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최고의 코치 되기
탁월한 결과를 내는 플레이어들이 갖는 공통점은 심층 연습이라고 한다. 그들은 효과적인 반복 훈련으로 자신의 스킬을 연마하고, 그 과정을 통해 뛰어난 두각을 드러낸다. 스타플레이어들이 탄생하는 과정에서 이런 두드러진 패턴을 볼 수 있다면, 그걸 나에게도 적용해볼 수 있지 않을까?
나 스스로를 어떻게 코칭해볼 수 있을까?
명확한 목표지점이 있고 동기부여할만한 요소들이 충분한 환경에서, 본인의 수준보다 약간 어려운 정도로 도전하고, 실수를 캐치하여 교정하고 다시 재도전하는 연습을 꾸준히 반복한다면, 누구나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다.
1. 목표설정하기
나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 지향점을 갖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나는 어떤 꿈을 갖고 있는가? 어떤 목표를 갖고 달려나가기를 원하는가?
2. 동기부여할 수 있는 환경 조성하기
달려나가고자 하는 꿈이 있다하더라도 계속해서 나자신을 나아가게할만한 에너지가 없다면 나를 변화시키기 어렵다. 지속적으로 나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한다.
3. 세심하게 관찰하기
도전하는 과정에서 '실수', '실패'를 캐치하기 위해 나 자신이 코치가 되어 스스로를 관찰해야 한다. 나는 어떤 시도를 하고 있고, 나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할만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어떤 것을 잘하고 있고 어떤 것을 못하고 있는지는 관찰하고 기록하자.
4. 교정하기
관찰하면서 알게된 부적절하거나 교치고 싶은 것들은 피드백을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 고친다.
5. 반복한다.
한번만으로 스킬이 쌓일 수 없다. 이 책에서는 '충분히 자동화가 될 만큼의 회로가 만들어졌다'라고 표현하는데, 체화될만큼 계속해서 반복해나가는게 중요한 것 같다.
중요한 것은 한동안 불편한 영역에 머무르면서 불안감을 참는 법을 배워야한다는 사실이에요.
작은 성취에 만족하고 안주한다면 더 이상의 성장은 있을 수 없다. 끊임없이 나를 도전적인 영역으로 밀어부쳐 부딪히게 해야 성장에 대한 통찰을 얻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안락하다는 이유만으로 현재의 내 상태에 계속 만족하려고 하지 않았나 반성했다. 꿈을 이루기가 쉽지않음을 알고, 부지런히 나를 계발하고 성장시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지.
1. 나를 움직일 수 있는 에너지를 충전하게끔 도와주는 주변 신호 설계하기. 끊임없이 나에게 주입하기.
주기적으로 나를 자극할 수 있는 컨텐츠들을 주기적으로 보면 좋을 것 같다.
위대한 사람들의 이야기, 페이스북, 아티클, 자서전 읽기
내 꿈에 대해서 끊임없이 이야기 하기. 상상하기
2. 내가 갖고 싶은 스킬이나 목표 정의하기/ 무엇에 대한 스킬을 만들고 싶은가?
그 스킬을 세부 단위로 나누고 하나씩 훈련하기
연습하는 과정에서 나 자신을 계속해서 관찰하면서 스스로를 코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