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셀코는 DoSelfCoding의 줄임말로, 코딩 입문자 스스로 코딩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주는
‘코딩 교육 큐레이터'입니다.
두셀코의 로고
1. 두셀코의 목표
코딩을 시작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어디서부터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것이 아닐까요?
교육 과정에서 코딩 교육이 의무가 되고, 뉴스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 시대를 이야기하는데, 막상 내가 코딩 공부를 시작하려 하면 어디서부터 무엇을 시작해야 되는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인터넷에 자료는 많은 것 같은데, 일단 무엇을 배울지 모르니까 무엇을 검색해야 할지도 몰라 검색창에 썼다 지웠다만 반복하기 마련입니다.
두셀코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코딩에 관심이 있는 분이면 누구나 코딩의 첫걸음을 뗄 수 있도록 맞춤형 코딩 교육 큐레이션을 목표로 합니다.
큐레이션이란, 미술관에서 어떤 메시지나 스토리를 전달할 때 수많은 미술 작품 중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것을 의미 있게 배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관람자는 미술품에 대해 더 깊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교육 큐레이션은 이와 유사하게 수많은 교육 자료 중에서 학습자에게 필요한 맞춤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학습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정리하여 가이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분야보다 코딩 분야에서 이러한 교육 큐레이션이 필요한 것을 느끼게 되었고, 열정과 의지를 갖고 있는 코딩 입문자를 위하여 조금의 보탬이 되기 위해 ‘스스로 코딩, 두셀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두셀코가 할 일
두셀코가 할 일은 블로그 글 연재와 Q Talk 2가지입니다.
(1) 블로그 글 연재
브런치에 코딩 관련 글을 연재할 예정입니다.
글은 주로
코딩 학습
코딩 교육 시장
코딩 관련 뉴스 및 영상
관련된 내용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코딩 학습에 관련된 내용도 있겠지만, 코딩과 사회, 코딩과 윤리, 코딩과 경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목표는 일주일에 한 번 업데이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Talk 은 큐레이션 톡으로, 코딩 입문자 분들과 함께 코딩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채널입니다. 블로그 글 쓰는 것 외에도 맞춤형으로 더 활발한 소통을 하기 위해서 만든 소통 창구입니다.
코딩이 뭔지 감이 하나도 안 와요, 웹/앱을 공부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창업을 하려 하는데 어떤 기술을 쓰는 게 좋을까요, 인공지능이 뭘까요 등 코딩에 대해 궁금한 내용은 어떤 내용이든지 이야기를 해주시면 모르는 것도 찾아서 답을 해드립니다. Q Talk 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두셀코를 시작하기 앞서, 코딩이라는 단어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다른 것보다 코딩의 범위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코딩이라는 단어가 생소한 독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코딩 등 다양한 단어들은 각각 의미하는 것은 명백히 다르지만, 한편으로는 떼어놓고 얘기하기도 어려운 관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두셀코에서는 편의상 코딩이라는 단어를 이 모든 것을 포함하는 지식을 코딩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즉,두셀코에서는
코딩이란 IT 지식과 IT 지식을 구현하는 능력을 포함한 것
을 코딩이라고 부를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코딩은 미래의 일자리에 필수적인 능력이 될 것입니다”라는 문장이 의미하는 것은, 미래 일자리에 필수적인 능력은 단순히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코드 작성 능력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4차 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IT 지식과 그것을 구현하는 능력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IoT) 등을 포함하는 능력임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