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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미노코리아 Sep 30. 2022

'일련번호 생성'을 통한 브랜드 경쟁력 향상 방법

기업 브랜드가 반드시 알아야 할 '일련번호'를 통한 경쟁력 향상 방법.

지난 글에서 일련번호 생성 및 적용이 확대되는 전 세계적 추세와 일련번호의 장점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일련번호를 통해 기업 브랜드가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 글에 이어 도미노 그룹 비즈니스 개발 이사 Lee Metters가 말합니다.



이미지 출처: Domino Printing Sciences




참여를 확대


일련번호 생성을 통해 마케팅과 소비자 참여를 크게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2D 코드를 스캔하는 데 익숙해지면서 마케팅팀은 제품 판매 정보를 적시에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련번호 추적 시스템을 통해 긍정적인 제품 특징에 대한 소비자 피드백을 향후 광고 캠페인에 사용하는 것은 물론 제품 디자인, 광고 또는 로열티 캠페인의 변화를 테스트하고, 측정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소비자에게 구매 제품을 브랜드 웹사이트에 등록하게 해 소비자에게 관련 있는 정보나 보상을 제공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브랜드 로열티를 확보하고 브랜드 포트폴리오 내 다른 제품과 교차 판매 및 업셀링을 통해 판매 기회를 늘릴 수 있습니다. 


특히 신선 식품의 경우 제품 원산지나 제품을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조리법을 소비자에게 제공해 브랜드의 지속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2D 코드에 재활용 방법을 포함시켜 가까운 재활용 센터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브랜드 평판을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Domino Printing Sciences




더 많은 기회들


물론 지금 시점에도 이러한 기회가 제공하는 운영 효율과 경쟁력 차별화는 의미가 있지만, 앞으로 2D 코드 일련번호 생성을 통해 달성할 수 있는 장점의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최근 공급망의 효율이 크게 증대됐지만 제품이 그 어느 때보다 빨리 채널을 통해 이동하고 공급망 추적성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면서 공급망은 더욱 복잡해지고 불안해졌습니다.


고유한 2D 코드는 실제 제품과 공급망 서명을 연결하는 디지털 관문으로 브랜드는 이를 통해 공급망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하여 글로벌 트렌드를 알아내고 폐기물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제품 라벨 일련번호 생성이 가져올 수 있는 가장 흥미진진한 미래의 예시로는 제품마다 자체 이력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즉 구성 요소나 원재료부터 소비자 전달은 물론 폐기까지, 공급망의 모든 단계에서 제품의 수명 주기를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는 리콜 또는 폐기물 관리 관점에서 브랜드의 자격을 강화하는 것과 더불어 문제 발생 위치나 근거 없는 소비자 불만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브랜드는 폐기물 발생 프로세스를 식별하고 제조 중 폐기물 원인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공급망의 소비자 측에서 포장 낭비를 줄이는 조치를 취해 환경과 지속 가능성 목표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전 세계의 제조업체는 2D 코드 일련번호 생성의 기회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더 이상 문제가 아닙니다.


첨단 라벨링 및 일련번호 생성 시스템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제조업체들이 기존 코딩 및 마킹 기술이 목적에 부합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전문 코딩은 최소한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조직이 공급망에서 이러한 기술이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제 행동해야 합니다. 기업은 공급망 관리에 일어나는 새로운 변화를 포용하여 경쟁사와 보폭을 맞추고 차별화를 위한 혁신적인 기회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련번호 생성을 통한 기업 브랜드 경쟁력 향상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미노코리아는 다음 포스팅에서도 더욱 유용하고 흥미로운 코딩&마킹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도미노코리아 제품 문의


#도미노코리아 #일련번호 #추적성 #브랜드 #경쟁력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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