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미노코리아 May 30. 2023

'레이저 안전'이 중요한 이유 및 '레이저 안전 등급'

레이저 마킹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기초.

레이저 마킹기로 다양한 산업의 제품과 포장에 추적성과 생산 데이터를 부착합니다. 레이저를 통해 견고하고 내성이 뛰어나며 판독성이 높은 코드를 마킹할 수 있습니다.


CO2, 파이버 또는 UV 레이저를 마킹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특히나 안전 조치가 필요합니다. 레이저의 안전 조치 관련한 첫 번째 글로, 레이저 안전이 중요한 이유와 레이저 안전 등급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Domino Printing Sciences




레이저 마킹을 하는 이유


추적성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법은 잉크젯 프린터로 마킹, 라벨 부착 등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레이저 마킹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 마킹 속도가 빨라 생산 속도에 맞출 수 있습니다.

- 마킹 품질이 높아 제품이나 포장에 텍스트, 숫자, 기호 등 글로벌 규정을 준수해 추적성 및 생산성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 잉크, 라벨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영구적입니다.





레이저 안전이 중요한 이유


레이저 프로세스는 광학 장치로 유도하고 증폭하는 빛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발생된 레이저 빔은 재료 표면을 변경해 마킹합니다. 잉크 기반 마킹 기술과 달리 제품에 덧붙은 것이 없으며, 제품 재질의 입자를 제거해 영구적으로 마킹하는 것입니다.



레이저 마킹은 의도적으로 에너지를 유도해 재료 표면의 입자를 제거하거나 열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레이저 빔을 잘못 유도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불상사는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저 장치 주변 직원의 안전과 장비 보호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수한 안전 수칙을 마련해 장비 수명을 연장하고 가동 중단 시간을 예방하며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레이저 보호 장치, 올바른 설치, 레이저 장비 접근 제한을 비롯해 장비에 손상을 주고 코드 품질을 떨어트리는 입자를 제거하는 집진기 설치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고 예방과 레이저 취급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추면 안전한 작업 환경 속에서 안전하게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국가에서는 레이저 안전 규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미국 포함 나라에는 CFR과 ANSI가, 유럽에서는 IEC 60825가 사용됩니다.




레이저 등급


현재 국제 표준에는 인체에 미치는 위험을 바탕으로 레이저를 4개 등급으로 구분합니다. 레이저 등급은 출력과 파장 같은 여러 요소를 고려해 결정됩니다.


레이저에 등급을 부여하는 이유는 위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안전한 운영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레이저 등급이 높을 수록 잠재적 위험도 높습니다. 즉, 1등급 레이저의 경우 접근 가능한 레이저 방사는 합리적으로 예측 가능한 조건에서 위험하지 않습니다. 4등급 레이저에 노출되면 눈과 피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안전 조치는 레이저 장비의 등급을 낮춰(최선의 경우 1등급) 생산 환경의 안전한 운영을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생산에 사용되는 모든 레이저가 잠재적으로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CO2, UV, 파이버 레이저는 안전 조치를 위하기 전 모두 4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레이저를 생산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적적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4등급 레이저의 위험을 제한하여 1등급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특정 안전 조치를 명시한 표준을 따라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Domino Printing Sciences




이번 글에서는 '레이저 마킹기의 안전 문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미노코리아는 다음 포스팅에서도 더욱 유용하고 흥미로운 코딩&마킹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도미노코리아 제품 문의


#도미노코리아 #레이저 #마킹기 #안전 #CO2 #UV #파이버 #등급


작가의 이전글 새로운 '산업용 포장' 종류 소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