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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스캠퍼기법은 사고의 영역을 7개의 키워드로 정해 놓고 이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한 뒤, 실행 가능한 최적의 대안을 골라내기 때문에 브레인스토밍 보다 구체적인 안을 도출하기 좋다.
■ 스캠퍼기법이란?
스캠퍼(Scamper) 기법은 일종의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하나로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창안한 오스본(ALex Osborn)의 체크리스트를 에이벌(bob Eberle)이 7개의 키워드로 재구성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스캠퍼는 사고의 영역을 7개의 키워드로 정해 놓고 이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한 뒤 실행 가능한 최적의 대안을 골라내기 때문에 브레인스토밍 보다 구체적인 안을 도출하기 좋다.
[ 스캠퍼 키워드 7]
• Substitute
• Combine
• Adapt
• Modify-Magnify-Minify
• Put to other uses
• Eliminate
• Reverse-Rearrange
① Substitute 대체하기
• 기존의 것을 다른 것으로 대체함으로써 고정적인 시각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 대신 B를 쓰면 어떨까? A의 성분을 B가 아닌 C로 하면 어떨까?
ex) 벙어리장갑을 뜨거운 물건 받침대로 대체하면 어떨까?
젓가락의 재질을 나무로 바꿔보면 어떨까?
컵의 재질을 종이로 바꿔보면 어떨까?
② Combine 결합하기
• 두 가지 이상의 것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와 B를 합치면 어떨까?
ex) 장갑과 모자를 합치면 어떨까?
스캐너와 복사기, 프린트기를 합치면 어떨까?
휴대용 전화기와 카메라를 합치면 어떨까?
③ Adapt 응용하기
• 어떤 것을 다른 목적과 조건에 맞게 응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를 B 외에 C에도 사용하면 어떨까? A와 비슷한 것은 무엇일까?
ex) 장갑을 부엌에서 사용한다면 어떨까?
식물의 씨앗의 특징으로 의류에 적용하여 벨크로(찍찍이)를 개발했다.
④ Modify 수정하기, Magnify 확대하기, Minify 축소하기
• 어떤 것의 특성이나 모양을 변형하고 확대 또는 축소하여 새로운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의 특성을 변형한다면 어떨까? A를 확대하면 어떨까? A를 축소하면 어떨까?
ex) 컴퓨터를 축소한다면 노트북이 된다.
컴퓨터와 노트북을 더 축소한다면 태블릿과 스마트폰이 된다.
⑤ Put to other uses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 어떤 것을 전혀 다른 용도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를 B 용도 외에 C 용도로 사용하면 어떨까?
ex) 캠핑카로 카페, 호텔로 사용한다.
숟가락으로 안과에서 시력 측정할 때 도구로 사용한다.
베이킹파우더를 청소용 세제로 사용한다.
⑥ Eliminate 제거하기
• 어떤 것의 일부 또는 제거가 가능한 기능들을 찾아보는 질문이다.
질문) A의 일부를 제거한다면 어떨까?
ex) 전화기의 선을 없앤다면 어떨까?
장갑에서 손가락 부분을 없앤다면 어떨까?
전화기의 안테나를 없앤다면 어떨까?
⑦ Reverse 반전하기, Rearrange 재정렬하기
• 어떤 것의 순서, 위치, 기능, 모양 등을 바꾸거나 재정렬하여 새로운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질문이다.
• 질문) AB를 BA로 바꾸면 어떨까? A의 역할을 바꾸면 어떨까?
ex) 장갑을 역방향 또는 재구조화하여 발가락 양말을 개발했다.
김밥의 김과 밥의 위치가 바뀌면 누드 김밥이 된다.
■ 스캠퍼 준비단계
01. 참여자 선정하기
스캠퍼는 다수의 인원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02. 회의 시간 정하기
스캠퍼의 정해진 회의 시간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제에 따라 1시간 단위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넘길 시 휴식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03. 스캠퍼 규칙 설정하기
① 주제 설명
• 회의 시작 전 스캠퍼 주제에 관해 배경 설명을 한다.
② 비판 금지
• 공감되지 않는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비판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수용한다.
③ 다다익선
•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모으고 서로 다른 아이디어들을 합쳐가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④ 함께 선택
• 아이디어 수집 후 리더와 참여자 모두가 함께 최종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⑤ 적극적 태도
• 참여자는 적극적인 태도로 회의에 참여하고, 리더는 참여자들을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진행하며 기본 규칙서를 제작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배포한다.
