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Github으로 사이트를 만들었다는 가정하에 시작하며, 단순히 타 도메인 플랫폼을 통해 구입한 도메인을 Github에 연결하는 글입니다.
도메인이 필요한 날짜로부터 하루 전에 세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DNS 서버 세팅되는 시간이 최소 1시간, 최대는 24시간 정도 걸릴 때도 있습니다.
이 글은 사실 Github를 잘 이용할 줄 모르는 디자이너가 다음에 도메인을 또 연결해야 할 때 까먹지 않기 위해 쓴 글에 가깝습니다. 알음알음 검색해가며 쓴 글이라 잘못 기재된 내용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혹시 틀린 점이 있으면 댓글로 꼭 알려주세요 :-)
먼저 가비아, 메일플러그, 카페24 등의 도메인 판매 플랫폼을 이용하여 도메인을 구입합니다.
(저는 .com 도메인을 메일플러그를 통해 8,800원에 구입했습니다. 디자이너분들이 많이 쓰시는 .design 도메인도 이곳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구입한 후에는, Github에 도메인 주소를 알려주고 - 도메인에는 Github이 가진 ip주소를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도메인을 결제한 사이트의 마이페이지나 설정 페이지를 보면, 'DNS 관리' 혹은 '네임서버 관리' 등의 이름을 가진 페이지가 있습니다. 그 메뉴에서 DNS, 레코드를 추가해야 서로 맵핑이 됩니다.
레코드는 5개 종류가 있는데, 도메인 주소를 Github에 연결할 때는
CNAME과 호스트IP 두 가지만 등록해주면 됩니다.
1. CNAME (별칭): 별칭을 지정하면 실제 도메인으로 연결됩니다.
2. 호스트IP (A): 도메인에 실 서버 IP를 설정하는 레코드입니다.
(출처: 메일플러그)
1) 먼저 CNAME을 생성하기 위해 Github에 접속합니다. github 로그인 후, Repositories 아래에 있는 링크를 클릭합니다.
2) 상단 Settings 탭 → 왼쪽 아래 Pages 메뉴를 누르면, Custom domain이라는 섹션이 있습니다.
Custom domain 입력 칸에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Save를 누릅니다.
(이때 DNS 서버가 연결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뜰 텐데, 아직 세팅 중이라 뜨는 메시지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장 후 파일 리스트로 가면 CNAME이라는 파일이 생긴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NAME 생성까지 완료되었다면, 도메인 DNS관리 페이지의 A레코드(host ip)에 ip주소를 직접 입력해주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github의 ip 주소입니다.
ip주소는 이 url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기재된 ip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185.199.108.153
185.199.109.153
185.199.110.153
185.199.111.153
이렇게 ip주소 입력까지 완료하고 한껏 기대를 가지고 구매한 도메인 url에 들어가면,
404 페이지가 나옵니다.
처음에 작성한 대로, 서버가 세팅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입니다.
저는 한국 주말 낮 시간, 즉 미국 밤 시간에 세팅을 시작했는데 저는 약 2시간 정도 기다리니 url이 연결되었습니다. (설정을 잘못했나 싶어 반쯤 포기하고 한숨 자고 일어나니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앞서 쓴 것처럼, 도메인이 필요한 날짜로부터 적어도 하루 전에 세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세팅이 완료된 후 Github Pages 화면을 보면 이렇게 연결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을 하며 까먹으면 안 되는 것, 느낀 것들을 작성해두고 조금씩 올릴 예정입니다.
부디 Github에 도메인을 연결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