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UCO Feb 09. 2024

기대(期待)

나를 향한 믿음

기대(期待) : 어떤 일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면서 기다림


기대에 관하여 글을 쓰게 되는 계기에는 개인적인 영향이 많이 들어가 있다. 


어렸을 적부터 지금까지 내가 겪었던 기대에 대한 생각들을 생각해 보다 그 의미가 너무 좋아 적게 되었다. 


여러분들은 어렸을 적 받았던 기대에 대하여 부담이나 불안감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너무 큰 기대감이 무서워 도망쳐본 적이 있다면 오늘이 글을 읽으며 공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렸을 적 부담과 불안감으로 다가오던 기대감을 결국 이겨내지 못하고 도망쳐 다니게 되다가 내가 성장하면서 다시 기대를 받고 싶었을 때, 돌아오지 않는 떠나가버린 기차가 되어 아쉬워하며 후회로 자리 잡았지만 나를 알고 나를 믿어주었을 때에 기대는 다시금 자신감으로 자리 잡아 나에게 힘을 주고 있었다. 


그때 나는 느끼게 되었다. 


기대는 내가 나를 보는 신뢰감이었다는 것을. 


남이 나에게 하는 것이 기대가 아닌 내가 나를 향한 기대감이 진정한 기대의 의미라는 것을.


그렇게 생각하고 나니 기대는 한 번도 내 곁을 떠난 적이 없었다.


이런 생각을 다 거치 고나니 기대가 변질되는 이런 경험들을 안 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게 되며 방법을 하나 말해드리려 한다. 


뻔하겠지만 그 방법으로는 기대감을 잊은 채 즐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축구 선수들이 짊어져야 하는 기대감은 엄청날 것이다 때로는 그 기대감이 결과로 인하여 비난과 욕설로 심각하게 변질되어 해당 축구 선수에게 돌아가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은 그 기대감을 이겨내는 방법을 알고 있다. 바로,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플레이를 하도록 즐기는 것이다. 

만약 변질되어 버린 기대감, 즉, 비난과 욕설에 주눅 들게 된다면 그들은 세계적인 선수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그렇게 기대를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즐기고 이겨냈을 때 비로소 우리는 우리 다움을 찾을 수 있게 되고 더 큰 기대를 받으며 더 큰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한 번 우리는 성장할 수 있게 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기대감을 성장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 그것만 알 수 있다면 더 이상 기대감은 부담이나 불안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성장을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성장에 있어서는 세 가지 단계가 따른다 '기대 - 도전 - 성장' 이러한 단계 속 제일 힘든 단계는 도전이다 기대감만 안고 도전을 안 한다면 가만히 누워 돈이 생길 거라고 생각하는 어리석은 짓과 다를 바가 없다. 하지만 실패하더라도 도전을 한다면 그 결과가 실패라 한들 결국 나는 성장하게 된다. 

도전에 대한 실패는 아쉽고 후회될 것들이 있고 하지만 반드시 부정적인 영향만을 비치진 않는다 다시 도전하면 되고 쓰러져 있기보단 다시 일어날 수 있다면 계속해서 도전해야 한다. 

그 과정이 힘든다 한들 마침내 이루어 내었을 때에는 또 한 번 더 성장하게 된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대를 통한 나의 변화는 여러 사람들을 통해 이미 증명된 사실이다.


지금의 디즈니를 만든 월트디즈니는 기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당신이 믿으면 가능합니다.
기대하고, 꿈꾸고,
그리고 그 꿈을 이루려고 노력하세요."
- 월트 디즈니 -

기대와 믿음에 대하여 헬렌 켈러도 이와 같이 말하고 있었다.


"기대는 우리의 힘입니다.
우리가 기대하는 대로 되기를 바란다면,
그리고 믿는다면,
우리는 늘 기대 이상의 것을 얻을 것입니다."
- 헬렌 켈러 -

이미 증명된 성장이라면 마다할 일이 왜 있겠는가 단지 도전이 힘들어서 기대하고 성장하는 것을 꺼려하기엔 너무 아쉽다고 생각한다. 


여러분들은 어떤 기대감을 피하려 해 봤고 어떤 기대감을 통하여 성장할 수 있었습니까

그리고 기대를 통하여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은 언제 깨달을 수 있었습니까 


나를 기대하고 나를 믿으며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계속해서 도전한다면 나의 성장 발전기를 작동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목적(目的)과 목표(目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