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Walk!
Instruction
여러분은 줄 없이 시작함으로써 줄과 같이 하는 훈련에 대한 기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방해물이 별로 없는 곳으로 여러분의 강아지와 함께 나갑니다. 주위를 잠시 동안 도세요. 매 순간 여러분의 강아지가 곁에 가까이 오면 클릭한 후 보상합니다. 그러면 강아지는 결국엔 여러분의 곁이 가장 좋은 장소임을 인지하게 됩니다. 그 후 여러분은 'Let's walk!' 와 같이 음성 명령을 통해 강아지가 어떤 명령을 받는지 알게 할 수 있습니다. 진짜 세상으로 나가기로 결정하기 전까지 점진적으로 방해물을 늘려갑니다.
여러분이 강아지는 목에 줄을 걸기 전에 많은 줄에 대해 제어하기 어려운 행동들을 시작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산책 나가길 원한다면 그렇게 해줍니다. 그러면 강아지는 복도를 뱅뱅 돕니다. 여러분이 줄을 들면, 강아지는 뛰어나갈 준비를 하고 여러분을 쳐다봅니다. 여러분의 주위를 어쩔 줄 모르고 도는 강아지에게 줄을 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거기서 멈추세요. 산책 나가고 싶어 하는 것만큼 강아지는 흥분합니다. 강아지 스스로 컨트롤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도 강아지가 복도를 이리저리 다니고 뱅글뱅글 돌면 줄을 탁자 위에 올려놓거나 강아지에게 등을 돌리세요. 만약 점프하지 못하게 하는 훈련을 했다면, 강아지는 이런 명령이 앉으라는 것인 줄 알 것입니다. 강아지가 앉는 즉시 줄을 다시 잡으세요. 만약 강아지가 일어선다면 다시 줄을 바닥에 내려놓으세요 (이쯤에서 음성 명령(Oops, 안돼!)으로 그러한 행동이 보상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여러분이 No reward mark를 사용한다면, 쾌활한 목소리로 해야 합니다. 이것은 강아지에게 겁먹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No reward mark에 대해서는 추후에 포스팅합니다.)
산책은 견주 개 둘다에게 즐거워야 합니다. 산책이 즐거우려면 목줄을 맬때 가만히 앉아있는것 부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by 엉클좐-
매번 앉는다면 줄을 다시 듭니다. 하지만 매번 일어선다면 다시 줄을 내려놓습니다. 이것은 '부적 처벌'에 해당합니다. 강아지의 행동 즉 일어서는 것이 좋아하는 것이 떠나는 것임을 알게 해주는 것입니다. 긍정 강화는 좋은 일을 가져다줍니다. 이러한 행동을 반복합니다. 그 후 강아지는 여러분이 줄을 들어도 앉는 것을 유지할 것입니다. 삶에 대한 보상이 있기 때문에 그때마다 클릭이나 먹이를 줘서 보상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이 진짜 세상에 대한 보상입니다. 이때는 먹이로 보상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여러분이 정작 나가지 않을 때도 줄을 들으면서 흥분할 수 있는 상태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반복합니다. 줄은 든 채로 소파에 앉아 TV를 보고, 화장실 갈 때도, 저녁을 만들 때도, 줄을 들고 합니다. 현재 줄을 드는 것은 산책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계속한다면 이내 강아지는 이것에 대해 흥분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강아지가 조용하게 앉아있을 때, 목줄에 줄을 겁니다. 같은 상황으로 대처합니다. 강아지가 또 안절부절못한다면, 줄을 내려놓습니다. 강아지가 곧 조용해 진다면 다시 해봅니다. 여러분이 목에 줄을 걸때 조용해질 때까지 반복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산책을 할 수 있습니다.
-by Pat Millier-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 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