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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신동형 Sep 04. 2024

META의 MR Motifs(Paa-Through)

AI(Claude3.5)가 작성 보고서 시리즈

AI(Claude3.5)가 작성한 「META의 Mixed Reality Motifs:Passthrough 기술 최적화를 통한 MR 경험의 혁신」보고서(2024.09.04.)


글쓴이 Claude 3.5(by Anthropic), 프롬프팅·편집 신동형(donghyung.shin@gmail.com)


#저는프롬프팅만했습니다.

#AI가작성했습니다.



1. 서론: Mixed Reality와 Passthrough 기술의 중요성 


Mixed Reality(MR)는 현실과 가상을 융합하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이는 마치 현실 세계에 마법의 창문을 열어 가상 요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Passthrough 기술은 이러한 MR 경험의 핵심으로, 기기의 카메라를 통해 현실 세계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면서 동시에 가상 요소를 덧입히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자신의 책상에서 MR 기기를 착용하고 역사 수업을 듣는 상황을 상상해봅시다. Passthrough 기술을 통해 학생은 자신의 실제 책상과 주변 환경을 보면서도, 그 위에 3D로 구현된 고대 문명의 건축물이나 역사적 인물들이 나타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교과서나 영상으로 학습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실제로 과거의 현장에 있는 듯한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META는 Quest 3 플랫폼에 이러한 Passthrough 기술을 도입하면서, 개발자들이 더욱 혁신적이고 몰입감 있는 MR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 혁신을 넘어, 우리가 정보를 습득하고 디지털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META의 Mixed Reality Motifs 개요 


META의 Mixed Reality Motifs는 개발자들이 MR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참고할 수 있는 일종의 설계 패턴 또는 모범 사례 모음입니다. 이는 마치 요리사들이 기본 레시피를 바탕으로 새로운 요리를 창조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Motifs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개발 시간 단축: 개발자들이 매번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고도 효과적인 MR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② 일관성 제공: 사용자들이 다양한 MR 앱에서 유사한 상호작용 방식을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③ 혁신 촉진: 기본적인 구현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들이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Passthrough 전환 Motif는 VR 모드와 MR 모드 사이를 자연스럽게 전환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는 마치 영화에서 장면 전환 효과와 같이, 사용자 경험을 매끄럽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 가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가상 회의실 앱을 개발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앱에서는 사용자가 완전한 VR 모드의 가상 회의실에 있다가, 필요시 현실 세계의 자신의 책상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Passthrough 전환 Motif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사용자가 특정 제스처를 취하거나 버튼을 눌렀을 때 부드럽게 VR에서 MR로 전환되는 효과를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가상 회의에 집중하면서도 필요할 때 현실 세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실용적이고 몰입도 높은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3. Passthrough 기술의 이해 


Passthrough 기술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컨텍스트 기반 Passthrough와 조건부 Passthrough입니다. 



3.1 컨텍스트 기반 Passthrough 

컨텍스트 기반 Passthrough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현재 상황을 파악하여 Passthrough를 활성화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Meta Quest 홈 환경에서 Passthrough 모드를 사용 중이라면, 앱 실행 시 자동으로 Passthrough 배경으로 시작됩니다. 이는 마치 스마트 홈 시스템이 거주자의 행동 패턴을 학습하여 자동으로 조명을 조절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별도의 설정 없이도 자연스럽게 MR 경험으로 전환될 수 있어 편리합니다. 



3.2 조건부 Passthrough 

조건부 Passthrough는 특정 조건이나 사용자의 액션에 따라 Passthrough를 활성화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개발자가 앱 내에서 원하는 시점에 Passthrough를 켜고 끌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가상 회의실 앱에서 사용자가 "현실 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잠시 주변 환경을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창문의 블라인드를 올리고 내리는 것과 같이,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현실과 가상을 오갈 수 있게 해줍니다.




4. Passthrough 구현 가이드 


4.1 시스템 스플래시 화면 최적화 시스템 


스플래시 화면은 앱이 처음 실행될 때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MR 앱에서는 이 화면을 Passthrough 배경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마치 영화의 오프닝 크레딧이 본편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구현 방법: 

① OVR Manager 컴포넌트에서 System Splash Screen Background 옵션을 "Passthrough (Contextual)"로 변경합니다.

② Unity 프로젝트 설정에서 "Show Splash Screen"을 체크 해제하고, Virtual Reality Splash Screen에 텍스처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③ Android Manifest 파일을 업데이트합니다.

주의: Unity Pro 라이선스가 없으면 내장 스플래시 화면을 완전히 끌 수 없어, 시스템 스플래시 화면 배경이 여전히 검은색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4.2 Passthrough 레이어 활성화 관리 


Passthrough 레이어 활성화는 비동기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마치 컴퓨터를 켤 때 모든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되지 않고 순차적으로 로드되는 것과 유사합니다. 이로 인해 Passthrough를 즉시 표시하려 할 때 잠깐의 검은 화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① "PassthroughLayerResumed" 이벤트를 사용하여 Passthrough 레이어가 완전히 초기화된 후에 표시합니다.

② 페이드 효과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전환을 구현합니다.



4.3 VR-MR 전환을 위한 커스텀 셰이더 활용 


VR 모드와 MR 모드 사이의 전환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커스텀 셰이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무대에서 조명을 서서히 조절하여 장면 전환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과 유사합니다. 구현 과정: 

① "SelectivePassthrough" 셰이더를 사용하여 화면의 픽셀을 투명하게 만들어 Passthrough를 선택적으로 보여줍니다.

② OVRManager.eyeFovPremultipliedAlphaModeEnabled를 false로 설정하여 더 부드러운 페이드 효과를 얻습니다.

