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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닥터튜브 Sep 05. 2023

8월 5주 차 유튜브 인급동 정리!

안녕하세요. 1:1 채널 관리 서비스를 하고 있는 닥터튜브 입니다. 8월 5주 차 인급동 정리해서 전달드립니다. 직접 연관이 있는 카테고리가 아니실지라도, '소재' 측면에서 가볍게 보실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규 콘텐츠를 기획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파란 글씨가 인급동에 들었던 영상들이며, 클릭 시 해당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새 집으로 이사 갔어요!
 8월 5주 차엔 새 집으로 이사한 분들의 영상이 인급동에 많이 올라왔습니다. '성공한 CEO의 랜선 집들이'를 볼 수 있었죠. VIVO TV의 송은이님입니다. 두번째로는 '박준금 Magazine JUNGUM님의 한강뷰에서 청담동 고급빌라로 이사'한 영상입니다. 파뿌리 채널의 이사 영상도 2주 전에 인급동에 갔었죠. 그리고 미국에서 살고 있는 김키미kimmy kim님의 '생애 첫 집으로 이사 전, 그 설렘을 담은' 영상도 인급동에 갔습니다. 

 이 중 송은이님의 집들이 영상은,  삼성 QLED 4K TV 제품을 녹인 광고 영상입니다. 자연스럽게 집을 소개하면서, TV가 설치된 공간으로 안내합니다. 247cm 라는 TV의 사이즈를 보여주기 위해, '윌리를 찾아서'와 같은 게임을 진행합니다.

 조만간 이사를 가실 계획이라면, 한번 콘텐츠로 제작해봐도 좋지 않을까요?


2. 어머니와 아버지를 소개합니다!

 크리에이터 분들의 부모님을 소개하는 영상들도 인급동에 갔습니다. 장영란님은 '(결혼에) 반대했던 이유 최초 공개-(시어머니.오해와 진실)'이라는 제목처럼, 시어머님의 솔직한 이야기를 통해 시청자분들의 눈물을 자아내었습니다. 

 아옳이님은 부모님의 환갑을 맞이하여, 축하해 드리는 영상을 올렸죠. 환갑 선물뿐만 아니라, 부모님을 위한 현수막과 감사패까지 제작했습니다. 흥삶이네 Heungsam's Life님은 여자 친구분의 부모님이 올라오셔서, 부모님을 위한 상차림을 준비하고, 밖으로 나가 같이 쇼핑을 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이 영상의 경우 카드사 혜택을 모은 앱의 광고 영상입니다. 각 혜택에 맞는 장면들을, 자연스럽게 녹여내었죠.


3.  깜짝 놀랬지? 깜짝(몰래) 카메라!

 Prank(농담으로 하는, 장난) 카메라라고도 하죠. 장난을 치고, 상대방의 찐 리액션을 담는 영상입니다. 땅콩찐콩 채널에선 산속을 걷고 있을 때, 아주 커다란 뱀이 나타납니다.여러 명이 깜짝 카메라에 당하는데, 모두 다 리액션이 찰지죠. 

 김계정 채널에선 남편분이 잠깐 나갔을 때, 남편 모르게 친구들이 집에 옵니다. 그리고 남편분이 돌아와서, 친구들이 있는 것을 보고 놀랩니다. 그리고 동창회가 시작되죠. 이를 홈캠 형태로 녹여내었다는 점이, 다른 프랭크 카메라 콘텐츠들과 차별화되는 점입니다.

 특히 Prank 카메라는, 카테고리에 크게 영향을 받는 소재가 아닙니다. 상식의 기준을 벗어나지 않는 차원에서, 찐 리액션이 제대로 나올 만큼의 장난이라면, 찍어봐도 좋죠. 이천수 선수는 "이천수와 호나우지뉴가 같이 뛰는 모습을 보고 싶다"라고 말하고, 이때 호나우지뉴가 등장합니다. 깜짝 놀라죠. 그 다음 편은 호나우지뉴 선수에 대해 역몰카를 합니다. 호나우지뉴에게 21년 전에 알았던 인연이 등장하죠. 

