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고양이의 행동반응

by 좐네강아지

비가 하루 종일 내렸습니다. 에어컨 제습기를 총동원하여 뽀송뽀송하게 해주려고 각고의 노력을 하게 만든 날씨입니다. 습한 거 너무 싫어합니다. 개인적으로 그래서 다른 것보다 개들에게 더 신경을 쓰는 것 같습니다. 축축한 게 기분 니 쁘니 까요.... 그랬더니 애들은 시원하고 좋았는지 놀다가 바닥에 배 깔고 잘도 잡니다. 아무튼 비가 자주 안 내렸으면 합니다.( 농사짓는 분들에겐 죄송합니다. ㅡㅡ;) 그럼 고양이 행동반응 3번째 글 시작합니다.


여러분의 고양이가 당신이나 혹은 어떤 물건에 몸을 문지를 때, 단지 영역 표시 때문에 그런다고 생각하시나요? 고양이가 문지르는 데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합니다. 어떤 장소에서 자신의 감정이 어떤 것인지 전하는 방법입니다. 고양이가 당신에게로 올 때, 머리를 낮추고, 보기에 머리를 부드럽게(가끔은 그렇지 않게) 여러분에게 정면으로, 아마도 고양이는 (야구에서 번트 대는 것 같이) 만져주길 원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다정한 행동으로 오직 같이 사는 다른 반려동물이나 사람에게만 향해 보이는 행동입니다. 번팅은 고양이가 보여주는 애정의 방법으로 매우 존중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고양이가 고양이의 볼로 물건을 비벼대는 것을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그것은 마킹인가요? 예 그렇습니다. 그러나 오줌으로 마킹하는 것과 이런 타입의 마킹을 보일 때 고양이의 기분은 어떻게 다를까요? 얼굴로 마킹하는 것은 페로몬을 그 대상물에 방출하고 이러한 페로몬은 매우 친근한 것입니다. 고양이가 얼굴로 마킹할 때, 그것은 주위가 친근하게 느껴질 때 재 확인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 감정은 오줌으로 하는 마킹과 연결된 불안감과 강한 감정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여러분이 부엌으로 갈 때, 당신의 고양이가 다리사이를 들어갔다 빠져나갔다 하고, 고양이의 옆구리를 여러분의 다리사이에 비벼대며 경쾌한 걸음으로 나아가나요? 그저 기분 좋은 것일까요? 고양이는 확실하게 기분 좋은 것입니다. 녀석이 저녁을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리에 비벼대는 것은 사회적인 위치에서 높은 곳에 위치한 대상에게 하는 존경의 하가지 형태입니다. 여러분은 고양이가 하루에도 몇 번씩 여러분에게 존경심을 표출하는지 잘 모를 것입니다.


여러분의 고양이가 감정을 몸으로 표출하는 신호는 다양합니다. 몇몇의 신호를 익숙하게 느끼게 되면 오 헤로인 하여 고양이에게 물리는 것, 할퀴는 것 혹은 여러분으로부터 도망가는 것 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고양이와 성가신 몇 가지의 행동을 교정하고 싶은 것 외에 좋은 관계를 나누고 있다면, 여러분 스스로가 고양이의 말하는 방법에 친근해져야 하고 당신과 고양이의 관계가 깊어져야 합니다. 대화는 관계의 열쇠이고 고양이에게 전달되면, 고양이의 행동문제가 보다 더 쉽게 풀릴 수 있습니다.


-By Pam johnson-bennet-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3-2 고양이의 행동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