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동일 Oct 23. 2023

MZ세대 뜻과 MZ세대 소비습관

MZ세대는 '이것' 때문에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를 소비한다.

MZ세대는 밀레니얼(Millennial)세대와 Z세대(Z Generation)를 통틀어 지칭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자란 세대를 뜻합니다. MZ세대는 기존의 소비 패턴과는 차별화된 소비 습관을 보입니다. 이들은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고 소셜미디어를 활발하게 사용하여 상품에 대한 평가와 추천을 주로 신뢰합니다. 그중에서도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는 MZ세대에게 큰 매력을 지닙니다.


MZ세대가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를 선호하게 된 이유와 그 매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루언서와의 연결을 통해 더욱 특별한 고객경험과 쇼핑, 그리고 혜택을 누리는 MZ세대의 소비트렌드를 함께 살펴볼게요. 

(출처 : 2021 칸타 코리아 이커머스 행동 연구)

가족 다음으로 인플루언서(블로거)의 영향력이 MZ세대가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사람으로 다양한 연구결과 밝혀졌습니다. 그렇다면 왜 MZ세대는 인플루언서의 공동구매를 소비할까요? 


"인플루언서의 추천을 신뢰하는 MZ세대"


MZ세대는 기존 세대와 다르게,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광고보다는 실제 사용자나 전문가의 의견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런 점에서 인플루언서의 추천은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특히, MZ세대에게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의 SNS 채널은 단순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아니라, 제품 정보를 얻거나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는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채널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추천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가지며 신뢰합니다.


(출처 : 이영지 네이버 프로필)


첫째, 저렴한 가격과 독특한 상품이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는 일반적으로 제조사나 해외 직구 쇼핑몰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이런 방식으로 구매하는 상품들은 대중적이지 않거나 독특한 특징을 가진 상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점이 MZ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둘째, 인플루언서와 소비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커뮤니케이션은 MZ세대에게 필수적입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활발하게 홍보하는 인플루언서들과 직접 의견을 나누거나 창작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은 단순한 구매행위를 넘어선 경험이 됩니다. 


셋째, 혜택과 할인을 통해 만족감이 증가된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팬들에게 추가 할인 혹은 특별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할인 및 추가 혜택은 MZ세대가 구매행위를 보상받으며 만족감을 얻기 위해선 중요한 요소입니다. MZ세대는 인터넷과 SNS 환경에서 자란 세대로서 기존 세대와 다른 소비 패턴과 행동 양식을 보입니다. 그래서 인플루언서의 공동구매는 그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며, 이를 통해 MZ세대는 더욱 특별하고 개성 있는 소비 경험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MZ세대가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를 소비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이들의 영향력이 인플루언서 커머스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 같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현재 사업에 합류하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인식이 그리 좋지 않았던 '인플루언서 공동구매'이지만, 이제는 하나의 산업이 되어 막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인식도 변화하는 것처럼, '인플루언서 공동구매'의 인식이 모든 세대에 걸쳐서 좋아질 수 있도록 학수고대하며 해당 글을 작성합니다.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로 수익을얻고 싶다면? 인플루언서 인큐베이팅 플랫폼, 플렉스매치에서 인플루언서가 되어보세요!(바로가기)



인플루언서로서 수익화를 극대화하는 방법 알아보기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에서 살아남기 - 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