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둥 Dec 21. 2023

불행하다고 말하면 대화가 쉽다니

반대로 생각해보는 불행 중독

"너 요즘 어때?.."
"아난 뭐.. 직장도 멀고 그렇지.."

이런 대화 익숙하지 않은가? 더 이어가볼까.

"아..난 프리랜서니까 늘 불안하지..
월세도 비싸고.. 서울 참 살기 힘들어 그치.."


근데 루이비통 들고있음. 대기업다님. 

프리랜서도 나보다 잘 범. 실화임.


작년초, 알렉스 룽구의 의미있는 삶을 위하여 라는 책을 읽었다.

거기에 '불행 중독'이라는 부분이 망치로 맞은 것 같았다.


불행 중독 이란?
불행을 말할수록 쉽게 풀리는 대화로 느껴지고 반성적으로 불행을 말하는 것


우리는 늘 문제에 봉착해있고 힘든 시절을 보낸다라는 전제로 대화를 할때면 조금 더 대화가 수월하게 '공감과 연민의 연대'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오히려 행복했던 이야기하면 당황하면서, '자랑하네' 가 될 수 있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냥 계속 아, 문제없는 삶이 행복하다. 그렇지 않아요.
문제없다고 해서 그게 행복한 삶이 되지 않아요.
어떤 삶을 살고 싶으면 명확성을 만들어보고
주도적으로 뭘 만들어내는 내 삶을 직접 구축하고
그냥 펼치는 게(행동하는 게) 그게 훨씬 효과적이에요.

출처 : SBS 뉴스 인터뷰  


예~전에 갓 20살 때 이야기다. 내 친구가 좋은 대학교에 붙게 되었다. 그래서 와아악!축하해주고 난리였다.

근데 그런 '자랑만 하는 모임'이 가식적이고, 가소롭다며 나간 친구가 있었다. 그 때는 자격지심이고 속좁다고 정도만 생각을 했던 에피소드였다. 근데 생각해보면 이 세상(우선 한국) 대화의 룰은 불행에 기인한 위로, 불행을 말함으로서 연대를 갖는 분위기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물론 진짜 힘들고 속 아픈데 말하지 않는건 배제하고, 그냥 일상에서 '자랑'도 하고 '칭찬'도 하고 하는 것들은 '아~..오.. 축하드려요~하하' 이런 느낌이다. 불행으로 시작한 대화는 대화가 좀 더 수월하다. 솔직히 맞다.


'맞아요...참 어렵죠... 아그러면 어떻게하시게요..?' 

'힘들지? 그래... 헤어지는게 편하겠다..'

이 대화가 아래 대화보다 쉬울 수 있겠다.


'저 이번주부터는 좀 책도 1주일에 3번씩은 읽고 생산적으로 살고 있어요.' 

그 때 대답은 두 가지 할 수 있겠다.

긍정 --> '오 그래요!??! 성실하시다 진짜 귀감이 되어요. 저는 음악을 그렇게 꾸준히 하려하거든요~블라블라'

부정 --> '아.. 저는 그렇게 잘 안되던데. 책 잘 모르는데 추천해주실 수 있어요?'


곰곰히 생각해보면 유튜버 분들중에도 본인을 조금 낮추는듯한 자세를 한 번 취하고 

질문을 이어가라고 하는 대화법을 많이 봤던 것 같다.


그 말을 하시는 이유가 뭐냐?

낮추는 대화, 비교해서 부정을 기인해서 공감하는 대화가 관습적으로 남아있어서 같았다.


물론 여기까지 모두 나만의 소설일 수 있다.

하지만 내 주변만해도

누가봐도 너무 감사한 상황이고,

누가보면 너무너무 부러운 상황이고

누가해도 너무 어려운일을 해내고있는데도

한숨에 기반해서 대화를 이어나가는게 자연스러운 친구들이 많다.

잘지내? 와..부럽다. 너는 ~하는구나. 나는~해서 못하는데.

잘지내? 와...나는 시험준비로 바쁘지ㅠㅠ..휴..시간이 안난다.. 나도 너처럼 되고싶다.

등등..

채팅에 ㅜㅜ 붙이는 것도 많다.

'나야 잘 지내지ㅠㅠ' 이런식으로 쓰인다.

'잘지내?ㅠㅠ' '헐 취업해썽?ㅜㅜ'

제발! 'ㅜㅜ' 붙이지 말자. 상대방을 높이고 본인은 낮아지는 불행중독에 빠지지말자.


@blakeweyland.Unsplash
마음의 뿌리를 어디다 둘까?
행복에 둘까, 불행에 둘까?
그러면 피어오르는 열매는 어떤 모습일까?
이 생각으로 나는 내일 출근한다. (?)



작가의 이전글 돈으로 마음을 살 수 없더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