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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신동형 Jan 11. 2022

CES 2022 리뷰 보고서

CES 2022는 2022년 1월 5일에서 7일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병행된 하이브리드 형태로 진행되었음.

※ 본자료는 기업 전략 관점에 집중해서, ONLINE으로만 참석한 CES 2022에 대해서 정리했음.


보고서 링크 : https://bit.ly/3teYIX1


1. CES의 키워드 : C.E.S.

- Chaos(혼돈) : 코로나 19시대는 한번도 경험하지 못했지만, 기업 모두가 하나의 외부 환경에 갇혔었음. 하지만 "위드 코로나"시대는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에 각자가 다르게 해석해 다양한 전략이 가능함. CES 2022 참여 기업을 보면 그 현상을 알 수 있음. 예전대로 오프라인 중심으로 한 기업, 오프라인으로 하려다 온라인으로 한 기업, 오프라인을 온라인 GATEWAY로 활용한 기업 등 위드코로나라는 하이브리드 상황 속에서 기업들의 다양한 대응과 평가가 나온 것 같음. 이러한 모습은 위드코로나 시대에는 상황 해석과 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 지는 시기가 아닌가 생각됨.


- Environment(친환경): 친환경은 ESG, 미래 사업 방향성과 환경 대응 관점에서 친환경은 뗄레야 뗄 수 없는 화두인 것 같음. 이에 기업들은 친환경을 사업·제품 전략에 포함시킬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 기회 찾아야 할 것임.


- Space(공간) : CES 2022에서 다양한 기업들은 제공하는 상품 가치의 공간을 재정의 하거나 또는 사용자의 공간적 제약을 제거하는 관점에서 사업 확장 꾀했음. 이에 공간에 대한 재해석을 통해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도출할 수 있을 것임.


☞ 이에, 「위드 코로나」라는 새로운 사업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혼돈」의 상황에 빠질 수 밖에 없음. 이에 기업들은 「친환경」, 「공간의 재정의」를 통해서 사업 확장의 기회를 모색해야 할 것임.




2. 개인적으로 가장 재밌게 본 2 Session 

- How Technology Finally Disrupted the Art Market : NFT가 어떻게 예술작품 생태계를 혁신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 5G to the Rescue : 향후 공공의 위기 대응체계의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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