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둥 Jan 19. 2024

진짜 관계는 상을 당한 다음부터

장례식 그리고 결혼식을 맞이하며

죽었다. 오래 알던 권사님이. 몇 달 뒤 남편도 돌아가셨다는 소식.

허무맹랑하다. 뭐랄까 태양 항성이 미치도록 커서 지구고 달이고 압도되는 것처럼. 벙 쪄서 그대로 유리창에 머리를 뭍는다.


우리 부모님은 그 권사님 주변 사람하고 아무 관계가 없다.

그치만 돌아가시고 남편까지 두 분을 마지막까지 챙기셨다. 왜 그런 말 있지 않은가, 상을 당해봐야 주변 사람이 진짜인지가 나온다고.

엄마 아빠의 숭고한 마음은 생각하고 싶지 않아도 내 마음에 또 흩날리는듯 결국 붙어버린다. 나도 저런 사람이 되겠다는 마음 말이다.

미국에서 권사님 돈으로 잘 살던 아들 식구네는 장례식을 어떻게 하는지 몰라 헤매었고, 우리 부모님은 능숙하게 교회에 연락하고 소식을 전했다. 그리고 며칠이고 밤을 새며 친가족처럼 마지막을 배웅해드렸다. 입관 직후에 감사하다는 문자, 교회를 한 번은 가보겠다는 그 문자만으로 부모님은 눈을 지긋이 감으며 다행이다-생각하셨더랜다.

그리고 몇 달이 지난 뒤, 우리 집안에 결혼식이 있어서 부모님은 그 집안 아들에게 문자를 보냈다. 그리고.. 답장 조차 없었다. '에이 엄마, 아빠, 못 읽은 거 아니야? 미국으로 다시 간 거는 아니구?'

엄마는 카톡으로, 아빠는 문자로 보냈는데 1이 사라져있었다. 나는 이마를 짚으며 '이건 쉴드가 안되는데?' 하면서 창문 바깥을 바라봤다. 결혼식이 많이 지난 다음에 부모님이 넌지시 말씀하셨다. 참 황망하네, 최소한 답장은 줘야지.

나는 참 권사님을 좋아했더랜다. 8살 때 함께 간 말레이시아에서도, 28살의 나에게 맑은 웃음을 보이실 때에도.. 내 눈치를 슬금 보시며 남자친구로 소개시켜줄려고 했던 집안이 저런 알량한 사람이었다니?

권사님을 생각하면 어쩐지 쓸쓸하다.

권사님은 70년 넘게 일을 하셨다. 애들 미국 돈 보내주려고 빚 갚으려고 아득 바득 주말에도 일을 하셨다. 난 그것도 모르고 아플 때만 만나 뵐 수 있는 약국에 들러 머쓱하게 웃곤 했다. 권사님은 내 할머니와도 같았다.

 권사님은 나에게 은색 시계를 선물해주었다. 심지어 나는 타지에서 공부하는 대학생이어서 만나서 받아보지 못했다. 그 다음엔 병원에 입원하셨기 때문이다. 그게 권사님이 남겨준 유산인 것도 몰랐다. 권사님은 늘 몸을 조심하던 분이었다. 코로나가 터진 이후엔 아예 만나뵙지 못했다.

가족들은 그녀를 요양원으로 옮겼다고 했다. 권사님은 자꾸만 졸리다고 했다. 자꾸만..


압도되는 이상한 기분이 들었다. 디스거스팅한 이 기분을 아는가. 인류애가 사라지는 기분. 인간을 쥐어짜내면 사실은 피도 안나올거야, 싶은 메마른 기분. 옥색 흰색 큰 금반지와 멋스러운 모자, 깊은 눈망울을 더 크게 보게 했던 돋보기 안경, 평생 약을 만졌지만 고운 손, 힘있고 따듯하게 나를 부르던 목소리. 근데 왜 자꾸만 졸렸던걸까 권사님은. 남편도 없는 그 방에서 권사님은 그렇게 잠이 들었다는게, 나는 한동안 너무너무 슬퍼서


뜨거운 여름이면 나는 상자에 감싸놨던 은색 시계를 꺼내기로 했다.

팔목을 시원하게 만드는 은색 시계가 지난한 띄엄띄엄하지만 길었던 우리들의 시간을 알려준다.

작가의 이전글 회사에서 들은 '내가 알아줄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