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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닥터튜브 Aug 15. 2023

7월 3주 차 '유튜브 인기 급상승' 정리!

죽은 채널을 되살리는 일을 하고 있는 닥터튜브입니다.

정기적으로 트렌드, 소식, 궁금점 등 유튜브 관련하여 다양한 이야기들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 주제는 누구나 궁금할, '인기급상승'에 관해서입니다.

*  본문에 나오는 영상들은 모두, 저번주에 인기급상승 올라간 영상들입니다. 

    출처를 클릭하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인기 급상승 어떻게 봐야 할까요?

 유튜브 인기 급상승엔 다양한 영상들이 올라옵니다. 크리에이터 본인 카테고리가 아닌 이상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아이돌의 MV나 무대 영상 & 자체 제작 컨텐츠, 스포츠, TV 방송국의 드라마나 예능 요약본, 웹예능, 뉴스, 게임은 제외하고 봐야 합니다. 

 왜 일까요? 바로 '평균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일반적인 크리에이터 영상에 비해, 위 콘텐츠 종류들을 길게 봅니다. 즉, 영상 중간에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보는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거든요. 

(출처 : 스브스케이팝 X INKIGAYO )

특히 아이돌의 노래는 끝날 때까지 보고, 드라마 요약본도 끝날 때까지 보죠. 

( 출처 : 'SBS Drama' 유튜브 채널 ) 



2. 그래서 '시청자들이 따라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시청자들이 해당 영상을 건너띄기 형식으로 탭 탭 탭 해서 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보면서 따라 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알고리즘적으로 좋습니다.    

( 출처 : '정선근 TV' 유튜브 채널 )

 며칠 동안 인기 급상승에 있었던 정선근TV님의 '허리에 좋은 뒷꿈치 들기 운동'입니다. 허리가 아픈 분들은 위 영상을 틀어놓고 따라 할 수밖에 없었죠. 

( 출처 : '강쉪' 유튜브 채널 )

 강쉪님의 '애호박 요리 3가지 레시피'영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레시피 영상을 보고 시청자들이 따라서 요리를 하는 것이니까요. 즉, 여기서 크리에이터 분들이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내가 만들 수 있는 영상 중에서, 시청자들이 틀어놓고 따라 할 수 있는 주제가 있을까?'

 이러한 영상이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알고리즘적으로 좋거든요.



3. 영상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위의 종류에서 참고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영상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인기 급상승 1위를 한 유재석 님의 뜬뜬 DdeunDdeun 채널의 영상 길이는 51분입니다. 이전 영상은 1시간 6분이고요. 

( 출처 : '뜬뜬 DdeunDdeun' 유튜브 채널 )

 인급동에 자주 등장하는 이영지 님의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채널의 영상도 대부분 30분이 넘어요. 7월 24일 오늘 오전 기준 인급동 1위인 박보영 님 영상 길이도 44분입니다. 나영석님이 차승원님과 함께한 <나불나불> 1편과 2편도 23분, 26분입니다. 둘 다 인급동에 들었죠. 

( 출처 :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유튜브 채널 )

웹예능만이 아닙니다. 크리에이터 분들 영상도 마찬가지예요.

아옳이님의 영상은 25분입니다.   

( 출처 : '아옳이' 유튜브 채널 )

  침착맨님의 영상도 49분입니다. 이외에도 많습니다. 인급동에 연속해서 드는 타마고 프로덕션의 최애의 아이들 콘텐츠도 20분이 넘어가고요. 정리마켓님의 전국살림자랑 콘텐츠도 19분입니다. 햇님&나도&시니 세 분이서 진행하는 햇도시락 먹방도 26분입니다. 곽튜브님의 과테말라 기숙사 생활도 19분입니다. 

( 출처 : '침착맨' 유튜브 채널 ) 

 실제로 나스미디어의 2023년 NPR 리포트에 따르면, 시청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길이는 양극화되고 있습니다. 매우 짧거나 매우 긴 것을 시청한다는 뜻이죠. 즉, 여기서 크리에이터 분들이 2번째로 생각할 점이 나옵니다.

 '숏폼에만 주목하면 안 됩니다. 아예 영상 길이가 긴 콘텐츠도 제작해 보세요.'

