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폼 Oct 12. 2018

내용증명을 받았는데 답변을 해야하나요?

내용증명 답변서 양식


내용증명이란 내용증명을 ‘보내는 사람’이 ‘받는 사람’에게 ‘어떠한 내용을 전달’하고자 할 때, 우체국이라는 국가기관이 공적인 입장에서 전달 사실을 증명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내용증명은 분쟁상황에서 강력한 의사전달 표현이 될 수 있는데요. 만약, 이러한 내용증명을 받은 경우라면, 답변을 해야 할까요? 답변을 한다면 어떤 식으로 해야 할까요?


내용증명을 받은 경우 이에 대해 답변을 하는 것은 필수는 아니지만, 답변을 하고 안하고의 차이는 매우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내용증명을 받았음에도 답변을 하지 않고 묵묵부답한다면 오히려 해당 내용에 대한 묵시적인 인정으로 이해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이후 법정까지 가는 상황에서 본인에게 더욱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답변 전, 해당 내용을 검토해보자


본인이 내용증명을 받았다고 하면 상대방은 당신에게 무언가에 대한 이행을 촉구하거나 보상을 요구하고 있을 텐데, 먼저 할 일은 날라온 내용증명을 검토해 보고 사실관계를 따져보아야 합니다.


내용증명은 전달을 증명해주는 것이지 안의 내용이 사실임을 증명해주는 문서가 아닙니다. 때문에, 내용증명을 받았다면 안에 내용을 검토해 보고 거짓된 내용, 과장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작성한 문장 하나하나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잘못된 것이 있다면 이에 대해 정확히 지적하는 답변을 보내야 합니다.




사정으로 인해 정해진 답변기한을 넘길 것 같거나 지연될 것 같은 경우


내용증명을 보낸 상대방은 하루 빨리 어떠한 답변이 조치가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구체적인 법적인 대응까지 생각하면서 말입니다. 때문에 답변이 오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계속해서 더 강력한 조치를 통해서 대응하려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답변에 대한 지연이 예상되는 경우 미리 전화 등으로 답변이 지연되는 이유를 정확히 설명하고 시간을 줄 것을 요청하는 등의 행동을 취해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답변 작성하기


내용증명에 대한 답변을 작성할 때에는 답변서를 준비하여 내용을 작성하도록 합니다. 답변을 작성하실 때에도 문장 하나하나가 나중에 어떠한 의미로 다가올지를 유념하면서 작성할 필요가 있는데요.



손해배상에 대한 답변서 양식

채무금 반환에 대한 답변서 양식

각종 표준 내용증명 답변서 양식

 


상대방의 요구에 응하는 경우

본인의 잘못 등으로 인해 상대방이 보낸 내용증명의 요구에 응해야 하는 경우 상대방에게 내용에 대한 인정한다는 내용과 함께 요구사항에 대한 정확한 이행 방식과 일자 등을 약속하는 답변을 전달합니다.


내용증명에 대해 반박하는 경우

상대방이 보내온 내용증명에 본인이 인정할 수 없는 사실 또는 과장·거짓이 들어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사실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다시 한 번 정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내용증명 작성방법

NCS 자기소개서 작성법

예술이 된 PPT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권한을 일임하는 '위임장' 양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