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UCO Feb 02. 2024

감사(感謝)

진정한 감사의 의미를 깨닫고

감사(感謝) : 느낄 감, 보답할 사 : 보답하고 싶음을 느끼다 : 고맙게 여기다.


감사하다.. 감사하다.. 감사하다.. 감사하다는 말에 꽂힌 것인지 좀처럼 생각이 감사하다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이 의미를 꼭 알고 넘어가라는 신의 집착처럼 

계속해서 다른 생각보다 먼저 나의 다른 생각들을 덮어버린 채 계속해서 탐구해 보란 듯이 찾아온다. 


그렇게 단어만 하염없이 외치던 순간 문득, 단어에 대한 그 어원이 궁금해질 때가 찾아온다 


그러다 한자어의 경우에는 그 뜻을 내가 해석하기에 이르게 된다. 

느낄 감의 보답할 사, 내 해석은 보답하고 싶을 때 드는 감정이었다. 


그렇게 생각하고 나니 감사의 의미에 대하여 더 가깝게 느껴지게 되었다. 


이렇게 생각을 하게 된 이유가 너무 궁금하지만 그 의미를 찾고 나니 무언가 마음속을 채워주듯 따뜻하고 단단하게 나를 지탱해 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단어의 의미를 찾으려 반복하여 외치고 있었을 뿐인데 내 마음이 감사함으로 가득 채워지는 느낌이었다.


자연스럽게 현재 감사한 사람들을 생각하게 되었고 

부모님부터 시작하여 주변 사람들과 나를 변화시켜 준 분들을 거쳐 현재 직장에서 같이 일하는 분들을 지나 가장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는데 

바로 평소 좀 나와 안 맞는다 생각했던 직장동료에게 마저 감사하다고 당당히 말하고 있던 것이었다. 

잘 맞지 않는다 해서 미워하고 있던 것은 아니었다는 것을 알고 감사함을 이어나가고 

눈을 떠보니 이번엔 내 주변 사물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끼기 시작했다 

여느 때와 다를 것이 없었지만 항상 필요한 자리에 놓여있는 물건들이 그저 감사할 따름이었다. 

그렇게 내 주변이 감사함으로 물들어가고 있을 때 거울을 보게 되었고 평소 보지 못했던 정말 환한 내 웃음을 볼 수 있었다. 


심으로 감사함에 나오는 미소를 볼 수 있었다.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감사함에 나오는 감정으로 다른 사람에게 인사하니 그 사람의 하루에도 감사함이 써졌고 내가 느끼는 감정을 전해준거 같아 뿌듯하였다. 

자주 가던 편의점에서도 감사합니다 한마디로 그분의 얼굴의 웃음꽃이 피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때 깨닫게 되었다. 


진정한 감사의 의미를 


나만 있는 줄 알았던 내 인생, 내 세상에 같이, 함께 있어주어 감사하다고. 


지금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께도 전하고 싶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전념(專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