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UCO Apr 24. 2024

욕심(慾心)

확실하게 알게된 욕심의 의미



© sharonmccutcheon, 출처 Unsplash



욕심(慾心)



친구들과 대화를하다 듣게된 단어 욕심


한 친구가 말한 욕심이라는 단어에


내가 반박했다


"욕심도 계획을 세우면 목표가 되지 않을까?"


그렇게해서 튀어나오게된 


이번 주제 



욕심



먼저 욕심에 대해서 알아보자


욕심이라는 이 단어는 특이하다



慾(욕심 욕)


구조가 신기하다 



'欲 하고자할 욕'  +  '心 마음 심'


결국 직역하면 


'하고자하는 마음'



응,,,? 어라,,,,? 나쁜게 아닌데



혹시나 해서 사전에 검색해보았다











사전에서 볼 수 있는 뜻 또한....


장차 ~ 하려하는 마음! 의지! 생각!


이런 해석이 나온다



뭐야...


이게 왜 안좋은 거지?



내가 알고 있던 욕심이 무너져내리려했다


나쁜 뜻인줄만 알았는데...



너무 궁금해서 인터넷을 통해 알아봤다


그랬더니 조금씩 해답이 보였다



그 내용들을 축약시켜보면



바램이나 하고자함은 


내가 바라는 것에 가장 순수할 때에 어울린다



하지만



바라는 것에 


다른 감정이 붙게 되거나 과해지게 된다면


우리는 그걸 욕심이라 부른다



여기서 한자의 생김새를 다시 봐보자



欲바라다 욕


慾욕심 욕 



욕심을 의미하는 한자가 밑에 마음을 하나더 달고있다 !


이게 다른 감정이거나 과해짐을 의미하는 것 같았다



다행이다


내가 이제까지 알고 있었던 욕심의 정의가 무너지지 않았다



바라는 게 많아지면 그게 욕심이구나


목표나 꿈도 그럴 수 있겠다


너무 많은 것을 이루려고 한다면


과해서 욕심이 되겠구나


지금 내가 하고자하는 것 중에 


방향성이 맞는 몇 가지만 잘 이끌고 가야되는 거구나



깨달음을 얻었다



욕심은 바라는게 넘치는 상태라


갈 방향이 다른 여러가지를 붙들고 있는 모양같았다


거기다가 계획을 붙이면


'앞으로 3보 갔다가 뒤로 3보와'


이 꼴이 되는 것 같았다



그렇다! 


그 결과는 제자리 걸음


어느 한 방향으로 좀 더 간다고해도 속도가 더딜 것이다


뒤로 가버릴수도 있고...



적당한 목표설정!



욕심이 나지 않기 위해서는


저게 필요한가보다



원래 적당한게 제일 어려운건데...


그래도 뭐 어쩌겠어


잘 조절해봐야지


과해져서 욕심이 되지 않게


적당히





작가의 이전글 걱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