 만약 콘텐츠가 고갈되었다면, 찐 '재미'나 '감동'을 유발할 수 있는 깜짝 카메라를 짜보세요!


4. 걸크러쉬를 보여주는 <스우파2>!

 8월 4주 차에 말씀드렸던 대로, 스우파2 관련 영상이 인급동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먼저 <스우파2>의 핵심은 '걸크러쉬'입니다. 이에 맞게 리더들의 메인 댄서 선발 영상이 인급동에 갔죠. 

 그리고 <스우파2>의 음원도 인급동에 갔습니다. Crush의 'Click Like'입니다. 음원은 'Art Track'이라고 불리며, 음원 발매 시 유통사를 통해 유튜브에 업로드됩니다. 크리에이터가 올리는 것이 아닙니다. Art Track은 영상이 아니며, 노래만 나오죠. 

 즉, Art Track은 뮤비나 무대 영상과 달리 인급동에 가는 것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근데도 스우파의 Art Track이 인급동에 갔다는 건, <스우파2>의 인기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스우파1>의 최효진님의 <스우파2> 리뷰 영상도 인급동에 갔죠. 이는 <쇼미더머니>가 바영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쇼미가 방영되면, 래퍼들이나 각종 힙합 채널에서의 전문성 있는 리뷰 영상들이 조회수가 터집니다. 여기에다 최효진님은 <스우파1>의 리더였으니 말할 것도 없습니다. 

 엔조이커플enjoycouple 채널에서,  어제 '스트릿 개그 우먼 파이터2'의 티져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오늘 기준 인급동 9위에 올라와 있고요. 각 출연진들의 특징을 재밌게 표현한 콘텐츠인 만큼, <스우파2>와 함께 반응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5. '연애' 만큼 공감되고, 고민되는 게 있을까요?

  짧은대본 ShortPaper 채널에선 '연애 기싸움' 영상과 'N적 질투'라는 영상이 모두 인급동에 갔죠. 제목만 봐도 어떤 상황인지 유추되는 콘텐츠입니다. 

 <환승연애2> 출연자인 성해은님의 연애 상담소영상도 인급동에 갔습니다. 11가지 연애 사례에 대해 같이 고민하며 이야기를 나눴죠. '정말 공감되는 이야기들이 많다'라는 댓글들이 달렸습니다.  


6.   지방으로 떠나자! 특히 시장으로!
 8월 2주 차에 '로컬'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시골로 점점 떠나는 로컬 트렌드죠. 금강산도 식후경인 만큼, 로컬 트렌드는 '먹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입질의추억TV jiminTV은 낚시뿐만 아니라, 수산물에 대해 매우 신뢰도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채널입니다. 목포의 수산 시장을 돌며, 각 수산물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죠. 마지막엔 어떻게 조리를 해야, 더 맛있을지를 전문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빅페이스 BIGFACE의 '부산 김밥 맛집의 비법은 바로 토렴?!'이라는 영상이 인급동에 갔습니다. 여기서 '토렴'은 식재료가 아닙니다. 토렴이란 뜨거운 국물을 여러 번 부었다 따랐다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토렴은 1990년대 부산 남포동 야간 포장마차에서, 밤이 늦으니 김밥이 딱딱해져서 생긴 것이라 합니다. 부산 시장만의 특징이죠. 

 그리고 먹보스 쭈엽이님의 전라남도 영광에서 굴비 먹방 영상이 인급동에 가기도 했죠. 이 식당의 인테리어 역시, 시골집과 같은 분위기를 풍깁니다. 로컬에 딱 맞죠.  


7. 음식은 제철 식재료 위주로! 그리고 명절이 옵니다. 

  8월 제철인 식재료는 '가지'와 '부추'입니다. 그러니 이를 사용한 레시피 영상이 인급동에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요리왕비룡 Korean Food Cooking, [윤이련]50년 요리비결 채널의 가지 요리 레시피 영상이 인급동에 갔습니다. sogyo table 소교식탁TV 채널에선 부추를 오래 보관하는 꿀팁 영상이 인급동에 갔죠. 

