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실습에 앞서 실습 환경을 만드는 것을 다룰 예정입니다. 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코딩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어야 하는데요, 사실 이 환경을 어떻게 갖춰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인터넷에서 Visual Studio (C언어) 나 Eclipse (Java) 또는 Pycharm (Python) 등 이런저런 프로그램 다운을 받으라고 하는데 코딩을 맨 처음 시작할 때, 설치하고 간단한 프로그램 하나 수행시키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요즘은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 없이 100% 온라인으로 코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데요, 그중 하나인 구름 IDE라는 것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름 IDE에서 IDE는 쉽게 이야기하면 프로그램을 개발 (코딩) 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IDE는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로, 영어로 풀어도 비슷한 의미지요?) 구름 IDE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되어있어서 내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작업할 수 있고, 내 PC가 Windows 기반의 PC를 쓰거나 Mac OS X 기반의 PC를 쓰는 것에 상관없이 인터넷만 준비되어있으면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물론 기본적인 기능만 쓸 때는 무료입니다~
접속했을 때, 언어가 한국어로 되어 있지 않으면, 우측 상단에 언어를 한국어로 바꿔줍니다.
2. IDE 시작하기
홈 화면에서 IDE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계정 생성하기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 로그인을 하시면 되고, 계정이 없는 경우에는 계정을 새로 생성하면 됩니다. 저는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메일을 입력해서 이메일 인증 후 비밀번호와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른 SNS 계정을 활용해도 됩니다.
계정 생성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건너뛰기를 눌러도 되고, 아래와 같이 입력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언어에는 한국어가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를 써야합니다
5. 컨테이너 생성하기
이제 계정 생성이 되었으니 컨테이너라는 것을 생성해볼 텐데요, 컨테이너는 쉽게 말하면 내 작업 공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림 1] 컨테이너 생성하기는 클라우드 환경에 컨테이너가 여러 개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 중 하나 나만의 것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빨간색 화살표를 따라 클릭을 해주시면 새로운 작업 공간을 만드는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컨테이너 생성에 필수적인 정보들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다른 것은 그대로 두고, 컨테이너 이름과 소프트웨어 스택만 골라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소프트웨어 스택 선택하는 게 고민이 되실 텐데요, 프로그래밍 언어를 어떤 것을 쓸 것인지 정하시면 됩니다. 어떤 언어를 선택할 것인지는 다른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도 잘 모르겠다 라고 하시면 파이썬 (Python)을 골라주세요. 코딩의 기초 실습에서는 C, Python, Java, Javascript 이렇게 4가지 언어에 대해서 실습 예시를 만들 예정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까지 선택했으면 우측 상단에 있는 생성 (Ctrl + M)이라고 되어있는 파란색 창을 선택합니다.
멋진 작업 공간이 생성 중입니다...!
6. 컨테이너 실행하기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요, 컨테이너 실행하기 버튼을 누르면 내 작업 환경으로 가게 되는 것이고, 대시보드 이동이라고 하면, 내 컨테이너들이 모여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컨테이너 실행 (왼쪽)과 대시보드 이동 (오른쪽)
7. 예시 코드 수행하기
컨테이너를 실행했다면, 예제 코드가 있을 텐데요, 이를 실행하는 방법은 상단 메뉴의 프로젝트 > 실행을 누르시면 아래에 뭔가가 실행되고 결과가 출력됩니다! Hello, goorm! 이 보이면 코딩할 수 있는 환경을 잘 만들어져 있고, 코드도 잘 수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실습을 위한 모든 환경은 다 갖춰져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