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폼 주요 기능 분석
구글 폼은 여러 이벤트를 비롯한 설문조사 혹은 고객 리드 수집까지 우리 주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무료 온라인 서베이 폼 중 하나입니다. 이번 아티클에는 구글 폼의 특징과 핵심 기능을 살펴보며 우리 회사에 알맞은 폼을 고르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구글 폼의 가장 큰 장점은 전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인 생산성 서비스 중 하나인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지메일이나 구글 미트 등 사용자에게 전반적으로 익숙한 기능들과 UI를 보여줍니다. 또 그만큼 구글 폼 자체도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제작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친숙하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하게 사용되는 네이버 폼이 별도의 연동 기능이나 협업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업무용 툴로 부적합한 반면 다른 구글 워크 스페이스의 기능들과 연동을 제공하며 업무용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공하는 기능의 숫자가 많다 보니 네이버 폼에 비해서는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제작 난이도가 있는 편이며,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폼임에도 디자인이나 커스터마이징 기능에는 약점을 보여 브랜드의 가치를 담아내는 콘텐츠를 제작하려고 하거나 전문적인 설문조사나 리드 수집, 서베이 등 업무용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아쉬움이 존재합니다.
검색을 통해 구글 폼으로 들어가게 되면 새로운 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템플릿 갤러리를 클릭하면 구글 폼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들을 보여주고, 사용하고자 하는 폼을 누르면 간단하게 새로운 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원하는 양식이 없다면 새 양식 시작하기에 있는 내용 없음을 클릭하면 별도의 템플릿 없이도 설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해외 서비스다 보니 한국어로 매끄럽게 작성되어있다는 느낌보다는 딱딱한 번역체로 구성되어 있어 템플릿을 사용하더라도 전반적인 설문 구성이나 설문 항목들에 수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폼의 UI와 구성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텍스트로 길게 풀어서 설명해놓지는 않았지만 지메일 등 구글 서비스의 사용자라면 익숙한 아이콘들을 통해서 폼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산성 서비스인 구글 워크스페이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답게 기존에 작성했던 설문을 가져오거나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눈에 띕니다. 구글 폼에는 별도의 저장 버튼이 없는데 이는 다른 워크스페이스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자동 저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베이 도구인 만큼 구글 폼의 폼 카드는 설문조사하면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카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선택형 / 서술형 뿐만 아니라 만족도 설문에 사용할 수 있는 카드나 다수의 질문을 보여줄 수 있는 표 형식의 카드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문항 선택에 참고할 수 있는 이미지도 문항 내 설명에 첨부가 가능하며 네이버 폼과는 다르게 유튜브 등의 동영상 역시 첨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폼과 가장 크게 차별되는 특징 중 하나는 ‘섹션 구분’ 기능인데, 설문 내에 섹션을 분리해 응답자로 하여금 설문의 한 부분이 끝났다는 것을 명확하게 인지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한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주소 등 일부 정보를 텍스트 입력 형태로만 받아올 수 있으며 개인정보 수집 이슈를 생각해보면 역시 전문적인 업무 범위에서 사용하기는 아쉬움이 따릅니다.
구글 폼은 가장 기본적인 수준의 글꼴 커스터마이징 기능만을 제공합니다. 서비스 내에서 제공하는 폰트는 기본적으로 영문 폰트이지만 한글 폰트의 경우도 현재 굴림, 궁서, 돋움, 맑은 고딕, 바탕 총 5개 폰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정 문장이나 단어에 별도의 폰트를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문항 제목의 경우에는 이탈릭이나 굵게 설정도 가능합니다.