 9월엔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있습니다. 아마 이번주부터 2-3주 정도는 '명절 음식' 레시피가 인급동에 갈 겁니다. 추석엔 명절 음식을 만들어야 하니까요!


8. 업계 소식을 전해주세요!  

 1) IT 

  IT 브랜드의 양대 산맥 중 하나인 애플. 이에 대한 소식을 총정리하는 영상이 인급동에 갔죠. 2주 전엔 잇섭님이 아이폰 15에 대한 루머를 총정리한 영상이 인급동에 갔습니다.

 Route 9 루트나인 채널의 아이폰15 공식 발표에 대해 정리한 영상도 인급동에 갔죠. 루트나인님은 미국 보스턴에서 '애플'을 중심으로, 매우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채널입니다. 제품의 정보뿐만 아니라, 업계 관계자의 관점도 담겨있죠. 그만큼 애플 제품에선 매우 전문적이며,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아이폰15 공식 발표 영상을 정리한 영상은 인급동에 갈 수밖에 없었죠. 

 2) 패션

 패션은 트렌드가 매우 빨리 바뀌는 분야입니다. 단, IT와 다르게 브랜드가 너무 많습니다. 패션쇼는 일반인의 입장에서 봤을 때, 해석하기 난해한 부분도 있죠. 이를 재밌게 풀어주는 채널이 있습니다.

 바로 옆집언니 최실장 stylist unnie 채널입니다. 최실장님도 업계 관계자로서,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해 줍니다. 이번 2023 FW 트렌드 영상에선 다양한 브랜드의 시즌 제품을 설명하면서, 체형별로도 어떤 게 어울릴지,  무엇을 사고 무엇은 안 사도 좋을지를, 전문가 입장에서 알려주죠. 역시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3) 게임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임은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를 일목요연하게, 아주 깔끔하게 정리해 준다면, 설명하는 영상일지라도 관심도가 높을 수밖에 없죠. 특히 PC방 점유율이 40% 가까이 되는, 리그오브레전드의 업데이트 정리 영상은 조회수가 잘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롤박사 해도리 채널이 대표적인 롤 업데이트 설명 채널이죠. 랭겜 대규모 변경점이나, 신 챔피언에 대한 소식을 담았죠.  해당 영상을 보면, 딱히 스토리가 있지 않습니다. 누구나 쉽게 게임 업데이트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깔끔하게 정리된 영상이죠. 

9. 핫한 인물은 무조건 길게! 

 8월 4주 차에 악동뮤지션 분들을 이야기해 드렸습니다. 출연한 영상 중, 인급동 1위를 찍고 장기간 인급동에 머문 영상이 있습니다. 바로 딩고 뮤직 / dingo music의 '킬링 보이스' 영상이죠. 총 11곡을 부르며, 영상의 길이는 18분 57초입니다. 더군다나 노래이니 이탈률이 적을 수밖에 없죠. 보통 노래가 끝날 때까지 들으니까요. 

 핫한 인물이 나온다면, 콘텐츠는 무조건 길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인물의 팬덤이 강력하면 할수록요.

 솔로로 돌아온 BTS의 뷔 님이 출연한, '좋아하는 연예인이 고맙다고 나를 안아준다면?'이라는 영상은 438만 회가 나왔습니다. 역시 인급동에 갔고요. 이번주 수요일에 tvN <유퀴즈>에 출연 예정입니다.  그리고 유퀴즈 영상은, 대부분 15분 이상으로 올립니다. 이병헌님 유퀴즈 출연 영상도 인급동 1위를 찍었었고요. 뷔 님이 출연하는 유퀴즈 영상도 목-금쯤, 인급동 상위권에 올라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비슷한 관점에서, 최근 생일을 맞이한 2분의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이 인급동에 갔습니다. 장원영님과 안유진님입니다.  장원영님의 생일은 8월 31일, 안유진님은 9월 1일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이 인급동에 가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길이도 길이지만, 라이브보단 속도감과 자막 및 효과 등 편집이 들어간 영상이 재밌을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팬심이 받쳐준다면, 라이브 영상도 인급동에 갈 수 있습니다. 30분이 넘어도 쭉 보니까요. 이를 증명하는 것이 이 두 분의 생일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이고요. 

