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위클리도다 87

240621

라운 CE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6월이 약 60% 지났다. 중간 회고를 잠깐 해보기 좋은 시점이다. 정말 많은 액션들을 했고, 많은 변화가 있었다. 열심히 달려온 팀과 나 자신에게 충분한 칭찬을 해주고 싶다. 앞으로를 더 잘 보내기 위해 발전시켜야 할 점을 돌아보자면, 고민의 깊이다. 더 큰 목표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하는데 시간을 충분히 쓰고 있지 못하다. 우리 팀의 성장의 한계는 내 고민의 깊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주는 덜 중요한 일들을 조금 씩 더 포기하며 생각을 위한 시간을 확보해야겠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일다 CT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이번 주에는 카나페 독립 페이지의 준비가 끝났고, 많은 문제를 해결한 일주일이었다. 이제 영준 님이 프론트엔드만 수정해 주시면 모든 준비가 완료된다. 

  다음 주에는 다시 스모어로 돌아가 여러 개선사항을 진행할 예정이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가예 브랜드 디자이너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어느세 6월의 끝이 다가오고있다!


그래서 이번주는 카나페의 테마 디자인 7종을 마무리하고, 카나페에서 특정 상황에 제공되는 디폴트 이미지를 예쁘게 탈바꿈 해주었다! 부모의 마음으로 카나페를 꽃단장 해주는 기분의 한 주 였다 ㅎㅎ 또 이렇게 예쁘게 입혀서 주간회의에서 자랑하면 팀원분들의 열렬한 반응덕분에 내 자식 이쁘다고 칭찬받는 느낌..??ㅋㅋㅋ


늘 즐겁고 뿌듯해지는 주간회의 시간이다! 앞으로 더 이쁘게 다듬고 선보일 큼직한 프로젝트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딱 기다려~!



2. 자랑하고 싶은 것
스플래툰3 DLC를 구매했다..!! 너어무 에쁘고 귀엽고 재밌다ㅎㅎ



창현 BI Engineer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Big Query로의 데이터 연결이 완료되었다. Superset은 물론 Visualization 기능까지 있는 좋은 툴이지만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 때문에 긴 Query를 처리하는데 굉장한 시간이 걸려서 복잡한 분석 혹은 큰 데이터 테이블들을 여러개 불러들이는 분석을 하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Big Query는 그러한 한계가 전혀 없기 때문에 앞으로의 분석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무엇보다 더이상 Superset으로 데이터셋을 다운 받고, 그걸 Big Query 혹은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하고, 분석은 Big Query에서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 가령 Data Science를 할 때 계속 모 데이터 업데이트를 위해서 Superset을 돌리고 그 다음에 다시 Model을 설정해서 돌려서 불편했는데 이 과정이 이제 사라진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Superset는 어디까지나 시각화 툴로만 사용하고 모든 데이터 분석은 Big Query에서 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과연…군입대 전까지 가능할까…?)


그리고 항상 Superset으로는 DML 작업 밖에 못 했는데 이제 DDL 작업을 하면서 필요한 가상 테이블을 생성하고 파티션을 설정하는 작업을 처음 해봤다 (혹은 이전 직장에서 했던걸 까먹었거나…) 이게 굉장히 큰 힘인데 이제 무한히 우리가 필요한 가상 테이블들을 원하는 방식으로 만드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예전부터 우리가 바랬던, 우리가 원하는 결과값들을 log로 쌓는 방식은 이 DDL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만 가능한 것인데 드디어 구현이 된 것이다. 


