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절약 Tip
신용카드도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등 잘 이용하면 좋은 혜택을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소비를 억제하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전문가들은 가능하다면 현금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는데요. 이유는 당장 내 호주머니에서 돈이 나가면 위화감을 느껴 무절제한 소비 충동이 억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슬기롭게 현금으로 생활하는 좋은 묘안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스마트한 현금 생활법 3가지를 소개할께요.
(1) 생활비 달력
말그대로 생활비 달력에 현금을 넣어두고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시중에서 판매하기도 하지만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도 있답니다. 냉장고나 거실 등에 붙여놓으면 한 달 동안의 생활비 계획도 한눈에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실천방법은, 우선 생활비 달력을 준비하시구요. 생활비를 현금으로 찾아 날짜에 맞춰서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매일 동일한 금액을 넣어도 되지만, 지출이 많을 것 같은 날(예를들면 결혼식 축의금을 내는 등)에는 더 많은 돈을 넣어둘 수 있습니다. 또 강제 '무지출데이'를 만들어도 좋구요. 날짜에 맞춰 사용하고 남은 금액은 영수증과 함께 넣어두고 관리하면 따로 가계부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꿀팁!
(2) 봉투 살림법
봉투 살림법은 한 달 동안 사용할 생활비를 현금으로 봉투에 담아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생활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절약을 습관화하기 아주 좋은 방법이랍니다. 또 매일 정해진 금액이 있어 충동구매가 줄어들게 되구요. 소득공제 혜택도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쓸 때 2배 더 많은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 실천방법을 소개해드릴께요. 매월 1일, 한 달 예상 생활비를 현금으로 찾습니다. 1~2인 가구는 하루 1만 원, 3~4인 가구는 2만 원 정도로 생활비를 잡고 하루에 사용할 금액을 봉투에 나눠 담는거예요 (기준은 가정마다 상이할 수 있어요). 그럼 30개의 봉투가 만들어지겠죠? 하지만 본인 스타일에 맞춰 일주일 단위, 3일 단위로 나누어도 된답니다. 핵심은 정한 금액 한도 내에서만 지출을 하는거예요. 만약 돈이 남는다면 봉투에 그대로 넣어 두었다가 매월 마지막 날 정산을 해서 통장에 입금하면 저축도 할 수 있습니다. 봉투 안에 지출 영수증을 넣어두면 따로 역시 가계부를 작성하지 않아 좋답니다.
(3) 만 원의 행복법
예전에 TV에서 방영하던 [만 원의 행복]이라는 프로그램 기억하시나요? 그 프로그램처럼 만 원으로 최대한 버텨보는 방법입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는 만 원의 가치가 작게 느껴질 수 있지만, 현금으로 사용하다보면 그 만 원조차 쪼개서 꼭 필요한 것만 사게되어 아껴쓰고 가치를 더 크게 느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3가지 현금 생활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간단하면서도 바로 실전에 써먹을 수 있는 방법들이죠? 이 방법들의 핵심은 계획적인 현금 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방법들이 절대적 기준은 아니지만 가정의 규모나 소득에 맞춰 융통성 있게 활용해보신다면 분명 생활비를 아끼는데 큰 도움이 되실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어지는 글에서는 공과금 절약 팁, 정부지원 제도로 돈 벌기, 가성비 여행 팁 등을 소개할테니 함께 읽어보세요. (최신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기 위해 '구독'도 잊지 마시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