③ 페이드 방향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로직을 구현합니다.





5. 사례 연구: 성공적인 Passthrough 구현 앱들 

①    Cubism: 퍼즐 게임으로, 컨텍스트 기반 Passthrough를 효과적으로 활용합니다. 사용자가 Meta Quest 홈 환경에서 Passthrough 모드일 때, 게임도 자연스럽게 Passthrough 배경으로 실행됩니다.

②    Wooorld: 지도 기반 앱으로, 조건부 Passthrough를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Passthrough MR 모드에서 지도 모델을 보다가 특정 위치로 '점프'하면 완전한 VR 모드로 전환됩니다.

이러한 앱들은 Passthrough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더욱 몰입감 있고 자연스러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6. 경계(Boundary) 시스템 최적화 


경계 시스템은 VR에서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중요하지만, MR 경험에서는 불필요하게 몰입감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META는 이를 위해 Contextual Boundaryless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현 방법: 

① OVRManager의 Quest Features에서 "Supported" 또는 "Required"를 선택합니다.

② "Should Boundary Visibility Be Suppressed" 옵션을 체크합니다.

③ Android Manifest 파일을 업데이트합니다.

주의: 완전한 VR 모드에서는 안전을 위해 경계를 비활성화하지 않아야 합니다.




7. 개발자를 위한 추가 리소스 및 도구 


META는 개발자들을 위해 다양한 리소스와 도구를 제공합니다: 

① GitHub 프로젝트: 소스 코드와 예제를 포함한 프로젝트 파일을 제공합니다.

② 공식 Passthrough 문서: 더 자세한 설명과 최적화 팁을 제공합니다.

③ 샘플 프로젝트: 다양한 효과와 셰이더를 포함한 샘플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리소스들은 마치 요리사에게 주어지는 고급 요리 도구와 같이, 개발자들이 더 효율적으로 혁신적인 MR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8. Passthrough 기술의 성능과 최적화 


Passthrough 기술의 성능은 MR 경험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마치 HDTV의 해상도가 시청 경험을 좌우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META는 개발자들이 최적의 성능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최적화 기법을 제공합니다. 주요 최적화 포인트: 

① 렌더링 성능: Passthrough 영상과 가상 객체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므로, 효율적인 렌더링 기법이 필수적입니다.

② 지연 시간 최소화: 현실 세계의 변화가 MR 화면에 반영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어지러움을 방지합니다.

③ 색상 및 밝기 보정: 현실 세계의 색감과 밝기를 정확히 재현하여 몰입감을 높입니다.



9. Passthrough 기술의 윤리적 고려사항 

Passthrough 기술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경계를 흐리게 만듭니다. 이는 마치 안경을 쓰고 벗는 것처럼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복잡한 윤리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주요 윤리적 고려사항:

①프라이버시: Passthrough 카메라는 사용자의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캡처합니다. 이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타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습니다.

② 현실 왜곡: MR 기술이 현실을 증강하거나 변형시킬 수 있어, 사용자의 현실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③ 의존성: 과도한 MR 사용은 현실 세계와의 단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④ 데이터 보안: 캡처된 환경 데이터의 저장 및 처리 과정에서의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R 소셜 앱을 사용할 때 사용자의 집 내부가 의도치 않게 다른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자는 자동으로 민감한 영역을 블러 처리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META는 이러한 윤리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자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책임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10. Passthrough 기술의 미래 전망 


Passthrough 기술은 MR의 핵심 요소로, 향후 더욱 발전된 형태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마치 흑백 TV에서 컬러 TV, 그리고 HDTV로 발전한 것과 같은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주요 발전 방향: 

① 고해상도 및 저지연: 더욱 선명하고 실시간에 가까운 Passthrough 영상 제공

② 깊이 인식 강화: 실제 환경의 3D 구조를 더 정확히 인식하여 가상 객체와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지원

③ AI 통합: 환경 및 객체 인식 능력 향상으로 더욱 지능적인 MR 경험 제공

④ 햅틱 피드백 통합: 시각적 경험을 넘어 촉각적 요소를 추가하여 더욱 실감나는 상호작용 제공


예를 들어, 미래의 MR 교육 앱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방에서 가상의 과학 실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해상도 Passthrough로 실제 책상 위에 정교한 가상 실험 기구가 배치되고, AI가 학생의 행동을 인식하여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며, 햅틱 장갑을 통해 가상 물체를 '만지는' 느낌까지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 결론 및 산업 영향 


META의 Passthrough 기술과 Mixed Reality Motifs는 MR 개발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기술 혁신을 넘어, 우리가 디지털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업별 영향: 

① 교육: 실감나는 가상 실험실, 역사적 현장 체험 등 몰입형 학습 경험 제공

② 의료: 수술 시뮬레이션, 원격 진료 등 의료 훈련 및 치료 방식의 혁신

③ 엔터테인먼트: 현실과 가상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게임, 영화 경험 창출

④ 제조업: 가상 프로토타이핑, 증강 현실 조립 가이드 등 생산성 향상

⑤ 소매업: 가상 피팅룸, 증강 현실 제품 미리보기 등 쇼핑 경험 개선


예를 들어, 가구 회사에서는 고객이 자신의 집에 가구를 실제로 배치해보기 전에 MR을 통해 미리 가상으로 배치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반품률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META의 이러한 노력은 MR 생태계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궁극적으로는 메타버스의 실현을 앞당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개발자들이 제공된 도구와 가이드라인을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더욱 혁신적이고 몰입감 있는 MR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며, 이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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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Introducing Mixed Reality Motifs: Passthrough Transitioning (META QUEST, 2024)

How to Transition from VR to Passthrough - MR Motifs (META DEVELOPERS,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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