특히 영상이 길면, 미드롤 광고를 통해 수익이 몇 배나 뛰기도 하죠. 변화하는 시청 형태에도 맞고, 알고리즘적으로도 좋고, 수익적으로도 좋은데 안 할 이유가 없겠죠?

( 출처 : 나스미디어 'NPR 리포트 2023' ) 



4. 본인의 속한 카테고리에서 이슈가 되는 것을 콘텐츠 소재로 쓰세요.


 최근 대한민국 축구 팬들이라면, 설레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강인 축구 선수의 파리 생제르맹 이적이죠. 당연히 이와 관련된 영상들은 인기 급상승에 갔습니다. 

( 출처 : '피지컬갤러리' 유튜브 채널 )

 김계란님이 이강인 님과 인터뷰한 영상파리지앙 2세 님이 이강인 님의 훈련 현장 영상 모두 인급동에 갔었죠. 

( 출처 : '파리지앙 2세' 유튜브 채널 ) 

심지어 파리와 파리지앵에 대한 영상도 인급동에 갔습니다. 파비앙 Fabien Yoon 님의 영상 제목은 <파리에 대한 오해와 편견, 파리지앵들이 말합니다 [이강인의 도시]> 입니다. 

'나의 카테고리에서 이슈가 되는 것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그걸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하시면 됩니다. 

( 출처 : '파비앙 Fabien Yoon' 유튜브 채널 )



4. 모두가 축하할 일이라면,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본인이 속한 카테고리와 상관없이, 꼭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소재들이 있습니다.

 결혼을 하거나, 아기를 갖게 된다면 남겨두세요. 본인의 고정적인 팬이 아니어도, 다 같이 해당 크리에이터 채널에 와서 축하 댓글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최근엔 잇섭님이나 엔조이커플님의 결혼식이 있었고, 그 당시에 인기 급상승에 갔었습니다.

( 출처 : '해쭈 [HAEJOO]' 유튜브 채널 )

 해쭈님께서 아기를 갖게 되었다고, 말씀하신 영상은 인기 급상승 1위에 갔습니다. 축하한다고 달리는 댓글이 1만 개가 넘게 달렸죠.

( 출처 : '리쥬라이크 LIJULIKE' 유튜브 채널 )

 리쥬라이크님이 아들을 돌보는 모습도 인기 급상승에 갔습니다. 다들  댓글로 유준이가 너무 예쁘고 귀엽다고 하며, 유준이 같은 아들을 낳고 싶다는 댓글도 달리죠. 

( 출처 : '말하는동물원 뿌빠TV' 유튜브 채널 )

 판다 아이바오가 7월 7일에 쌍둥이를 낳았죠. 그리고 그 뒤엔 계속해서, 아이바오와 쌍둥이 판다들푸바오에 관한 영상이 인기급상승에 들고 있습니다. 그만큼 아기를 낳았다는 것은 모두가 축하할 일을 뜻해요. 

 특히 새끼 강아지나 새끼 고양이가 나오는 영상에 대해서는, 귀엽지만, 항상 보호해 주고 싶고, 건강히 잘 자라길 바라는 마음을 담고 봅니다.

( 출처 : '하오TV' 유튜브 채널 )

  하오TV 채널의 리트리버와 함께, 새끼 길냥이를 돌보는 첫날 영상도 인기 급상승에 갔었죠. 모두들 하오(리트리버)에게 아기 냥이 잘 부탁한다는 댓글을 남겼습니다.  


 여기까지가 2023년 7월 3주차 인급동에서, 크리에이터 분들이 참고하실만한 내용입니다. 

인급동을 무작정 보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인급동을 통해서, '내가 어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까?', 이게 핵심입니다.

어차피 나와 관련 없는 카테고리 영상들도 많고요.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을 늘릴 수 있는 '따라 하기' 형 콘텐츠

2. 쇼츠만 주목해서 볼 것이 아닌, 영상 길이가 긴 롱폼의 콘텐츠 

3. 내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뜨는 이슈를 주제로 하는 콘텐츠

4. 모두가 축하할 만한 콘텐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402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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