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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즈폼 Sep 20. 2017


일용근로자를 고용하셨다면 꼭 챙기세요!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양식(일용노무비 지급명세서)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상당수는 일용근로자인데요. 일용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자라면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는 문서가 있습니다! 바로, '일용노무비 지급명세서(또는 일용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인데요. 




■ 일용근로자란?

소득세법 시행령 제20조에 따르면 일용근로자란, 근로계약을 1일 단위로 체결하고 계속 고용이 보장되지 않는 근로자를 뜻합니다. 일용근로자는 근로를 제공한 날 또는 그 시간에 따라 근로 대가를 계산하거나 근로 성과에 따라 급여를 계산하여 받게 됩니다. 




■ 노무비란?

노무비란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소비된 노동력의 대가를 말합니다. 노무비는 매입한 노동력을 소비하여 발생하는 원가 요소로써 제품 제조를 위한 노동력에 지급되는 대가인 임금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노무비의 종류에는 직접노무비와 간접노무비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직접노무비는 작업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제조작업에 임하는 노동자의 임금처럼 생산량에 따라 부담시킬 수 있는 인건비를 뜻합니다.

간접노무비는 작업 현장에 있으나 직접적으로 제조작업에 참여하지 않는 현장관리감독관, 공정관리관 등과 같은 업무를 하는 자에게 지급하는 급료를 뜻합니다.




■ 일용노무비 지급명세서


사업자가 일용노무비를 비용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지급증명 서류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만 합니다. 이때 일용노무비 지급과 관련하여 사업주가 비치, 보관하여야 하는 서류가 바로 '일용노무비 지급명세서'입니다.


일용노무비 지급명세서 양식 확인하기


일용노무비 지급명세서에는 일용노무자의 인적 사항(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과 해당 직종, 노무를 제공한 일수, 노무비 총액, 소득세, 주민세, 차감 지급액, 영수인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소액의 임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신고는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용근로자의 근로소득으로서 근로계약의 과세 기간 중에 종료되는 경우, 근로소득 지급일이 속하는 분기의 마지막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제출하여야 합니다.





지급명세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일용 근로소득 총지급액에 대하여 2%의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건설현장의 일용직의 경우 급여 금액이 크기 때문에 제출기한을 넘겨서 신고하면 부과되는 가산세가 매우 크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지급자제출용) 양식 확인하기


일용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양식(지급자제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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