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동형 May 10. 2021

[메타버스 재정의]① 디지털미_내가 아는 나

Known Real Me

내가 아는 나(Known Real Me)는 실제 세상 속 ‘나’의 육체적 모습, 지적 능력, 생각과 의지가 투영된 디지털 속 ‘나’입니다. 즉, 내가 아는 나는 실제 세상 속 ‘나’가 중심이며 디지털 가상 공간 속 ‘나’는 실제 나를 보완하는 역할에 충실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내가 아는 나’의 특징을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내가 아는 나’는 실제 ‘나’의 생각을 스스로 통제 하에서 표현합니다. 


둘째, ‘내가 아는 나’는 나를 아는 친구들이 함께 공감하고 지지해 줍니다. 친구들은 실제 ‘나’를 잘 알기 때문입니다. 만약 거짓으로 꾸민다면 친구들의 비난도 받겠죠. 


셋째 ‘내가 아는 나’는 나 스스로 친구, 메시지 등을 선택, 지지하고 또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세상 속에서 친구와 절교했다면, 디지털 공간 속에서 친구 끊음은 너무 당연한 이야기겠죠.


[그림] 내가 아는 나(Known Real Me)


※ "작가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편안하게 활용하시고 많이 공유해 주세요. 단, 인용시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십시요”


#메타버스, #METAVERSE, #라이프로깅, #Lifelogging, #DIGITALME, #디지털미, #내가아는나, #KnownRealMe

작가의 이전글 [메타버스 재정의]① 디지털미 분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