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란도란프로젝트 Jun 23. 2024

"우두커니"

도란도란 프로젝트 - 오백 마흔 여섯 번째 주제


서른의 중반즈음이 되면,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남들은 

결혼도, 출산도, 육아도

어떻게든 해나가고 있는데

나만 우두커니 남겨지는 건 아닐까.


이사람도 저사람도

선택을 해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을 때,

나는 줄곧 뒤쳐지고 있는 기분이 든다.


마음껏 즐기지 않았던 시간은 딱히 없었다.


그렇지만 후회했던 시간도 조금은 있었던 것 같다.


시간은 가득히 넘치는 줄 알았는데

덧없이 무너지고 있었다.


나는 그대로인 줄 알았는데

부모님은 된통 늙어버린 기분에

묘한 세월이 갑자기 쏟아진다.


방 한 켠에 우두커니 앉아서

그런 생각들을 고르고 있자면

한없이 작아지는 내가

얼마나 우스운지.


나는 제대로 살고 있는 척 하면서도,

어긋나 살아가기도,

또 결국 돌아나가기도 하고

그런 어리숙한 존재로 남는다.


결국엔.



-Ram


'요즘엔'이라는 표현이 조금 무색하긴 하지만, 요즘엔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다. 아무 생각 없이 멍 때리고 있었던 적이 언제인지 기억도 나지 않는다. 생각할 거리들이 참 많고, 움직여야 할 일들이 참 많다. 언제 마지막으로 우두커니 있었는지 떠올려보니 혼자 태국에 있었을 때였나. 그때도 손이고, 발이고, 입이고, 눈이고 계속 무언가를 하고 있었던 게 분명했기 때문에 확실하진 않다. 갑자기 떠오른 건 약 18년 전 체육시간. 가만히 있는 건 너무 싫은데, 뭔가를 자유롭게 할 수 없었고, 누군가와 이야기도 마음 놓고 할 수 없어서 반강제적으로 우두커니 스탠드에 서 있던 그 짧은 시간이 내 마음속에 아직까지 크게 남아있다. 일분일초가 한 달, 1년과도 같았던 그 시간들이. 그 이후엔 그런 적이 없었는데, 다시 생각해 보면 내가 우두커니 놓여져 있는 자체를 싫어했었을 지도 모른다. 자꾸 무언가를 만들고, 생각하고, 집중하려 하고, 이야기하려 한다. 



-Hee


이른 새벽인데도 이미 날이 조금씩 밝아오고 있었다. 분주하게 움직이는 많은 사람들. 안면이 있는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고 체온을 조금 올린 뒤 출발선 뒤로 가서 설 때 긴장감은 희열로 변질된다. 원하는 만큼 몸을 끌어올리지는 못했지만 이전의 노력이나 사정과는 관계없이 나의 현재를 검증받는 시간. 출발선에 서면 늘 부상 없이 완주만 해보자고 다짐하게 되지만 그럼에도 이전의 나보다는 조금 더 잘 해내고 싶다는 욕심이 솟았다.


대회 초반부터 시작된 오르막에서 병목현상으로 사람들이 멈춰 섰다. 초반부터 힘껏 달려나갈 땐 언제고, 이렇게 걸어서 갈 거면 뒤에서 출발해서 여유롭게 가지... 힘들어서 걷고 싶은 것은 마찬가지였으나 기록을 생각하니 울지도 웃지도 못할 상황이었다. 천천히 오르막을 오르던 행렬이 이내 완전히 멈춰 서버렸다. 오늘 오후쯤 지나가게 될 산허리 위로 붉은 해가 뜨고 있었다. 매일 뜨는 일출이 뭐라고 누구랄 것 없이 멈춰 서서 바라볼 일인가 싶었지만 나도 별수 없이 떠오르는 해를 우두커니 바라봤다.


최소한의 집착도 내려두고 나만의 레이스를 하자고 결심하게 되는 순간이었다. 높게 뻗은 나무가 만들어내는 짙은 그늘. 어제 내린 비에 젖은 숲의 냄새. 밀린 숙제를 해치우듯 달려서는 자연도 대회도 무엇도 즐길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아마도 노력은 단순한 기록으로만 평가될 수 없을 것이다. 나만의 레이스를 펼치며 체력을 완전히 소모한 뒤에는 다른 종류의 에너지들을 내 안에 한가득 채워올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었다. 



-Ho


우두커니 서있었 적이 언젠가?

요즘은 어디든 종종걸음으로 바쁘게 다녀서 멍 때릴 시간도 없는 것 같다.


잠깐도 밖에 서있기 힘든 여름이 온다.

이번 여름은 서핑을 배우고 싶고,

바다에 많이 가고 싶고,

뱃살을 조금이라도 빼고 싶고,

책을 3권정도는 읽고 싶고,

요가를 다시 시작하고 싶다.



-인이


2024년 6월 23일 도란도란 프로젝트 발행

매거진의 이전글 "떡라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