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미노코리아 Jul 18. 2023

'이력제'의 의미와 시행되는 영역

최근 수산물 이력제, 천일염 이력제가 많이 언급되는 이유는?

최근 뉴스에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서 '수산물 이력제', '천일염 이력제' 등 '이력제'라는 말이 많이 등장합니다. 이는 정확히 무엇인지 몰라도 국민의 건강을 위한 제도로 가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력제'는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 '이력제의 의미와 이력제가 시행되는 대표 영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Domino Printing Science(좌), Pixabay(우)




'이력제'란?



이력제 �


상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기록, 관리해

소비자에게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출처: 우리말샘



이과 같은 이력제는 축산물, 농산물, 수산물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축산물 이력제'는 소, 돼지, 닭, 계란 등 축산물의 사육 및 도축, 가공, 판매까지 과정을 이력번호로 확인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위생 및 안전 문제를 방지하고 문제가 발생할 때 이력을 추적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력이 등록되어 있지 않을 경우 문제가 되는 축산물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해당 제품을 선별할 수 없어 모든 제품을 확인하고 회수하는 등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시사상식사전



위생 및 안전 문제를 방지하고 대처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이력제가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언급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산물 이력제가 많이 언급되고 있으며, 천일염 이력제는 의무화가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Pixabay





이번 글에서는 '이력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미노코리아는 다음 포스팅에서도 더욱 유용하고 흥미로운 코딩&마킹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도미노코리아 제품 문의


#도미노코리아 #이력제 #추적성 #일련번호 #마킹

작가의 이전글 '스마트 팩토리'의 의미, 뜻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