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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찬사이트 Jul 11. 2017

당신은 왜 일을합니까? 질문에 답한 스티븐 잡스의 본질

마케팅의 본질

안녕하세요 어제 사이먼 사이넥의 why의 질문에 대한 오늘 스티븐 잡스의 대답을

들려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는 박병찬 입니다.


사이먼 사이넥의 질문

https://youtu.be/XfsKZ3jm8b8


거이 다쓰고 작성완료를 누르기 직전 컴퓨터 오류로 쓰던글이 다 사라져 버리는 불상사가 발생 했네요 ;; 하하하

뭐 복습 한다는 생각으로 글을 다시 써보겠습니다.


어제 사이먼 사이넥은 왜 당신을 이 일을합니까에 대한 질문이 곧 해답이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성공을 바라보는 관점이 what? how?등의 문제가 아니라 

조금더 본질적인 물음 why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게 되었죠

스티븐 잡스는 영상안에서 이런이야기를 꺼내게 됩니다.


발전된기술,체계화된 유통구조 시스템,많은 자워들이 진정한 가치를 드 높히는 것이 아니라

core - (신념 최선을 다해서 무언가 최선을 다한다)는 그것이 본인의 가치철학 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여기서 연결해 볼 것은 이전에 브레네 브라운이 이야기 한 - 취약하다는 것의 힘에도 나와있듯이!

진정한 자존감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에 온전히 열광하고, 최선을 다할때에 생긴다고 말했습니다.

core(진정 최선을 다한다) 핵심의 어원은 

그 무언가에 대해서 본질적으로 추구한다는 이야기 에서 나온다는 얘기도 했구요..


(마치 ted강의를 한 모든 사람들이 다른 분야를 얘기하고 있지만 본질은 갖다는 생각이 어렴풋이 드네요..)

그렇기에 스티븐 잡스는 자신의 회사에 물건을 홍보할때에 조금도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고객앞에서 물건을 파는 을의 입장일수도 있는데도 말이죠...

스티븐잡스는 또 다른 예시를 들려줍니다. 

그것은 바로... 역사상 가장 크게 성공한 기업을 바로 nike로 꼽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들은 전세계 최대 잡화점이라는 카테고리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가치라는것은 

"스포츠 역사상 위대한 선수들에게 경의" "위대한 스포츠 역사를 기리기 위한"

노력이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핵심 가치라고 합니다.



그들은 광고를 하는것이 아닌 지난세기 "스포츠"에 대한 진정한 경의를 하고, 그 철학을 쫓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러한 나이키를 쫓습니다. 

그들이 집중하는것은 how? what?이 아니라 why? 

우리는 이것을 하느냐에 대한 끊임 없는 질문만 하게 되는거죠...!

일반적인 기업이 생각하는 방향은 what으로써 기술의 발전,겉치장에 핵심을 두게 됩니다. 이것은 철저히 외부에 핵심을 두어서 끌려다니기 마련이죠..


하지만 애플이나 nike는 끊임없이 자기 자신에 대한 물음에 대해 얘기하게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것은 무엇이지? 우리가 진정으로 취하고자 하는것은 뭐지? 라는 질문을 계속합니다.

그럼으로써 본인이 갖고있는 정체성을 정립하고 오히려 사람들에게 그런 정체성을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스티븐 잡스는 명언을 하나 남겼죠


"사람들이 원하는것을 해주지 말아라. 사람들이 상상치도 못한것을 해주어라"




스티븐 잡스는 , 이전의 많은 세상을 바꾼,사회가 받아들일수 없는 미친(?) 사람들에 대한 경의의 표하게 됩니다.

그는 말합니다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여 이 세상을 진보시킨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이 우리의 본질이고 이 회사의 영적 정체성" 이라고 말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케팅의 본질은 바로 "가치"라는 이야기를 전해 줌으로써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추구하고 봐야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10분 정도 밖에 안되는 동영상이니 꼭 보셨으면 합니다


https://youtu.be/EWSA7Lykvt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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