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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닥터튜브 Aug 15. 2023

7월 4주 차 유튜브 인급동으로 본 '수익 다각화'

- YouTube Shopping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

안녕하세요. 죽은 채널을 되살리는 일을 하고 있는 닥터튜브입니다.

몸과 마음이 지치기 쉬운 날씨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마음을 다 잡아야 합니다.

유튜브는 장기전이니까요.

* 출처를 클릭하시면 해당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지난주 7월 3주 차 인급동 복습!

  지난주에 말씀드린 대로, 이강인님 관련 콘텐츠와 출산과 육아, 푸바오와 동생들에 관한 콘텐츠는 꾸준히 인급동에 오르고 있습니다. 파리 습제르맹 - Paris SBS-Germain 채널의 이강인 선수가 벤치에서 쉴 때의 모습을 담은 밀착캠영상, 한준TV님의 이강인 선수 데뷔 전 해외 반응 총정리 영상이죠. 

( 출처 : '파리 습제르맹 - Paris SBS-Germain' 유튜브 채널 )

  이번에도 집들이를 하며 가족분들에게 임신 소식을 알린 해쭈님, 태어난지 130일 밖에 안 되었지만 유준이와 함께 카페를 갔다 오고, 집에서도 유준이를 돌보는 모습이 담긴 리쥬라이크님의 육아 브이로그영상이 인급동에 올라갔죠. 오늘은 혜진쓰님의 출산 하루 전이 담긴 영상이 인급동에 올라와 있습니다.  

  쌍둥이 동생들이 생긴 푸바오 영상도 꾸준히 인급동에 들고 있고요. 인기 급상승에 올라가는 콘텐츠 소재들은 항상 이렇게 시기를 탑니다. 유행(fad)이 있다는 뜻이에요. 유행인 소재들은, 작년부터 트렌드인 해외여행과 다르게, 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죠.  

( 출처 : '해쭈 [HAEJOO]' 유튜브 채널 ) 



2. 누구보다 빠르고! 정확하고! 깊게!

  브랜드 채널의 영상이 인급동에 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7월 4주 차엔, 삼성의 갤럭시 공식 발표 영상이 인급동에 갔었습니다. 갤럭시 Z 플립, 폴더, 갤럭시 워치, 갤럭시 탭 등 다양한 신제품들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 중 가장 많은 관심이 쏠리는 제품은 어떤 것일까요?

( 출처 : 'Samsung' 유튜브 채널 )

 플립과 폴더입니다.  잇섭님과 주연님의 갤럭시 플립과 폴더의 실물 리뷰 영상이 인급동에 갔죠. 잇섭님의 영상은 인급동 1위에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 출처 : 'ITSub잇섭' 유튜브 채널 )

  두 분의 영상 모두, 갤럭시 언팩이 끝나자마자 빠르게 업로드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테크 카테고리의 핵심이죠. 갤럭시나 애플처럼 신제품이 꾸준히 나오는 경우는, 누가 얼마나 빠르게 정보를 전달하느냐가 핵심 경쟁력이 됩니다. 

( 출처 : '주연 ZUYONI' 유튜브 채널 )

  물론 빠르기만 하면 안 됩니다. 전달하는 정보가 정확해야합니다. 틀린 정보를 전달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정보의 깊이도 있어야 합니다. 공식적인 제품 스펙을 읽어주는 것은 테크 크리에이터가 아니어도 할 수 있습니다. 스펙이 전작과 달리 얼마나 업그레이드됐는지, 가격 대비 성능은 괜찮은지, 단점은 무엇인지 등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정보 전달 속도, 정확성, 깊이는 '신뢰도'로 연결됩니다. 크리에이터가 시청자에게 높은 신뢰도를 줄수록, 채널의 영향력이 커지게 되는 것이죠.   

  즉, 영향력이 커진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채널의 구독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평균 조회수가 안정적으로 나온다는 것 외에, 본인만의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크리에이터 분들 중 일부는, 크리에이터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브랜드 협찬 광고'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터가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YouTube Shopping' 기능이죠. 라이브 중 하단에 제품이 바로 노출되어,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게끔 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작년 말에 업데이트되었어요.

