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pe Jan 10. 2020

일주일만에 카카오 챗봇 만들기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서

  안녕하세요. 브런치에 제가 하는 일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들만을 올려왔었는데요. 새해를 맞아 아주 짧은 프로젝트 느낌의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3~4년 전 부터 각광을 받아온 분야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체계적으로 정리된 것들을 찾아보기 어려웠던 챗봇 분야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저는 컴퓨터공학과 졸업 후 사업 기획 및 서비스 기획을 하고 있었는데요. 단순히 기획만 하기 보다는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기획 및 구축을 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이전에는 빅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유저에게 공감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고자 하였고, 세계 최대의 이스포츠 전적 검색 서비스 회사에서 신사업 기획을 담당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는 인공지능이 다양한 곳에 도입되고 있는 상황에 기획적으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를 섭렵하고자 챗봇, AI 스피커를 기획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매번 도움만 받아왔는데, 이 포스팅을 통해 많은 분들이 직접적인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월~금 요일별로 30분 정도씩만 투자하시면 충분히 챗봇 하나 만들어보실 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성하려고 합니다. 내용이 어렵지 않으니 누구나 충분히 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자 이제 오늘은 카카오 챗봇을 만들기 전에 필요한 사항들을 미리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시길 바라요.


1. Kakao i Developers 접속 및 베타테스터 신청하기


  카카오 i 디벨로퍼 (https://i.kakao.com/) 에 접속하시면 아래처럼 로그인 창이 뜰거에요.

카카오톡 아이디로 로그인 하신 후 주황색으로 표시한 '카카오톡 채널 챗봇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2. 카카오 채널 개설 및 신청서 작성


  위에서 '카카오톡 채널 챗봇 만들기' 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OBT 신청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신청사유는 자유롭게 쓰셔도 되지만, 카카오 채널(구 플러스 친구)은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 우측 상단의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를 클릭해서 채널을 개설하셔야 해요.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새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 를 클릭하신 후, 만들어보고 싶으신 서비스의 카카오 채널을 개설하세요.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반드시 채널이 공개된 상태여야 OBT 승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널 개설 후 '카카오채널 관리자센터'에 들어가신 후 아래와 같이 '관리'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아래와 같이 표시된 부분을 'ON' 으로 활성화 시키신 후 '확인' 을 눌러주세요!

  다시 초기에 보여드렸던 아래 화면으로 돌아오셔서 채워야 하는 부분을 모두 채우시면 됩니다.


3. 신청 완료 및 승인 대기


  신청 완료 후 카카오 담당자의 승인을 기다려야 합니다.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시면 근무일 기준 3~5일 내에 승인을 해주시는 것 같아요. 일주일이 지나도 승인이 안되거나 신청이 반려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요. 그럴 땐 Kakao i Developers DevTalk (https://i.kakao.com/forum/) 에 문의 글을 남기시면 친절한 대답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글: #1 챗봇이란 무엇인가?(https://brunch.co.kr/@dope/2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