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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맞는 폼 고르기, 네이버 폼을 알아보자

네이버 폼 주요 기능 분석

네이버 폼은 각종 이벤트와 설문조사 혹은 VOC나 고객 리드 수집까지 우리 주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무료 온라인 폼입니다. 이번 아티클에는 네이버 폼의 특징과 기능을 살펴보며 우리 회사에 알맞은 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네이버 폼 (Naver Form) 주요 기능



네이버 폼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국산 서비스이며 한국 사용자를 위해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출시 이후 지금까지도 베타 기능으로 분류되어 있을 만큼 업데이트에 소극적이고 전반적인 기술의 발전을 따라오지 못한 기능들이 많이 있지만 그만큼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사용자들도 쉽고 빠르게 따라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장벽이 매우 낮습니다.


유사한 무료 설문조사 서비스인 구글 폼이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통해서 업무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한 반면 아무래도 기업들의 네이버 오피스 사용 빈도가 높지 않다 보니 제공하는 연동 기능의 효과 역시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폼 제작하기


검색 혹은 메인 페이지를 통해 네이버 오피스로 들어가게 되면 새로운 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화면 좌측 상단에서 새 문서를 클릭해 폼을 새로 제작할 수 도 있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설문 템플릿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문 제작을 누르면 내부 UI는 매우 간단하고 쉽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인만큼 Word 나 한컴 오피스처럼 국내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UI 형태를 보여줍니다. 폼 내부로 들어가 보면 퀴즈 유형을 통해서 다양한 유형의 응답 카드를 선택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폼 카드는 선택형 / 서술형 뿐만 아니라 만족도 설문에 사용할 수 있는 카드나 다수의 질문을 보여줄 수 있는 표 형식의 카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구글 폼과 차별화되는 부분은 국내 주소나 연락처에 최적화된 카드도 제공해 빠르게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참고를 위한 이미지도 문항 내 설명에 첨부가 가능합니다. 다만 유튜브 등의 사용이 익숙해진 최근에는 동영상 첨부가 불가능한 점이 아쉽습니다.


폼 제작 중에는 문제 순서를 클릭 앤 드래그를 통해서 변경할 수 있는데, 다만 이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이 직관적이지 않다 보니 작성이 끝난 이후에야 문제 순서가 꼬여있는 걸 알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고는 합니다. 





주요 기능 설명

글꼴 커스터마이징

네이버 폼은 단일 글꼴만 제공하는 구글 폼과는 다르게 국산 서비스답게 궁서체, 굴림 등 다양한 한글 폰트를 활용해서 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설정한 내용이 특정 부분이나 텍스트에만 적용되지 않고 전체 항목에 동일하게만 적용된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따릅니다.

만약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이나 단어가 있다면 위 그림과 같이 해당 기호를 단어 앞에 넣어야 하는데, 아무래도 서비스 런칭 시점에 비해서 기술적인 발전이 많이 이루어졌다 보니 사용자로 하여금 편리함이 크게 떨어진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습니다. 또 문항 설명의 경우 1000자의 글자 제한이 걸려있는데, 따로 이를 표시하는 기능이 없다 보니 기껏 작성된 내용이 잘리고 이를 이후에 파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자인 커스터마이징


네이버 폼의 디자인 커스터마이징 기능은 정말 간단한 수준의 배경 이미지 변경과 페이지 테두리 혹은 그림자 설정 정도로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고객 경험이 중요한 설문조사나 기업들이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사에 사용되기에는 어려운 모습을 보입니다.


결과 분석 기능

폼을 배포하고 난 이후에는 결과 보기를 통해서 응답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답 항목은 ‘요약 보기’와 ‘자세히 보기’ 두 기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 보기’는 각 문항의 응답을 그래프 형태로 나누어서 시각화해주며, ‘자세히 보기’는 응답자별 응답 항목을 개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도록 엑셀 데이터 형태로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유입 경로 등을 추가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고, 각 문항별 이탈률을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폼의 기능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전문가가 아닌 학생이 사용하거나 긴급하게 서베이를 만들어야 한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툴이지만. 브랜드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대안은?


도다는 사용자가 응답하고 싶어지는 인터렉티브 폼을 핵심 기조로 네이버 폼의 단점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은 디자인 / 글꼴 커스터마이징

디자인 커스터마이징 측면에서 배경 컬러와 이미지, 버튼 값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며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로고를 삽입해서 우리 브랜드만의 폼이라는 정체성을 확실하게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또 글꼴 역시 한국어, 영어, 일본어 3개 국어의 글꼴의 다양한 언어를 제공하며 서베이의 성격에 가장 알맞은 글꼴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문항 내부적으로 강조하고 싶거나 변형을 주고 싶은 부분은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손쉬운 문항 설정 / 직관적인 이미지 추가


정보 수집을 위한 카드 역시 다양한 유형의 카드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과정 없이 간단한 클릭만으로 다양한 유형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폼과는 다르게 선택지에 이미지를 추가해서 표현할 수 있는데, 소비자의 직관적인 판단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가 강조되어야 하는 설문조사의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문항의 경우 약관과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별도의 문항을 따로 만들거나 긴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아도 쉽고 간단하게 고객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결과 분석 기능

마지막으로 네이버 폼에서 아쉬웠던 부분인 결과 분석에서 역시 도다는 더욱 강력한 애널리틱스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도다는 별도의 행동을 취하지 않고도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쉽게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문항별 이탈률을 제공함으로써 응답자들이 어떤 문항에서 가장 많이 이탈했는지 파악할 수 있어 응답 완료율을 즉각적으로 개선하고 추후에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개별 응답 확인에 있어서도 네이버 폼에 비해 훨씬 더 나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모든 개별 응답 정보를 비대칭 암호화로 개별 정보를 변환해 이메일을 통해서 인증번호를 받은 사람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안장치를 제공해 해킹이나 DDOS 공격을 통한 개인 정보 유출 등의 이슈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개별 응답에 조건별 필터링을 설정해 ‘이메일이 gmail이 들어간 사람’, ‘a 선택지를 고른 사람’,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 등을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함수가 없이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쉽고 강력한 도다만의 설문조사 기능. 지금 고객을 생각하신다면 한 번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

도다 지금 체험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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