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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3주 차 '유튜브 인기 급상승' 정리!

by 닥터튜브

죽은 채널을 되살리는 일을 하고 있는 닥터튜브입니다.

정기적으로 트렌드, 소식, 궁금점 등 유튜브 관련하여 다양한 이야기들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 주제는 누구나 궁금할, '인기급상승'에 관해서입니다.

* 본문에 나오는 영상들은 모두, 저번주에 인기급상승 올라간 영상들입니다.

출처를 클릭하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인기 급상승 어떻게 봐야 할까요?

유튜브 인기 급상승엔 다양한 영상들이 올라옵니다. 크리에이터 본인 카테고리가 아닌 이상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아이돌의 MV나 무대 영상 & 자체 제작 컨텐츠, 스포츠, TV 방송국의 드라마나 예능 요약본, 웹예능, 뉴스, 게임은 제외하고 봐야 합니다.

왜 일까요? 바로 '평균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일반적인 크리에이터 영상에 비해, 위 콘텐츠 종류들을 길게 봅니다. 즉, 영상 중간에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보는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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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스브스케이팝 X INKIGAYO )

특히 아이돌의 노래는 끝날 때까지 보고, 드라마 요약본도 끝날 때까지 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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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SBS Drama' 유튜브 채널 )



2. 그래서 '시청자들이 따라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시청자들이 해당 영상을 건너띄기 형식으로 탭 탭 탭 해서 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보면서 따라 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알고리즘적으로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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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정선근 TV' 유튜브 채널 )

며칠 동안 인기 급상승에 있었던 정선근TV님의 '허리에 좋은 뒷꿈치 들기 운동'입니다. 허리가 아픈 분들은 위 영상을 틀어놓고 따라 할 수밖에 없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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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강쉪' 유튜브 채널 )

강쉪님의 '애호박 요리 3가지 레시피'영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레시피 영상을 보고 시청자들이 따라서 요리를 하는 것이니까요. 즉, 여기서 크리에이터 분들이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내가 만들 수 있는 영상 중에서, 시청자들이 틀어놓고 따라 할 수 있는 주제가 있을까?'

이러한 영상이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알고리즘적으로 좋거든요.



3. 영상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위의 종류에서 참고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영상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인기 급상승 1위를 한 유재석 님의 뜬뜬 DdeunDdeun 채널의 영상 길이는 51분입니다. 이전 영상은 1시간 6분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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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뜬뜬 DdeunDdeun' 유튜브 채널 )

인급동에 자주 등장하는 이영지 님의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채널의 영상도 대부분 30분이 넘어요. 7월 24일 오늘 오전 기준 인급동 1위인 박보영 님 영상 길이도 44분입니다. 나영석님이 차승원님과 함께한 <나불나불> 1편2편도 23분, 26분입니다. 둘 다 인급동에 들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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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유튜브 채널 )

웹예능만이 아닙니다. 크리에이터 분들 영상도 마찬가지예요.

아옳이님의 영상은 25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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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아옳이' 유튜브 채널 )

침착맨님의 영상도 49분입니다. 이외에도 많습니다. 인급동에 연속해서 드는 타마고 프로덕션의 최애의 아이들 콘텐츠도 20분이 넘어가고요. 정리마켓님의 전국살림자랑 콘텐츠도 19분입니다. 햇님&나도&시니 세 분이서 진행하는 햇도시락 먹방도 26분입니다. 곽튜브님의 과테말라 기숙사 생활도 19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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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침착맨' 유튜브 채널 )

실제로 나스미디어의 2023년 NPR 리포트에 따르면, 시청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길이는 양극화되고 있습니다. 매우 짧거나 매우 긴 것을 시청한다는 뜻이죠. 즉, 여기서 크리에이터 분들이 2번째로 생각할 점이 나옵니다.

'숏폼에만 주목하면 안 됩니다. 아예 영상 길이가 긴 콘텐츠도 제작해 보세요.'

특히 영상이 길면, 미드롤 광고를 통해 수익이 몇 배나 뛰기도 하죠. 변화하는 시청 형태에도 맞고, 알고리즘적으로도 좋고, 수익적으로도 좋은데 안 할 이유가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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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나스미디어 'NPR 리포트 2023' )



4. 본인의 속한 카테고리에서 이슈가 되는 것을 콘텐츠 소재로 쓰세요.


최근 대한민국 축구 팬들이라면, 설레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강인 축구 선수의 파리 생제르맹 이적이죠. 당연히 이와 관련된 영상들은 인기 급상승에 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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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피지컬갤러리' 유튜브 채널 )

김계란님이 이강인 님과 인터뷰한 영상, 파리지앙 2세 님이 이강인 님의 훈련 현장 영상 모두 인급동에 갔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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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파리지앙 2세' 유튜브 채널 )

심지어 파리와 파리지앵에 대한 영상도 인급동에 갔습니다. 파비앙 Fabien Yoon 님의 영상 제목은 <파리에 대한 오해와 편견, 파리지앵들이 말합니다 [이강인의 도시]> 입니다.

'나의 카테고리에서 이슈가 되는 것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그걸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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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파비앙 Fabien Yoon' 유튜브 채널 )



4. 모두가 축하할 일이라면,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본인이 속한 카테고리와 상관없이, 꼭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소재들이 있습니다.

결혼을 하거나, 아기를 갖게 된다면 남겨두세요. 본인의 고정적인 팬이 아니어도, 다 같이 해당 크리에이터 채널에 와서 축하 댓글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최근엔 잇섭님이나 엔조이커플님의 결혼식이 있었고, 그 당시에 인기 급상승에 갔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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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해쭈 [HAEJOO]' 유튜브 채널 )

해쭈님께서 아기를 갖게 되었다고, 말씀하신 영상은 인기 급상승 1위에 갔습니다. 축하한다고 달리는 댓글이 1만 개가 넘게 달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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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리쥬라이크 LIJULIKE' 유튜브 채널 )

리쥬라이크님이 아들을 돌보는 모습도 인기 급상승에 갔습니다. 다들 댓글로 유준이가 너무 예쁘고 귀엽다고 하며, 유준이 같은 아들을 낳고 싶다는 댓글도 달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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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말하는동물원 뿌빠TV' 유튜브 채널 )

판다 아이바오가 7월 7일에 쌍둥이를 낳았죠. 그리고 그 뒤엔 계속해서, 아이바오와 쌍둥이 판다들, 푸바오에 관한 영상이 인기급상승에 들고 있습니다. 그만큼 아기를 낳았다는 것은 모두가 축하할 일을 뜻해요.

특히 새끼 강아지나 새끼 고양이가 나오는 영상에 대해서는, 귀엽지만, 항상 보호해 주고 싶고, 건강히 잘 자라길 바라는 마음을 담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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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하오TV' 유튜브 채널 )

하오TV 채널의 리트리버와 함께, 새끼 길냥이를 돌보는 첫날 영상도 인기 급상승에 갔었죠. 모두들 하오(리트리버)에게 아기 냥이 잘 부탁한다는 댓글을 남겼습니다.


여기까지가 2023년 7월 3주차 인급동에서, 크리에이터 분들이 참고하실만한 내용입니다.

인급동을 무작정 보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인급동을 통해서, '내가 어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까?', 이게 핵심입니다.

어차피 나와 관련 없는 카테고리 영상들도 많고요.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따라 하기' 형 콘텐츠

2. 쇼츠만 주목해서 볼 것이 아닌, 영상 길이가 긴 롱폼의 콘텐츠

3. 내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뜨는 이슈를 주제로 하는 콘텐츠

4. 모두가 축하할 만한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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