  해당 제품을 클릭하면, 바로 구매 페이지가 뜹니다. 시청자의 구매 과정에서 이탈할 확률이 줄어든다는 뜻입니다. 중국에서 '왕홍 경제'가 발달한 이유 중 하나도, 소비자가 구매하는데 거치는 단계를 최소화했기 때문입니다. 

 ( 출처 : 'Coachella' 유튜브 채널, 2023 라이브 중 캡쳐. 라이브 중 상품 클릭시 바로 구매 페이지로 연결 )

 최근엔 '스토어'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죠. 채널에 크리에이터의 상품을 직접 노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로 들면, 집에서도 손쉽게 만드는 집밥 레시피를 알려주는 영자씨의 부엌님이 있습니다. 요리에 필요한 용품들을 스토어 기능을 통해 판매하고 있으시죠. 

( 출처 : '영자씨의 부엌Young-Ja's Kitchen' 유튜브 채널 )

 특히 본인 굿즈나 상품을 네이버 스토어팜,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스토어를 개설 하셔야 합니다. 채널에도 수명이 있어요. 채널이 살아있을 때, 유튜브 채널을 '홍보 채널'로 생각하시고, 비즈니스를 전개하셔야 합니다. 

 스토어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유튜브의 공식 소개 영상을 한번 보셔도 좋습니다.

( 출처 : 'YouTube 크리에이터' 채널 ) 

  7월 26일부터 여의도 더 현대에서 '빵빵이의 일상'의 팝업을 열게 되었습니다. 7월 31일 오늘도, 빵빵이는 생일파티 영상으로 인급동에 있는 영향력 있는 채널이죠. 

  팝업 스토어 방문자만 '1만 명'이 넘었다는 뉴스와, 실제로 웨이팅이 마감되어 못 들어갔다는 후기와 빵빵이 팝업 웨이팅 꿀팁 들이 블로그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오늘의 뉴스레터는 여기까지입니다.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이 비즈니스입니다. 다만 콘텐츠 비즈니스는, 특성상 일반적인 비즈니스와 달리 매우 어렵습니다. 콘텐츠는 옷이나 신발처럼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니까요. 

  브랜드 협찬 광고 수익 외에 다른 수익 창구들을 만드는 것도, 유튜브를 길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돈이 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아하는 분야라도, 오래오래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긴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주세요. 

 개인적으로 해결해야하는 문의들은, 개인 메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


▶︎  7월 4주 차 유튜브 인급동 뉴스레터 요약.

1. 지난주(7월 3주)의 흐름대로, ‘이강인’과 ‘출산 및 육아’에 관한 영상이 지속적으로 인급동에 뜨고 있다.

2. 7월 4주 차엔 삼성 갤럭시 언팩이 있었다. 이에 많은 IT 크리에이터들이 언팩이 끝나자마자 관련 영상을 올렸다.

3. 이 중, 인급동에 간 것은 ITSub잇섭, 주연 ZUYONI이며, 영상 내에선 이번 신제품 중 가장 관심이 많은 폴드와 플립 제품을 다뤘다. 

4. 유튜브 카테고리마다 특성이 있는데, IT 카테고리의 특성은 누가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고, 깊은 정보를 다루냐이다. 이것은 신뢰도로 직결된다.

5. 크리에이터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는 것은, 채널의 영향력이 점점 커진다는 것을 뜻한다. 즉, 이때가 크리에이터의 본인만의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다는 뜻이다.

6.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본인의 수익원을 ‘브랜드 협찬 광고’로만 한정 짓고 있다. 하지만 본인이 신뢰도가 있다면 커머스를 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다.

7. 유튜브에선 ‘YouTube Shopping’ 기능이 업데이트됐다. 라이브 중 제품을 클릭 한 번으로 바로 제품 구매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8. 스토어 기능을 통해, 판매 제품을 꾸준히 채널에 노출시킬 수도 있다. 

9. 7월 26일부터 여의도 더 현대에서 열린 ‘빵빵이의 일상’ 팝업은, 웨이팅이 있고, 늦게 가면 마감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다. 

10. 그러니 브랜드 협찬 광고만 생각하지 말고, 커머스까지 생각해서, 최대한 다양한 수익원을 만들어보자.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402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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