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미노코리아 Jul 10. 2024

'FMCG 제품 다각화'에 따른 과제 및 해결책

가변 데이터 프린터 및 컬러 라벨 프레스가 해결할 수 있는 것들.

시장에서 제품 다각화와 SKU 확산이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과제들을 살펴보면, 브랜드들은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가변 데이터 프린터와 컬러 라벨 프레스 프린팅을 통해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Domino Printing Sciences



제품 다각화


지난 수십 년간 FMCG 제품의 다양성은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판매 증대와 시장 변화 대응을 목표로 한 브랜드들의 욕구에서 비롯된 결과입니다.


제품 다각화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지만, 공급망 비용 상승, 정확한 예측의 어려움, 그리고 진열 재고 부족과 같은 다양한 도전 과제를 야기합니다. 또한, 신제품 개발에도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매 시장에서 브랜드와 관리자들은 신속한 소비자 피드백을 활용하여 제품의 성과를 빠르게 평가하는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합니다.


도미노 디지털 컬러 프린팅 제품 책임자 Russell Weller는 가변 데이터 인쇄가 브랜드의 신제품 개발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미지 출처: Domino Printing Sciences



제품 다각화에 따른 과제


이 시리즈에서는 '스마트 패키징'에 초점을 맞춰, 첫 번째로 SKU 확산과 이로 인한 과제 및 그 해결 방법을 다루고자 합니다.


SKU 확산은 특정 제품과 패키징의 최소 분류 단위를 지칭하며, 이는 최근 몇 십 년 동안 크게 증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영국의 슈퍼마켓은 1975년에 비해 약 4배 이상의 SKU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SKU 확산은 채식 등 다양한 소비자 행동 변화에 맞추어 브랜드가 제품과 패키징을 다양화하고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지만 동시에 NPD(New Product Development) 관리자들에게 상당한 도전 과제를 제공합니다.



첫 번째 과제는 비용관리입니다.

FMCG 분야에서 신제품 개발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세스이며, 대다수의 제품이 실패로 끝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과제는 민첩성 부족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기존의 패키징 및 라벨 인쇄 프로세스는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들어 브랜드의 민첩성을 제약합니다.


마지막으로, 시간 관리가 중요한 과제입니다.

도미노 연구에 따르면 신제품 실패가 빠르게 판단되지 않으면 브랜드는 시간과 비용을 낭비할 위험이 있습니다.





과제 해결책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가변 데이터 인쇄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패키징 개발 비용을 줄이고, 빠른 시간 내에 패키지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소비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공급망 문제와 재고 폐기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품 다각화에 따른 문제 및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미노코리아는 다음 포스팅에서도 더욱 유용하고 흥미로운 코딩&마킹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 도미노코리아 제품 문의


#도미노코리아 #제품 #다각화 #SKU #가변데이터 #인쇄 #라벨         

작가의 이전글 '지속가능한 전자상거래용 포장재' 개발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