■ 스캠퍼 세부 진행방법
01. 안건 및 의제 선정
조직 내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주제를 선정한다. 이는 리더가 진행해야 할 사항이며, 리더는 스캠퍼 회의에 참여할 참여자들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도출이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적절한 의제를 선정해야 한다.
02. 회의 장소, 진행방향 결정
자유롭게 토의할 수 있는 장소와 진행자를 선출한다.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주위 환경이다. 그에 맞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는 크게 작용한다. 기록이 자유로운 화이트보드나 칠판이 있으며,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편안한 장소가 적절하다.
진행자를 선출할 때에는 분위기 조성을 잘하고 의견 분석과 조합이 뛰어난 사람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03. 주제에 대한 배경 설명
리더가 선정한 안건에 대해서 참여자들에게 사전에 배경 설명을 한다.
스캠퍼 기법을 시행하고자 하는 목적과 그에 따른 필요한 준비 등을 공유하여 실질적으로 회의를 진행할 때 시간을 단축시키고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함이다. 이는 반드시 진행하기 전 필수로 시행되어야 하는 단계이다.
04. 아이디어 수집
참여자들은 리더에게 전달받은 주제를 스캠퍼 7개의 키워드에 하나씩 접목하여 아이디어를 생산한다. 키워드는 순차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없으며 모든 가능성을 소진할 때까지 각 키워드에 머물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지체된다면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적어 나가고 이때 나온 아이디어에 대해 비판하지 않는다. 1차적으로 나온 아이디어들은 또다시 다른 아이디어와 결합해 봄으로써 사고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모든 아이디어는 스캠퍼기법 리스트에 빠짐없이 기록하도록 한다.
① 주제
스캠퍼기법의 안건을 작성한다.
② 7단계 키워드 및 질문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주제를 단계의 질문에 맞춰 생각하도록 한다.
③ 아이디어
단계에 맞춰 생각한 아이디어를 모두 기재한다.
05. 수집한 아이디어를 통한 회의
리더와 참여자는 1차, 2차로 나누어 분류한 아이디어를 검토하여 실행 가능성이 있고 경쟁력이 있는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리더는 선택된 아이디어를 통해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지 프로젝트 방향에 대해 계획을 수립한다.
■ 스캠퍼기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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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명 : (주)비즈전자
• 업 종 : 전자기기 제조업
• 직 원 :100인 미만
• 목 적 : 신제품 개발
• 기 간 :2015.02.12
• 시 간 : 오전 10:00~오전 12:00(2시간)
• 대 상 : 신제품 개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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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안건 및 의제 선정
• 새로운 기능의 TV 신제품 출시를 위한 아이디어 회의
② 회의장소 및 진행방향 결정
• 회의 장소: 사내 회의실
• 진행자 선출: 안해성 과장
③ 주제에 대한 배경 설명
•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TV 신제품 출시를 위한 아이디어 회의. 다양한 기술과 기능이 탑재된 전자제품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 TV의 사용성에 국한되지 않는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이 접목된 제품 개발이 시급.
④ 아이디어 수집
• 스캠퍼 기법의 7단계 키워드를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취합 및 통합. (스캠퍼기법 리스트)
• 1차적으로 나온 아이디어는 다른 아이디어들과 결합하는 2차 단계를 걸쳐 최종적으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2~3건 선택. 이에 기술과 비용, 기간 등 다른 조건들을 접목하여 우선순위 도출 후 구체적인 목표와 방향을 설정.
■ 스캠퍼기법 실행 결과 및 개선점
스캠퍼 기법 회의 방법을 한 달 동안 실행 후 비즈전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GOOD 장점
• 막연한 아이디어 도출이 아닌 질문사항에 맞춰서 생각해볼 수 있으므로 집중할 수 있었고 생각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BAD 단점
• 도출해야 하는 아이디어의 개수를 짐작하기 어렵다.
• 한 단계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을 시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가 어렵다.
※ 실행 결과에 대한 비즈폼 제안
7단계의 키워드로 이루어진 스캠퍼 기법으로 회의를 할 때는 모든 단계를 다 이루고자 하는 압박감을 가지실 필요가 없다. 무작위로 단계를 선택해가며 아이디어를 도출하며, 더는 생각이 나지 않아 시간이 지체되는 단계는 과감하게 넘어가는 것이 즐거운 회의를 만드는 데 도움된다.
회의가 길어지거나 참여자들의 지친 모습이 보일 때, 진행자는 회의시간을 조정하여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출처_비즈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