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고양이의 신체와 자세

by 좐네강아지

아무래도 제 주된 포스팅이 '개'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늦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부분을 공부하고, 아는 것도 다시 되새겨 보기 위한 단계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이론에 대해 조금은 늦게 포스팅이 될듯합니다. 저도 고양이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려고 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의견 남겨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여러분의 고양이는 또한 녀석이 몸을 쭉 뻗을 때, 배를 노출할 것입니다. 만약 조용한 환경에서 이런 행동을 한다면, 녀석의 공격당하기 쉬운 자세에서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고양이는 아마 신뢰, 애정, 편안함, 심지어는 사랑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배를 만진다면 편안한 정도는 심장박동을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어린 고양이가 주로 방어적일 때 배를 드러내는 자세를 놀 때 보이곤 합니다. 녀석들은 그들이 배운 몸의 능력에 대하여 모든 자세와 대화방법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분 고양이의 몸짓은 여러분과 상호적인 대화를 원하든 혼자인 것을 원하든 소통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녀석이 확실하지 않고 협박을 받는 것인지 혹은 그저 편안한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 고양이가 자신감 있는 걸음걸이와 등 쪽으로 꼬리를 높이 쳐들며 스프링처럼 통통 튀는 걸음으로 여러분에게 다가온다면, 녀석은 소통을 원하는 것입니다. 녀석의 꼬리의 끝이 약간 구부러지거나 혹은 약간의 떠는 것으로 친근한 인사를 하는 것입니다.


고양이의 꼬리가 올라갈 때 쉽게 보이기 때문에, 녀석은 아마 풀이 혹은 관목에서 걷는 것은 가까운 소통을 원하거나 허락하는 다른 고양이에게 나타내는 자세로 사용할 것입니다. 웅크린 자세에서 꼬리를 자신의 몸쪽으로 감싸는 자세의 고양이와 비교해보세요. 이런 자세에서 고양이는 직접적인 아이컨택을 피합니다. 이 자세는 여러분과 소통을 원하지 않고 공포나 눈에 띄지 않길 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혼자 있기를 원하는 몸을 말고 있는 자세의 고양이와 친해지려면, 여러분은 녀석들이 원하지 않을 때 가까이 있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디랭귀지는 결국 거리가 가까워지는가, 늘어나는가 두 가지 메시지를 나타냅니다. 거리가 늘어나는 것은 고양이가 아마 저리 가라고 하던가 혹은 소통을 원하지 않는다는 뜻일 것입니다. 거리가 줄어드는 것은 까이 오는 것을 허락하던가 무관심한 것 일 것입니다. 거리가 줄어드는 자세는 녀석의 영역에 너무 가까이 근접하면 거리가 멀어질 수 있습니다.


-By Pam Johnson-Bennett-




여타 다른 카드 뉴스들과의 비교를 거부합니다. 현장의 전문가들에 의한 각종 논문과 책에 있는내용을 토대로 여러분께 궁금했던 정보를 제공해 드리려고 노력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3-1 고양이의 신체와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