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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커리어픽 김재원 Mar 04. 2024

일 잘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1 기본편

3가지 단계로 알아보는 일 잘하는 사람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일 잘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저는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커서 항상 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많은 교육 콘텐츠를 보고 다양한 조직에서 일을 해봤지만, 일 잘하는 사람을 정의하는 게 참 어렵더라고요.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긴 해요.


어떠한 환경에서 누구와 어떤 일을 하는 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
-기업의 산업군
-구성원이 일하는 방식
-직무의 유형
-주어진 업무의 성격
-리더/팀원이 일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조직에서의 나의 위치

이 외에도 내가 미처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들까지 고려하면 참 많다고 느껴요. 많은 사람들이 일 잘하는 사람을 이야기할 때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기본이 언급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인 것 같아요.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기본이란 무엇이고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액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중요도에 따라 업무의 우선순위를 구분할 수 있는 사람


일을 하다 보면 다양한 업무들이 주어져요. 업무들 중에선 우선순위가 정해져있고 이를 구분해 내 시간과 에너지를 분배할 수 있어야 해요. 보통 업무를 지시할 때 우선순위를 이야기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질문해 주세요.


-이전에 받았던 업무와의 우선순위가 어떻게 될까요?

-무엇을 더 우선적으로 집중해서 해결하면 될까요?

-제가 생각했을 때는 해당 업무를 가장 우선적으로 하면 될 것 같은데 맞을까요?


질문을 하는 것만으로도 조직/팀의 목적 달성을 생각을 하며 일을 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요.


조직에서의 나의 위치가 올라가면서 내가 직접 우선순위를 정해야 되는 순간도 생길 수 있어요. 이를 위해선 비즈니스/조직/팀에 대해 이해하기 위한 학습을 해야 돼요.


많은 기업들이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하는 문화를 가지면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있어요. 조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자료들이나 전사/올핸즈/타운홀 미팅의 정보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2. 일의 데드라인을 잘 지키는 사람


데드라인은 곧 약속을 의미하고 지키지 못하면 신뢰에 금이 가요. 일하는 관계에서 서로 신뢰하지 못한다면 소통이 단절될 수밖에 없어요. 또한 데드라인을 지키는 건 단순히 일이 지연되지 않게 하는 것을 넘어 상대의 시간과 에너지를 존중한다는 의미 또한 가지고 있어요.


데드라인을 지키기 위해 NO를 외치자!


의식적으로 데드라인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 외에도 NO를 외치면서 데드라인을 지킬 수 있어요. 이를 위해 나에게 주어진 기존의 업무를 생각하면서 새로운 업무를 받았을 때 데드라인 안에 해낼 수 있을까 고민해야 돼요. 그럴 수 없다면 데드라인을 늘리거나,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어렵다고 이야기해 주세요.


물론 시간과 에너지를 더 들여서 데드라인 안에 모든 일을 다 완수할 수 있어요. 이는 단기 성장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유지하기 힘들고 번아웃에 빠질 수도 있어요. 장기적으로 지치지 않고 꾸준한 모습을 보이는 게 더 중요해서 냉정하게 판단하는 게 필요해요.


3. 중간 공유를 통해 업무의 방향성을 함께 조정할 수 있는 사람


일의 결과물에 대해서 기대치가 다르고 실제 결과값도 달라요. 이를 그나마 줄이기 위해서 중간 공유를 통해서 어떤 방향성으로 업무를 하고 있는지 소통해야 돼요.


방향성을 수정하는 것 외에도 리더와 같은 팀원들의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인다는 점에서도 필요해요. 함께 일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일이 어느 정도로 진행이 되고 있는지 항상 궁금하고 걱정하기 때문이에요.


어떤 식으로 중간 공유를 할지 생각하자!


업무를 받으면 중간 공유하는 날을 의식적으로 설정하고, 어떤 식으로 중간 공유를 할지에 대해 생각하면 좋아요. 방향성이 명확한 업무를 받았거나 보다 쉬운 업무라고 한다면 질문으로 충분할 수 있어요. 정해진 틀은 없고 현재 내가 어떤 방향으로 일을 하고 있는지 간접적으로라도 드러내 주세요.


4. 깔끔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사람


일 잘하는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은 깔끔해요. 상대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 두괄식으로 핵심만을 이야기해요. 불필요한 말을 하지 않아요.


식하고, 돌아보고, 준비하자!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해서는 좋은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하고 내가 하는 말들을 돌아보는 습관을 가져야 돼요. 나는 평소에 어떻게 말을 하는지. 상대방이 알아듣게 설명하는지 혹은 본질에서 벗어나지는 않는지 등을 돌아보며 조금씩 개선해 가는 게 필요해요


또한 당황하지 않고 답변을 하기 위해 업무를 하면서도 내가 어떤 이유에서 이런 선택을 했는지도 놓치지 않고 인식하는 게 필요해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공통적으로 이야기 나오는 일 잘하는 사람의 특징을 알아봤어요. 다음 콘텐츠에는 사람/조직에 따라 달라지는 내용을 담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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