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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장혜령 Nov 17. 2021

<장르만 로맨스> 이 영화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하다

배우들의 감독 데뷔는 언제나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 <오늘 우리>속 <2박 3일>을 재미있게 봤던, 좋아하는 배우이자 이제는 감독인 조은지의 장편 데뷔작이다. 그동안 단편 연출을 꽤 했었던 경력을 살려, 장편 상업 영화로 입봉하게 된 것이다.

일단,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호'였다. 한국 상업영화 속에 다양성이 살포시 안착했다. '사랑의 모양은 제각각 다르다'라는 말을 전달하려는 의도를 충분히 살렸다. 아마도 상업 영화 속 성 소수자 모습이 활기차게 그려진 게 있나 싶어 매우 환영한다. 우리나라 영화에서 쿨한 이혼 부부의 관계와 선생과 제자의 관계, 첫사랑의 관계 등이 자유롭게 표현될 수준에 왔구나 싶었다. 문제는 편집이나 작위적인 웃음 유발인데, 어떤 부분은 폭소했고 어떤 부분은 오글거렸다.


매너리즘에 빠진 작가.. 재기할 수 있을까?

영화 <장르만 로맨스> 스틸컷

스타 작가 현(류승룡)은 7년째 신작이 없다. 친구이자 출판사 대표 순모(이희원)는 이러다가 회사 망한다고 닦달하고, 밑에서 치고 올라오는 후배 작가들이 무섭다. 게다가 두 번째 결혼으로 기러기 아빠 신세인 것도 모자라 전부인 미애(오나라)와 아들 성경(성유빈)의 양육비까지 책임지고 있는 대한민국 중년 남성이다. 겉으로는 평단과 대중의 선택을 받은 잘나가는 작가처럼 보이지만 글이 써지지 않아 고통스럽고 수치스럽다. 


그러던 어느 날, 작가 지망생 유진(무진성)을 만나며 활기를 되찾는다. 처음에는 친구의 지인으로, 다음에는 스승과 제자로, 결국에는 신인 작가와 스타 작가의 협업으로 얽히며 관계를 쌓는다. 유진은 알 수 없는 매력뿐만 아닌 현이 갖지 못한 천재적인 문인의 재능을 갖추고 있는 원석임을 알게 되고, 이를 이용해 위기를 타파하려는 현의 꼬여만 가는 상황이 웃음과 감동을 자아낸다. 


오랜 배우 경력 때문인지 천만 배우부터 독립영화에서 입지를 다진 배우까지 자연스럽게 상업영화로 끌어왔다. 류승룡이나 오나라, 김희원, 이유영, 오정세, 류현경 등 베테랑 배우와 좋은 호흡을 보여준다. <살아남은 아이>로 내게는 우울한 이미지가 많았던 성유빈 배우의 코믹 연기가 맛깔스러워 크게 웃었다. 코믹, 진지 연기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류승룡의 능청스러움과 오나라의 시끌벅적하지만 조용히 스며드는 사랑스러운 매력에 빠져들 수 있었다. 

또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김희원 배우의 멜로, 눈물 연기 생각보다 괜찮았다. 한 여성을 오랫동안 사랑한 순애보가 스크린 밖까지 전달되었으니 말이다. 그리고 신인 배우 무진성을 알게 되어 기쁘다. 어디서 이런 보석같은 얼굴을 찾은 걸까? <아비정전>의 거절당한 아비의  뒷모습이 오버랩되며 참 잘 어울렸다.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유연성

영화 <장르만 로맨스> 스틸컷

영화는 '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사랑하지 않는 것처럼 상처받는 일을 겪어 봤다면 공감할 내용이 많다. 색을 섞는다고 해서 그 색이 사라지는 게 아니다. 다른 색으로 보일 뿐 고유함은 언제나 살아있다. 누군가에게는 불편할 수 있는 어느  지점을 다짜고짜 이해해라, 공감해라 강요하지 않는다. 영화에 집중하고 이야기에 빠져들다 보면 천천히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까지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누구나 '성장'한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 나이가 들고, 결혼을 하고, 부모가 되고, 직업적 성공을 이뤘다고 해서 어른이 된 건 아니라는 뜻이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여러 어려움이 찾아오겠지만 그 앞에서 움츠러들지 않고 부딪히고 나아간다면, 상처마저도 내면을 단단하게 하는 자양분이 될 수 있음을 말해준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케이션이라고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장소. 리투아니아 수도에 있는 예술인 마을 '우주피스 공화국'의 아름다움이다. 영화에서 거짓말처럼 만우절 우리 곁을 떠난 장국영을 떠올리며 매년 4월 1일 단 하루만 존재한다는 우주피스 공화국을 재현한 콘셉트까지 포착했다.


이는 작가이자 사제관계, 그 이상의 소울메이트와 같은 현과 유진의 공동작품이 피어나는 피날레 장소다. 무엇을 하든, 어떤 일을 했든 편견과 상관없이 활발히 자유로움을 펼칠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이자 현실의 공간이다. 말로만 듣던 우주피스 공화국을 집어넣음으로써 풍성한 볼거리와 영화적 완성도를 끌어올리는 데 일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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