.


우울증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들의 40~45%는 정신 질환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피로는 우울증의 첫 증상 중 하나일 수 있고,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호르몬 불균형, 불면증, 항우울제 부작용, 스트레스로 인해 쉽게 피로해집니다.



내가 단순 피로인지,
질병으로 인한 건지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피로감과 함께 동반되는 증상 살펴보면 도움이 됩니다. 피로와 함께 밤마다 미열이 나고, 마른 기침, 붉은 가래 등이 있다면 결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아침마다 손가락이 붓고 통증이 있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심한 피로와 함께 식욕이 감소되고, 6개월 이내에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체중이 10 kg이상 줄었다면, 반드시 암에 대한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010.png?type=w773

여러 질병에서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의 기간동반 증상을 살펴봅니다.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질병이 원인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만 피곤한 게 아닌가 봄, 봄철 피로는 춘곤증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