 이외에도 요즘 핫한 인물들은 많습니다. 지수, 손흥민, 이강인, 정동원, 이찬원, 등 다양한 분들의 영상이 인급동에 가고 있죠. 핫한 인물이 게스트, 혹은 관련 소식 자체가, 영상의 소재가 된다면 한번 길게 만들어 보세요!


10. 요즘 이슈는? 탕후루와 꽃게!  

 '탕후루'라는 소재는 2주 전엔, 스브스뉴스 SUBUSUNEWS에서 PD 분이 직접 체험하는 영상이 인급동에 갔고, 그다음 주엔 워크맨-Workman에서 탕후루 알바 영상이 인급동에 갔습니다. 이번 주엔 너덜트 채널의 탕후루 알바 영상이 인급동에 갔습니다. 

 각각의 카테고리가 다릅니다. 지식 정보 카테고리의 뉴스, 웹예능 형태의 워크맨, 스케치 코미디죠. 이런 것이 바로 트렌드입니다. 카테고리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요즘 뜨는 소재를 잘  캐치해보세요! 

 참고로 현재 탕후루는 '줄 서기 알바' 논란이 있는 상태입니다. 앞으로 시들시들해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꽃게도 이슈죠. 한국에선 꽃게탕, 꽃게찜, 간장-양념 게장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는데, 이탈리아에선 수십억을 들여서 버리다니요. 심지어 국가적 비상사태에 처했다고 합니다. 이러니 클릭을 안 할 수 없죠. 댓글엔 '이탈리아의 심각한 상황을 보니, 입에서 침이 고인다'고 합니다. 3분으로 요약된 뉴스 영상입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슈카님의 꽃게 침공 영상을 보셔도 좋습니다.  


11. 인기 있는 콘텐츠의 컨셉을 적용해 보세요!

 소재를 바꾸지 못 한다면,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콘텐츠의 컨셉을 적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주어터 님은 일주일 단위로, 각종 다이어트를 재밌게 실험하는 채널이죠. 일주일 동안 뉴진스의 슈퍼샤이를 통해 살이 빠지는지 테스트를 했죠. 특히 '몸무게 감소'가 아닌 '팔이 얇아질까'에 초점을 맞춘 부분을 주목해야 합니다. 슈퍼 샤이 춤에서 팔을 계속 위로 올리는 동작이 있기 때문입니다. 

  로동복어님은 숙박 시설을 관리하는 알바생으로 시작했습니다. 청소나 수리, 인테리어 등을 뚝딱뚝딱 잘 하시는 분이죠. 화장실 문고리가 고장 났고, 이를 수리하는 것이 이번 영상의 주제입니다. 다만 의상도 준비하며, 영상의 전체적인 컨셉을 <스즈메의 문단속>에 맞췄습니다. <스즈메의 문단속> 관객 수는 554만 명입니다. 

 이렇게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은 콘텐츠에 맞춰, 컨셉을 적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요즘엔 <스우파2> 뿐만 아니라, <무빙>, <연인>도 핫하죠. MBC 드라마 <연인>은 시청률이 12%가 넘습니다. <오펜하이머>는 누적 관객 수가 277만 명입니다. Super Shy 역시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들의 상위권에 있고요.  

 즉, TV 프로그램(예능, 드라마), OTT, 영화, 음원이나 뮤비에서 컨셉을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다큐나 뉴스 채널에서 조회수가 터진 영상을 소재로 삼아도 되고요. '탕후루'나 '이탈리아 꽃게'도 지속적으로 뉴스에 나온 소재들입니다. 

 오늘 뉴스레터는 여기까지입니다. 자세히 설명드리다 보니, 약간 길어졌네요...�

그래도 콘텐츠 기획에 도움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설명드린 것이니, 너그러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채널 운영하시느라 늘 고생 많으십니다.

- 닥터튜브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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