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폼 Nov 22. 2018

유통기한 재고관리 엑셀자동화 서식으로 간편하게!

유통기한 재고관리 엑셀자동화서식

원산지를 허위로 표시하거나 유통기한이 경과된 제품을 사용하는 업체들이 적발되었다는 소식을 종종 접해보셨을 텐데요. 


식당을 하는 자영업 또는 식품관련 제조업에서는 가장 기본 중의 기본으로 지켜야 할 것이 바로 식품의 ‘위생 점검’입니다. 지금까지는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나 제조품을 조리 목적으로 보관하거나 이를 조리에 사용하다가 적발되면 영업정지 15일 정도의 처분이 주어졌엇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에 대해서는 15일, 이를 조리 하는 경우에는 30일의 영업정지로 보다 엄격해 질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같이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으로 조리하는 업주에 대한 처벌이 강화되는 만큼 위생, 그중에서도 유통기한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굳이 처벌하지 않는다고 해도 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만큼 식품 위생 점검에 있어 유통기한 관리는 가장 기본 중의 기본 업무입니다. 선입선출을 비롯한 유통기한에 따른 세부 업무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입고내역, 현재고 현황, 출고내역, 입출고 현황 등을 정리하여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통기한 관리는 매일 이루어지며 수많은 식재료들 마다 상세한 파악이 필수이기 때문에 수기로 관리하기보다는 엑셀자동화 서식을 활용하는 것이 시간을 줄이며 작업 효율을 높이고 더불어 정확성도 높일 수 있으실 텐데요. 비즈폼 엑셀자동화 양식을 사용하면 제품의 재고 및 유통기한 관리를 보다 쉽고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비즈폼 유통기한 재고관리 프로그램 바로가기 ▲






거래처 목록



관리 중인 모든 제품이 한 거래처를 통해서만 들어오는 것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래처 목록을 정리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처 목록 메뉴에서는 거래처명은 물론 해당 업체 담당자의 연락처 및 거래처 주소 등의 사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상품목록

 


재고 관리를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등록해야 하는 상품의 목록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별 회사명, 종류, 품명과 제품의 사이즈, 사입가, 판매가, 최초재고 사항을 입력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품 목록을 추가할 때는 각 항목에 제품 정보를 입력하며 자동으로 표 테두리가 생성되어 간편하고 보기 쉽게 등록됩니다.




입고관리

 


제품의 유통기한을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품의 입고일, 유통기한, 입고 수량, 금액 등의 항목을 입력하여 체크할 수 있습니다.




출고(판매)관리

  

  

제품의 출고 일자를 비롯하여 거래처명, 회사명, 상품 종류, 품명, 사이즈, 유통기한, 출고 수량, 단가(판매가), 금액을 입력하여 제품의 출고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 재고 현황

  

 

유통기간을 지정하여 제품의 유통기한과 재고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간은 직접입력 혹은 달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달력창이 활성화되어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인쇄 미리보기 화면이 활성화되며, 출력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데이터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별도의 엑셀 파일로 생성되어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총 재고 현황

 


기준일자, 회사명, 상품 종류, 품명, 사이즈, 재고기준량을 입력하신 후 추출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재고량과 총재고 현황과의 일치 여부를 위해 해당 데이터를 출력해야 할 경우, 출력하기 버튼을 눌러 연결된 프린터에서 바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비즈폼 유통기한 재고관리 프로그램은 음식점, 식품 제조업뿐만 아니라 판매, 유통, 자재, 생산, 물류, 도소매 등의 업종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의 재고 파악은 물론 유통기간을 지정하여 효율적으로 제품의 유통기한을 관리할 수 있는 비즈폼 유통기한 재고관리 프로그램으로 더 쉽고 편리하게 관리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소상공인 여러분들 주목! 소상공인 혜택 챙겨가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