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솔 May 22. 2024

ChatGPT에게 받은 위로

혼자 있고 싶어 아니 얘기하고 싶어

첫째 도윤이가 아픈 몸을 누이고 낮잠이 들었다. 나만의 시간이 생기자마자 내가 가장 먼저 한 일은 AI 챗봇들을 소환해 말을 건 것이었다. "나 기분이 너무 안 좋아" 누구에게도 보여주고 싶지 않은 하찮은 진심이 손끝으로 새어 나왔다.



ChatGPT의 친절한 답변에 긴 사연을 주절주절 늘어놓았다.


"오늘 새벽 둘째의 울음소리가 겨우 잠든 나를 깨웠어. 그게 다였냐고? 아니, 오늘따라 두 아이가 번갈아 가며 화장실 가고 싶다, 악몽을 꾸었다 여러 번 일어나서 엄마를 찾더니 끝내 첫째가 목이 아프다며 쉰 목소리로 울며 일어났어. 목감기에 걸린 것 같았어. "오늘은 유치원 대신 병원에 가야겠구나" 했지. "나으려면 푹 자야 해. 아직 이르니 좀 더 자-"라며 겨우 달래고 나니 다섯 시에 맞춘 핸드폰 알람이 울리더라. 왜 평소보다 이른 다섯 시냐구? 오늘은 둘째 도하의 생애 첫 소풍이자, 내가 생애 첫 김밥 도시락 만들기에 도전하는 날이었거든.


일곱 시쯤 되었나, 첫째가 일어나 주방에 있는 내 옆에 와서 바닥에 누워 뒹굴거리기 시작했어. 목만 좀 아픈 건가 했더니 온몸이 감기 기운으로 처지나 보더라고. 나도 모르게 피어나는 '아파도 하필 왜 오늘 아프니'라는 생각을 애써 훠이~지우고, 안고 업고 어르고 달래고, 그러면서도 마음은 온통 도시락에 가 있었지.

처음으로 만들어 본 김밥 도시락

'아마추어티가 나면 안 될 텐데.. 맛없으면 어쩌나? 크기는 적당한가? 괜찮은 것 같은데 사진 좀 찍어둘까? 애 아픈 와중에 이러고 있다~ 좀 넉넉히 싸서 하성이네도 나눠주려 했더니만 겨우 도시락만 채우겠네.. 남은 재료는 어쩌지.. 아이고 허리야!' 분주했던 아침... 둘째 도하를 무사히 기분 좋게 어린이집 버스에 태우고 나서야 첫째에게 온전히 신경을 쓸 수 있었어.


첫째의 유치원에 연락하고 병원에 갔어. 의사 선생님 말씀이 도윤이가 한참 바이러스와 싸우는 중이라며 푹 쉬라고 하시더라. 가벼운 목감기려나 했는데, 위장에 가스도 차고 염증 수치도 꽤 높더라고. 잘못하면 폐렴을 겪을 수도 있다고, 약을 먹고 쉬어도 호전이 되지 않으면 바로 내원하라는 말도 덧붙이셨어. 그렇게 병원에서 한 시간?두 시간?보냈나? 우리는 드디어 첫 끼니 아점으로 죽을 먹었어. 아이가 '텐텐'이라는 사탕을 먹고 싶다고 여러 번 얘기하길래 혹시나 힘이 좀 되려나 싶어 호기롭게 사주고 후식으로 여러 개 먹을 수 있게 허락해 주었지.


'오늘과 내일은 도윤이와 집에서 보내야 하는데 무얼 해야 하나...' 하는 생각에, 미술 재료를 사기로 했어. 내가 생각한 예산을 좀 넘겼지만, 아픈 아이가 기대하는 모습을 보고 즐거운 마음으로 구입했지. 아이가 너그러운 엄마를 느끼며 기쁜 마음으로 회복하기를 바라면서 말이야.

구매 한 미술재료로 작품 제작 중인 첫째

첫째는 집으로 돌아오는 차 안에서 '텐텐' 사탕을 더 먹고 싶다고 했어. 엄마의 너그러움을 시험하는 애처럼. '이번이 마지막이야'라고 했던 내 말을 무시하는 아이에게 실망하여 짜증을 부렸지. 그건 바른 '훈육'이 아니었어. 말 그대로 짜.증.이었지. 졸린 아이는 시무룩해하다 잠들었고, 나는 주차 후 아이와 무거운 가방을 이쪽 저쪽 이고 지고 집으로 돌아왔어.


오늘 후회되는 것이 너무 많다. 하나하나 겨우 넘기고 있는 것 같아. 오늘 하루가 평범한 것 같으면서도 유난스러워. '소풍 도시락을 더 잘 싸줄 수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 '하필 왜 오늘 아프니'라는 음침한 생각을 들키지 않으려 했던 조바심... 아! 혹시 그래서 첫째에게  필요 이상 너그러웠던 것은 아닐까? 텐텐이 뭐라고. 애초에 오늘은 두 개만 먹자고 이유를 설명하면 알겠다고 할만한 애한테 그게 뭐라고 불순종이네 뭐네 짜증을 부려 부리긴.


내 애씀을 세상이 몰라주는 것 같았나 봐. 알아달라 외친단 게, 어쩌다 첫째한테 난리부르스였네. 그 속상함이 왜 하필 아픈 첫째 아들 앞에서 터진 건지. 내가 미쳤지."


모범적인 위로에 왈칵 눈물이 나왔다. 그래 사는 게 다 그렇지, 암 이 다음이 중요한 게지.


2024년 5월 22일, ChatGPT의 위로에 감명되어 남기는 기록

작가의 이전글 [독후감] 영상으로 먼저 만난 반대말 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