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기술서 작성방법
경력기술서란 무엇일까요?
경력기술서는 지금까지의 본인 경력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한 문서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업무에 대한 교육이나 적응에 있어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기때문에 경력직을 선호하는데 이러한 경력자들은 경력기술서를 작성하여 자신의 이전 성과들이나 직무역량에 대해 자세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와 어떻게 다를까요?
경력증명서는 단순히 내용을 증명해주는 문서이지만 경력기술서는 자신의 경력에 대하여 기술하는 것입니다. 마치 자기소개서와 같은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에는 근무기간, 맡았던 부서와 직책, 업무에 대해서 간단하게 기재하고 그 사항들에 대해 증명해주는 것이라면, 경력기술서는 본인이 어떠한 직무를 본인의 능력을 어떤식으로 펼쳐 수행했는가, 그리고 그에 대한 성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언제 필요로 하나요?
경력기술서는 이직·전직의 경우, 재취업의 경우, 본인의 승진이나 창업의 경우 등에서 본인의 경력에 대해서 상세한 기술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필요로 합니다.
이직·전직의 경우 경력자들에게 경력기술서는 자기소개서와 같은 부분이고 이를 통해서 인사담당자들이 해당 경력자의 직무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경력기술서의 작성법
자유양식인만큼 자신의 장점만 부각할 수 있는 양식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직종별로 적절한 양식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력순서는 최근 경력순으로 작성해 내려갑니다.
근무한 기간에 따라 1~2장 정도 분량으로 작성합니다.
다양한 직장에서 근무했다면 각 직장의 최종 직책과 그 당시의 업무에 대해 기술합니다.
업무와 프로젝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며, 성과는 객관적인 수치로 밝히는게 좋습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곳에서 하게 될 업무와 더욱 연관성이 있는 경력을 찾아 기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