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vs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인 5월을 맞이하여 준비중인 분들이 계실 텐데요.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 신고의 차이점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일단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 신고의 공통점은 근로소득자들이 합법적으로 세금을 안 내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그럼 비슷하지만 다른 두가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연말정산이란?
근로소득만 있는 근로자가 매년 납부한 세금에 대하여 정산하는 것.
소득이 발생한 사람들에게는 매월 원천징수 납세가 의무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국가는 근로소득자의 생활에 필요한 지출금액이 발생했을 경우, 이에 대해서는 세금을 부과하지않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근로소득자들의 부양가족 수, 매달의지출내역을 검사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국세청 간이 세액표를 기준으로 월급에서 세금을 징수해 나가고, 세금을많이 거뒀거나 적게 거뒀을 시 정산하는 것을 연말정산이라고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란?
소득이 하나가 아닌 여럿일 경우 종합하여 하나의 과세단위로 보고 이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을 신고하는 것.
근로소득, 사업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이 6가지를 묶어 하나의 과세 단위로 소득세를 부과합니다.
각각의소득마다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에 비해 절차가 다소 번거롭지만 개인이 종합하여 어느정도 소득이 있는 지를 파악해,이에 대한 세금을 신고하면서 개인이 납부할 수 있는 경제적인 능력에 맞게 과세가 가능해집니다.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신고의 차이점
원칙적으로 모든 소득자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하지만 근로자 수가 많아 근로소득만 있는 근로자까지 종합소득세신고를 하게 될 경우 상당한 시간과 인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흔히 회사원이라고 불리는 4대보험에 가입된 직장인에 한하여납세의무를 간단하게 처리하는 것이 연말정산 제도입니다.
일반 직장인처럼 ‘근로소득만’ 있는근로자는 연말정산을, 그 외 기타소득이 있는 근로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예외는 늘 존재합니다. 본인이 종합소득신고 대상자인지 확인꼭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