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루미 Jan 17. 2023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는 시기

그리고 마주한 30대.

나의 10대 20대는 온통 남들이 좋아하는 것, 좋아 보이는 것을 찾아 따라 하는 시기였다. 


10대 때는 내 핸드폰도 최신이지만, 다른 친구의 핸드폰에 연락이 많이 오면 '핸드폰이 중요한 게 아니구나'를 어렴풋이 알면서도, 괜히 그 핸드폰이 좋아 보여서 갖고 싶었다. 친구가 가진 가방, 지갑이 브랜드면(나 때는 요즘 고등학생들처럼 명품을 쓰진 않았다. 그래봤자 빈폴) 그 브랜드의 물건이 나도 갖고 싶었다.


20대 때는 남들이 좋다는 것을 열심히 따라 했던 것 같다. 대표적으로 화장품도 많이 사고, 명품가방, 명품 스카프, 명품신발도 샀다. 또, 인스타그램에서 베이글에 크림치즈를 바르고 딸기를 올려먹는 게 좋아 보이면, 난 크림치즈를 좋아하지 않는단 걸 알면서도 따라먹었다. (그리고 체했다.) 그땐 꼭 물건뿐만 아니라 취향도 있어 보이고 싶었다. 예술영화를 좋아하는 척. 영어와 프랑스어를 잘하는 척. 사실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게 뭔지 몰라서 좋아 보이는 걸 좋아한 척한 게 아니었던지.


이제 30대의 중반에 들어서고 이 많은 경험들이 쌓이면서,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 물론 철원에 살면서, 남들이 가지고 있는 좋은 것을 눈으로 볼일이 크게 줄었기도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를 알고 있으니 미니멀라이프가 (상대적으로) 가능해진 게 아닌가 싶다. 


물론 태생이 미니멀라이프를 추구하는 소박한 사람이었다면 좋았겠지만, 10대, 20대 시절을 후회하지는 않는다. 지금 생각하면 아까운 것 투성이지만 20대 초반까지는 집안이 풍족해서 부모님께서 내가 하고 싶은걸 다 하게 해 주셨고, 내가 돈 벌어서 쓴 것들은.. 그 시간이 있었으니 지금의 깨달음이 있다고 생각하기로 한다. 


20대 중반부터 미니멀라이프가 너무 하고 싶었던 이유는, 내가 벌어서 내가 쓰다 보니 소비한 물건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후회하는 일이 많아져서인 것 같다. (역시 사람은 자기가 벌어서 자기가 써봐야 안다.) 지금의 나는 돈을 쓰고 후회하는 일이 적길 바란다. 그래서 물건을 사기 전에 고민을 많이 하고, 이 물건이 최선일지도 고민을 많이 한다. 여전히 명품이 좋고, 비싼 게 좋지만 목적 없이 소비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남편이 왜 뭘 이렇게 노력하면서 사냐고 물어봐서, (너같이 태생이 소박한 사람은 모른다고) 구구절절 적어본 나의 이야기.

매거진의 이전글 올해도 반성하는 연말정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