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 작가 심사, 합격 확룰 높이는 전략(영상)

무료로 풉니다) 유튜브에서 풀영상으로 편하게 들으세요

by 이동영 글쓰기 쌤
브런치 작가 신청에서
자꾸 떨어지시나요?

처음 도전하려는데
막막한가요?


브런치 VIP 작가 이동영 글쓰기 강사가 전하는 브런치 작가 합격 노하우를 유튜브 영상으로 편하게 들으세요~


한 번 이상 탈락했거나
브런치 작가에 도전하신다면
아래 영상을 꼭 끝까지 보세요



아래는 브런치 작가 모임
안내 영상입니다 :)


https://brunch.co.kr/@dong02/2970

핵심은 '브런치가 왜 이 플랫폼을 만들었는가'를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

1. 브런치의 목적
- 브런치는 단순히 글을 올리는 블로그가 아닙니다. 브런치의 존재 목적은 'OO작가'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다음의 역량을 갖추었는지 확인한다고 봅니다.

* 꾸준히 나만의 글을 연재할 수 있는가?
* 이 글들이 모여 한 권의 '책'이 될 수 있는가?


2. 심사 통과를 위한 3단계 전략
① '책'의 관점에서 기획하기
단편적인 글쓰기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심사 시 제출하는 '작가의 서랍' 속 글들은 하나의 일관된 주제를 가져야 합니다.
* 팁: 기존 비문학 도서의 목차를 참고하여 나만의 목차를 미리 구성해 보세요.
* 단순한 감성 글보다는 독자에게 정보나 공감을 줄 수 있는 기획된 글이 유리합니다.

② 명확한 '핵심 키워드'와 캐릭터 설정
작가 소개란에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와 같은 막연한 소개는 금물입니다. 나만의 퍼스널리티가 드러나는 키워드를 잡으세요.
* 내가 가장 잘 알고, 오래 해온 일에서 글감을 찾으세요. 답은 이미 내 안에 있습니다.

③ 구체적인 연재 계획 어필
심사관에게 "나는 이런 주제로, 이런 목차를 가지고, 이만큼의 분량을 꾸준히 쓸 준비가 된 사람이다"라는 확신을 주어야 합니다.
* 이미 완성된 원고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이는 가장 큰 비결입니다.

3. 이동영 강사의 탈락 후 합격 경험담은 영상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처음에는 단순히 짧은 감성 글을 올려 탈락했지만, 두 번째 도전에서는 OOOOO 시리즈'라는 명확한 콘셉트와 목차를 기획하여 바로 통과되었습니다. 이후 10년간 꾸준히 글을 써오며 브런치를 통해 출판 제안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 요약 한 줄 평: "브런치는 당신이 '쓰고 싶은 글'보다, 독자가 '읽고 싶어 하는 책'을 쓸 수 있는 사람인지를 봅니다. 지금 바로 나만의 숫자를 찾고 목차를 짜보세요!"


무료 영상이 도움 됐다면? 구독해 주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Q. 책은 읽기 싫은데, 글쓰기는 더 잘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