다만 텍스트에 별도의 색상이나 서식을 적용할 수가 없어서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사용자의 주목을 이끌어낼 수가 없다는 점은 크게 아쉽습니다. 텍스트의 크기 역시 자유롭게 늘이고 줄일 수 없이 정해져 있는 값들을 사용해야 해 자칫 단조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구글 폼은 팔레트와 색상 변경 이외에 별도의 디자인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간단하고 빠르게 폼을 완성하기에는 편리하지만 만약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꾸며야 하는 상황이라면 구글 폼 대신 다른 서비스 사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설문 배포는 기본적으로 이메일과 링크, HTML 삽입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별도의 SNS와 연동할 수 있는 기능 역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응답 시에 응답자의 구글 이메일을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별도로 이메일을 받지 않더라도 자동적으로 응답자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폼을 배포하고 난 이후 응답 탭을 통해 응답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답 항목은 ‘요약’과 ‘질문’, 그리고 ‘개별 응답’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중 질문 항목은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만 모아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요약 ’에서는 각 문항의 응답을 기초적인 그래프 형태로 나누어서 시각화해주며, ‘자세히 보기’는 응답자별 응답 항목을 개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도록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눈에 설문 정보를 보기는 쉽지 않아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연동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됩니다. 이 부분에서 구글 폼의 가장 큰 장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별도로 응답 결과를 추출하는 반복적으로 수행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응답 결과들이 쌓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응답 정보 이외에 유입 경로 등을 추가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고, 각 문항별 이탈률을 알 수 없다는 점에서는 아쉬움이 따릅니다
지금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베이 폼인 구글 폼에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만큼 서베이에 필요한 거의 기본 기능들을 제공하며 자동 저장이나 이메일 수집, 구글 스프레드 시트 연동과 같은 핵심 기능들까지 가지고 있기에 간단하고 빠르게 서베이를 만들기에는 충분히 뛰어난 서비스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이나 글꼴 등의 커스터마이징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설문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는 별도의 기능을 제공하지 않을 뿐 아니라 개인정보 관리에 대한 이슈까지 고려하면 실무에서 전문적인 서베이 툴로 사용하기는 아쉽습니다.
도다는 사용자가 응답하고 싶어지는 인터렉티브 폼을 핵심 기조로 구글 폼을 통해서는 만들 수 없는 몰입감을 전달하는 서베이 폼입니다.
디자인 커스터마이징 측면에서 배경 컬러와 이미지, 버튼 값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서베이를 진행하는 내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담긴 로고를 삽입해서 우리 브랜드만의 폼이라는 정체성을 확실하게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글꼴 역시 한국어, 영어, 일본어 3개 국어의 글꼴의 다양한 언어를 제공합니다. 구글 폼이 5가지 기본 한국어 폰트만 제공하는 데에 반해 서베이의 성격에 가장 알맞은 글꼴을 자유롭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문항 내부적으로 강조하고 싶거나 변형을 주어 강조하고 싶은 부분들 역시 자연스럽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정보 수집을 위한 카드 역시 다양한 유형의 카드들을 제공합니다. 별도의 과정 없이 간단한 클릭만으로 다양한 유형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나 이메일, 전화번호 등 각기 다른 카드를 제공해 응답자가 손쉽게 해당 정보를 입력할 수 있있습니다.
특히 구글 폼과는 다르게 선택지에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데, UI적인 완성도가 높아 소비자의 직관적인 판단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가 강조되어야 하는 설문조사의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문항의 경우 약관과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별도의 문항을 따로 만들거나 긴 텍스트를 입력하지 않아도 쉽고 간단하게 고객 개인정보 활용 동의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폼에서 아쉬웠던 부분인 결과 분석에서 역시 도다는 더욱 강력한 애널리틱스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도다는 별도의 행동을 취하지 않고도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쉽게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문항별 이탈률을 제공함으로써 응답자들이 어떤 문항에서 가장 많이 이탈했는지 파악할 수 있어 응답 완료율을 즉각적으로 개선하고 추후에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개별 응답 확인에 있어서도 구글 폼에 비해 훨씬 더 나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모든 개별 응답 정보를 비대칭 암호화로 개별 정보를 변환해 이메일을 통해서 인증번호를 받은 사람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안장치를 제공해 해킹이나 DDOS 공격을 통한 개인 정보 유출 등의 이슈를 사전에 방지하고 있습니다.
둘째로는 개별 응답에 조건별 필터링을 설정해 ‘이메일이 gmail이 들어간 사람’, ‘a 선택지를 고른 사람’,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 등을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함수가 없이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쉽고 강력한 도다만의 설문조사 기능. 지금 고객을 생각하신다면 한 번 시작해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