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Sep 17. 2017

성공의 재정의

당신의 성공은 무엇입니까?

나는 지금 '돈 없는 성공 중'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하고 있고,
그 성과가, 나 그리고 함께하는 이들의 긍정적 변화라는 점. (매일 글쓰기와 함께 내가 주관하는 글쓰기 강의•책모임에 대한 참여자들의 만족과 긍정적 변화, 내 글 독자들의 긍정적 변화 등)

또한, 뒤에서 응원해주는 든든한 가족과 베프가 있고 지혜로운 여자친구도 항상 변함없이 곁에 있으며 나 자신을 사랑하게 만드는 나의 글과 독자들이 있으니 돈 빼고 다 채워져 있는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셈이다.

이 '돈 없는 성공'을 하는 중에도
가끔은 외롭고
가끔은 서글프며
가끔은 자존감이 꺾이기도 하지만

감사함으로 점철되는 이 모든 것들이 나를 버티게 해준다. 나를 숨 쉬게 한다. 나를 거듭나게 한다. 나를 반성하게 하고 다시 사랑하게 한다.

나는 이른바 '돈 없는 성공'만을 고집하는 것도 아니고, 지금에 와서 '자발적 가난'을 지향하는 것도 아니며, 자본주의를 적대시하겠다는 것도 결코 아니다.

이 사회 속에서 부대껴 살면서
좀 더 정신적으로 풍요로워지려면 돈은 수단으로 필수이다. 인간에겐 물질적 풍요가 정신적 풍요와 함께 영혼을 채울 때 비로소 삶의 여유로움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지 못하더라도 삶의 여유로움을 가지고 싶다. 그러한 '마음의 부자'로 살고 싶다. 무소유적 태도를 관철시키며 욕망에 영혼이 잠식되지 않도록 늘 경계하면서 살고 싶다.
돈은 '적당히' 있었으면 좋겠다. 이 적당함을 아는 것이 '돈 있는 성공'이라고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심과 최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