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에는 오프라인 판매와 다른 복잡성이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지속 가능한 포장'에 대한 문제는 최근 몇십 년간 소비자와 정부의 포장 폐기물 우려가 증가하며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기업들에게 재사용 포장, 과대 포장 제한, 재활용을 위한 규정을 도입하는 등 포장 폐기물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대형 글로벌 브랜드들은 새로운 규정에 따라 제품 포장을 변경하고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규정이 오프라인 판매용 제품에는 적용이 쉬우나, 온라인 판매용 제품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전자상거래의 지속 가능한 포장에 대한 복잡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자상거래가 글로벌 소매업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 약 5조 2천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2026년까지 8조 1천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성장은 2021년에 전 세계적으로 1,590억 건의 배송이 이루어졌으며, 이로 인해 일회용 포장재로 인한 폐기물 양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유럽 포장재 산업 관계자들은 소비자가 전자상거래를 직접 경험하지 못하여 폐기물의 기여도가 과장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실제로 유럽에서 전자상거래는 골판지 시장의 작은 부분을 차지하며, 대부분의 골판지는 대량 배송에 사용됩니다.
유럽연합의 포장재 및 포장 폐기물 지침에는 전자상거래 공급망의 복잡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재사용 목표를 도입함으로써 빈 공간을 줄이고 과도한 포장을 최소화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는 일회용 포장재보다 많은 재료를 필요로 하지만, 재활용 가능한 옵션보다 지속 가능한 선택지로 인정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책 결정은 지속 가능한 포장재 사용과 적절한 재활용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자상거래에서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를 촉진하는 것은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매장에 반품'해야 하는 재사용 모델은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것보다 더 쉽게 촉진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상품을 우편으로 보내거나 직접 반납해야 하므로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의 손익분기점을 넘어설 가능성이 낮습니다. 또한 재사용 가능한 전자상거래용 포장재를 운송하면서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2022년 RERCO는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와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를 비교하는 연구를 의뢰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많은 경우 재활용 포장재가 더 지속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RERCO의 Eleni Despotou 사무총장은 재사용 포장재와 재활용 포장재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 것은 편협한 접근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제지산업연맹은 EU PPWD 개정판에서 판지 포장재를 면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유럽 의회는 재활용률이 85% 이상인 재료에 대해 재사용 목표에서 면제될 수 있도록 투표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자상거래의 지속 가능한 포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미노코리아는 다음 포스팅에서도 더욱 유용하고 흥미로운 코딩&마킹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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