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크젯 마킹 원리와 종류, 특징 - 잉크젯 프린터만 알고 있다면 주목!
지난 글에서는 마킹의 정의와 활용 사례에 대해서 다뤄봤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음료수 페트병, 전자 기기 속 전자 부품, 음식 봉지 라벨부터 아플 때 사먹는 약통까지 생활 속 구석구석 깊숙한 곳에 마킹 기술이 들어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마킹 기술 중 하나인 잉크젯 마킹에 대해 알아볼까요?
잉크젯은 현재까지 사용되는 다양한 마킹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신속성, 내구성, 운영 용이성, 설치 간편성을 갖추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다목적으로 다양한 재질에 사용이 가능하여 사실상 모든 분야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조 산업에서 종종 쓰이는 연포장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연포장이라는 '단어는 종이, 플라스틱 필름 따위와 같이 유연성이 있는 재료로 상품을 포장하는 일'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우리가 사먹는 식품의 포장재 중에 이런 연포장 제품이 많습니다.
잉크젯 마킹은 이런 연포장 제품에 흔히 쓰이는 마킹 기술 중 하나입니다.
특히 식품을 제조할 때 제품의 포장재에 유통기한, 제조일자 등 다양한 제품의 정보를 마킹할 때 잉크젯 마킹이 사용됩니다.
또한 우리가 자주 먹는 달걀을 비롯한 식품 포장, 아플 때 찾는 의약품 포장에서도,
그리고 우리 생활 속 숨어있는 각종 전선 케이블에서도 잉크젯 마킹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금속, 담뱃갑, 유리, 박스 등 다양한 제품 및 포장에 잉크젯 마킹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주변에도 잉크젯 마킹이 적용된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 눈에 들어오시나요?
그렇다면 잉크젯 마킹기는 어떤 원리로 작동할까요?
도미노의 CIJ 연속식 잉크젯 마킹기를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글자에 따라 각 잉크 방울에 전기를 공급하여 굴절시킵니다.
각종 텍스트나 캐릭터는 잉크로 형성되는 잉크 방울로 형성된 도트 매트릭스로 구성됩니다.
프린트 헤드 내에 있는 잉크에 압력이 가해지면 드롭 제너레이터(잉크 배출구) 부분에서 초음파압력파가 생성되며, 이 압력파로 인해 아주 작고 미세한 잉크 방울로 잉크가 부서져 나와 각각의 조준된 위치에 떨어집니다.
쉽고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잉크 방울들이 프린트 헤드 내의 압력에 의해 잘게 부서져서 떨어져 나오고,
이 잉크 방울들이 정밀하게 조준된 위치에 떨어지고, 이 작은 잉크 드롭들이 각각의 위치에 떨어지며 마치 바둑알이 바둑판 위에서 그림을 그리듯 설정된 텍스트 혹은 바코드나 각종 캐릭터를 형성합니다.
이 잉크젯 마킹기에는 잉크 점착액, 희석액, 잉크 카트리지, ITM 모듈로 구성된 캐비닛 본체가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있는 잉크 점착액과 희석액이 잉크가 굳지 않고, 너무 묽지 않도록 정확한 고품질 점착력의 잉크를 유지합니다.
또한 잉크 카트리지와 점착액 카트리지 사이에 내장된 RFID 칩이 잉크의 카트리지 상태와 잉크 잔여량을 확인하여 잉크 교체 시기가 다가오면 자동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 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자로 무선인식이라고도 하며, 반도체 칩이 내장된 태그(Tag), 라벨(Label), 카드(Card) 등의 저장된 데이터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비접촉으로 읽어내는 인식 시스템. (출처 : 두산백과)
열전사와 레이저 등 다양한 마킹 기술이 존재하기 때문에 내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들어간 마킹 기술이 잉크젯인지, 열전사인지, 고해상도 잉크젯인지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잉크젯 마킹기의 잉크젯 마킹 기술은 동그란 잉크 방울들이 떨어져 접착되면서 글자 혹은 각종 데이터나 그래픽을 구성 및 형성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잉크젯 마킹은 동그란 기본 구성 단위를 가지고 있어서 그 동그란 구성 단위로 손쉽게 다른 기술들과 구별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해상도의 잉크젯 마킹 기술을 사용하셔도 이 동그란 구성 요소인 점이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그래픽이나 선, 텍스트보다는 이런 동그란 점으로 구성된 모양에 가까운 인쇄물을 보일 때는 잉크젯 마킹 기술이 사용되었음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잉크젯 마킹에 대해 더욱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음료수를 마시거나 전선 및 케이블을 다룰 때, 의약품을 사용하실 때나 각종 식품에 적힌 유통기한 등을 보실 때 잉크젯 마킹을 발견하시면 이 포스팅의 정보들이 생각나시면 좋겠습니다.
모르면 안보이지만, 알면 알수록 더 잘보이는 생활 속 마킹 이야기 잉크젯 마킹 편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