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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좐네강아지 Jan 02. 2020

01 어떤 의미에서 개들이 특별하다 고 할까요?

Canine cognition in comparative context

본 논문은 개 인지력에 대한 완전한 검토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은 특히 Bensky, Gosling과 Sinn(2013), Miklosi(2014), Arden, Bensky와 Adams(2016)와 같이 방대한 작업을 시도하였지만, 우리는 그들의 노력을 따라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다릅니다. 비교 관점에서 개 인지력을 설정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최근 주장된 개들의 인지능력에 대한 조사에서 처럼 어떤 경우 개의 인지능력이 특별해지는지에 대해서입니다. 또는 개들을 적절한 비교그룹 곁에 두었을 때 특별함을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개들은 거의 모든 심리 및 행동 실험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생의학 연구의 Bmodel 유기체로 오랫동안 사용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심리조사의 방법으로 일찍부터 사용되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예는 파블로프(1927)의 침 흘리는 조건에 관한 기초작업으로 1945년 에서 1990년 사이 소비에트 연방에서 소비에트 동부 국가들과 중앙 유럽까지 확대되었습니다. (Wyrwicka 1994 참조) 이러한 시험에 사용되었을 뿐 아니라 다른 실험, 즉 서양의 비교 심리학의 유기 단계에서의 모델로, 예를 들어 회피 학습 실험(Brush, Brush, & Solomon, 1955; Solomon & Wynne, 1953)에 사용되었습니다. 실험에 명명된 이름에도 불구하고, 초기 비교 심리학 연구는 어떤 종류의 진화론에 동기를 부여하기보다는 실험 편의에 의해 특정한 종들을 선택했었기 때문에 종들 사이의 유용한 비교는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동물인식에 대한 통합적 설명이 진화론적 관점을 취해야 하며, 고전적, 조작적 조건화 같은 동물 학습에 대한 가장 보편적 기초적인 현상조차도 수정된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는 Kamil (1998)의 관점과, 진화를 통해 드러난 행동 시스템의 수정으로 봐야 한다 라는 Timberlake, 1993, 1994의 관점에 동의합니다. 이러한 고려사항은 일반적 동물과 마찬가지로 단일종(우리의 경우 개)의 인지에 강한 영향력을 끼 집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주장에 근거하여 길들여진 개에 대한 유익하고 적절한 비교를 위해 어떤 종을 사용해야 합니까? 다시 말해 비교 맥락에서 개의 인지에 대한 정확한 접근을 어떻게 확실하게 할 수 있을까요? 어떤 다른 종들과 개들의 인지를 비교해야 할까요? 모든 동물과? 불가능한 일입니다. 척추동물 중에서도 포유류가 5000종에 달하고, 8000종 이상의 조류, 28000종에 달하는 경골류의 물고기 종류와 셀 수 없는 무척추동물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개들과 다른 종들을 비교하면서 무작위로 종을 고르는 것은 비합리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전성기의 끝에서 동물학에 대한 Mackintosh’s (1974)의 설문조사 또는 행동과 진화의 맥락에서 동물 인지능력에 대한 Shettleworth’s (2010)의 연구와 같이 그동안 연구된 위대한 책들 중에 개에 대한 연구를 찾는 것은 스스로도 할 수 있는 일입니다. Mackintosh의 책을 사용하고 있거나 또는 Shettleworth의 책에서 볼 수 있듯 chickadees, 침팬지, voles의 행동과 같이 개의 인지력을 쥐 또는 붉은 털 원숭이, 비둘기의 인지력을 비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적절한 비교 종을 결정하기 전에, 다른 종들의 인지력 비교에서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지적 단일 순서로 종을 배치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최근 관심의 부흥에도(예를 들어 Burkart, Schubiger, & Van Schaik, 2017) 고전적으로 참조하는 scala naturae(자연의 사다리)에 순위에 개를 배치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Macphail (1987)의 비인간적 종들 간의 인지적 차이가 거의 없다는 신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종과 종내의 그룹에서도 인지적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관점(1998 Kamil로 추정)을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을 이해하려면 종이 고려된 계통발생 위치뿐 아니라 생태적 지위에 관점을 두어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감각, 운동 또는 동기부여의 차이에 의해 혼동되지 않는 방법 안에서 종들 간의 인지적 차이를 보여줄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이 반복되었음에도 해결책은 존재합니다. 개들과 같은 사회성이 높은 종에서 나타나는 부가적 문제는 발생되고 있는 실험에서 교육조건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인지력 테스트에 있어 실험 수행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세한 비교를 위해서, 다른 종을 비슷한 방식, 즉 최근에 거의 제외된 적이 없는 몇 가지의 개와 늑대를 비교하는 방식(Marshall Pescini, Schwarz, Kostelnik, Viranyi, & Range, 2017)으로 양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y Stephen E. G. Lea & Britta Osthaus-

-Translated by Jo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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