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고양이의 신체와 자세

body and posture

by 좐네강아지

고양이의 행동반응 그 두 번째 주제입니다. 아직 배우는 중이라 번역을 할 때조차 필자가 어떤 것을 의도하는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주위에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께 조언을 구하기도 합니다. 모르는 게 있으면 배워야죠! 배우고 또 배워 여러분께 알려드리는 게 제목 표 중 하나이니까요. 그럼 시작합니다.


여러분 고양이의 몸은 위대하고 효율적인 기계와 같습니다. 고양이는 매우 유연한 척추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의 몸은 사람의 몸보다 더 많은 뼈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고양이가 아주 좁은 곳을 지날 때 어떻게 저럴까? 하고 생각하신 적이 있나요? 고양이의 목뼈는 우리의 목뼈가 그러하듯 뼈끼리 붙어있는 것 대신 마치 '떠있듯' 근육에 붙어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빠르고 조용한 육상선수입니다. 우리가 발끝으로 걷는 것처럼 고양이는 모든 발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발 끝으로만 걷습니다. 이러한 점은 먹이를 사냥할 때 조용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것에 의존하는 사냥꾼에게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녀석의 어깨뼈의 위치는 큰 걸음을 가능하게 해 주고 사냥할 때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사냥꾼으로써 고양이는 모든 감각을 먹이에 고정을 시킴에 따라 시야에 둡니다. 고양이가 무언가에 집착할 때 한번 보세요 당신은 녀석의 어깨뼈가 오르락내리락 하지만 머리의 위치는 여전히 녀석이 의도하는 무언가에 고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고양이의 몸은 매우 효율적입니다.


고양이가 땅에서 높은 곳에 위치한 안식처에 오르는 놀라운 능력은 사냥에 유용할 뿐 아니라 녀석이 적으로부터 안전하게 자신을 지키는데 유용하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자신의 키보다 다섯 배 높이까지 점프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나오는 기본적인 종종 잘못 이해되는 고양이의 바디 랭귀지를 봅시다.


가장 잘못 이해하는 것 중 하나가 고양이가 몸을 뒹굴며 등을 바닥에 대고 배를 보이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길 고양이가 배를 만져달라고 요구하거나 혹은 강아지가 하는 것처럼 복종의 표시라고 생각합니다.


틀렸습니다! 고양이가 배를 보였을 때 만져주거나 쓰다듬으면, 여러분은 18개의 발톱이나 몇 개의 이빨이 여러분의 피부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볼 것입니다. 배를 보이는 것은 매우 방어적 행동입니다. 이것은 고양이의 모든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자세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고양이가 이러한 행동을 보였을 때 여러분이 이뻐해 준다면 일반적으로 고양이가 느슨할 때를 제외하곤 그것은 자동으로 공격을 촉발 하는것과 같습니다. 고양이가 이러한 방어적 행동을 하는 것은 싸우기를 원치 않는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적이 계속해서 자극한다면 모든 무기를 가지고 상대하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By Pam Johnson-Bennett-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3-3 고양이의 행동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