이러한 Big Query 연결을 바탕으로 한 활성 유저 분석을 위한 DDL 작업 등과 더불어 Zapier 자동화 업무를 굉장히 많이 했다. 민교님의 자잘한 업무들이 많이 줄어들어서 더 중요한 업무에 보다 집중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 듯해서 다행이다. 자동화라는 것은 원래 귀찮은 업무들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기 때문에 부탁하실 때 죄책감을 느끼시는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다 :) (+ 이전 직장에서도 자동화가 주된 업무 중 하나여서 성공적으로 봇이 돌아가는 것을 보면 기분이 좋다)


이번주는 그리고 신규 구독 매출의 상승 힘에 입어서 매출이 성공적인 증가 추세에 들어갔다. 도대체 이번주 (17~21)에 무슨 일이 있던 것일까? 우연일까, 여름 이벤트 대비일까, 커뮤니티/지인들의 추천 증가일까…이번달 내내 신규 구독에서 죽을 쑤다가 이번주에 급증해서 성과가 확 좋아졌다는 점에서, 이번주의 신규 구독 매출 증가는 반드시 분석해야하는 부분이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음하하하!! 이 엄청난 자동화 봇들을 보시오! 앞으로 귀찮은 일들은 다 자동화시켜버리는거야!!



민교 콘텐츠 마케팅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생각 1_격주 블로그 리포트를 써야 했던 주였다. 사실 Referral 유입 증가만을 초점으로 두고 여러 액션을 했었을 때에만 해도, 무엇을 어떻게 바라보고 분석해야 할지 막연한 느낌이 컸다. (물론 정확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쿼리가 없었기도 했지만) 그런데 ‘전환’을 초점으로 둔 이후부턴 다양한 지표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가 눈에 더 잘 들어오게 되었고, 고객이 우리 블로그에 들어와서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여정을 보내다 떠났을까 더 잘 상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블로그 리포트를 쓰는 업무가 가장 재밌어졌다!


생각 2_지난주 금요일 주간 회의를 앞두고 문득 내가 읽고 있는 뉴스레터들이 피드백폼으로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국내+해외 모두 합해서 약 20~25개 정도의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있는데, 하나하나 살펴보니 생각 외로 꽤 많은 브랜드가 구글폼으로 피드백을 수집하고 있었다. 이들의 전환을 위한 실험을 당장 해보고 싶어서 스모어로 직접 폼을 제작했고, 해당 브랜드에 피드백을 남겼다. 그렇게 전달드린 스모어의 폼을 여러 번 플레이해 본 브랜드도 있었고, 감동을 받았다며 사본을 부탁드린다고 회신이 온 곳도 있다. 다른 곳들도 얼른 긍정적인 회신이 오길…! 무튼 고객 감동과 전환을 한 번에 달성할 수 있는 프로젝트였고, 내가 실행한 액션에 대해 빠르게 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어서 더욱 즐겁고 뿌듯했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메모에 집착하는 사람에게 딱인 메모 테이프를 샀다.

올해 상반기 들어서 구매한 것 중, 가장 만족하는 아이템이다!!!




영준 프론트엔드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독립링크를 위해 열심히 수정하고 있는 한 주였다. 일다님께서 내가 어떤 부분들을 수정해야 하는지 코드에 주석으로 todo를 남겨주셔서 그 부분들을 보면서 수정하고 있다. 다만 그 전에 코드에서는 독립링크가 추가될지 생각하지 못했던 상황에 나온 코드로 기존 코드를 조금 수정을 해야한다. 수정을 하면서 내가 왜 이렇게 코드를 만들었는지 생각을 하는데 기존 코드 몇개만 수정하고 나면 나머지는 조건들을 처리하면 되는 문제라 빨리 끝내고 독립링크를 세상 밖으로 꺼내고 싶다. 개발에 엄청나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일다님께 너무 감사하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스모어 블로그에 새로운 것들을 많이 추가했다!

블로그에 처음 들어오게 된다면 상단에 banner를 볼 수 있고 더보기를 통해 블로그의 경험을 높혔다.

스모어와 함께 성장해보고 싶거나 제작 패키지가 무엇인지 그리고 스모어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로 찾아오면 된다! https://ko-blog.smore.im/ 

(Ps. 열심히 수정했으니까 많관부~~)


                    

매거진의 이전글 위클리 도다 8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