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서 양식 사직서무료양식
안녕하세요. 언제나 최고의 서식만을 전해드리는
대한민국 NO.1 문서/서식사이트 비즈폼입니다.
사직서 양식이 필요하시다면? 사직서 작성이 처음이시라면? 사직서에 퇴직사유를 어떻게 써야하는지 궁금하신 분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사직서는 회사를 그만두겠다는 사직·퇴직 의사를 회사측에 전하기 위해서 작성합니다. 흔히 사표라고 많이 말하는데요. 사직서는 보통 자신이 일하고 있는 관할 부서의 부서장에게 제출하거나 인사를 담당하는 팀에 전달합니다. 물론, 규모가 작은 영세한 업체에서는 대표자에게 바로 퇴직의사를 바로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사직서 양식과 작성방법
사직서 양식을 작성하실 때에는!
1. 작성자 정보를 기재한다.
2. 사직에 대한 내용을 기재한다.
3. 최종확인을 받는다.
가장 먼저 사직서를 작성해 제출하는 본인에 대한 내용을 적습니다. 본인의 성명, 소속부서, 직급, 주소 및 연락처 그리고 사원번호나 ID가 있다면 이를 기재합니다.
사직내용란에는 본인의 사직의사와 함께 정확한 사직일과 사직사유를 적어줍니다. 사직사유를 적으실 때 많은 분들이 어떻게 써야하나 하고 고민하시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사직을 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아무래도 지금의 회사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또는 더 나은 조건의 회사로 이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회사에 이러한 내용을 너무 사실 그대로 알릴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같은 업계로의 이직은 결국 서로 소문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인데요.
사직사유가 정확하지 않다고 해서 본인의 자발적인 퇴사를 회사측에서 막을 수 있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사직사유에는 '개인 사정으로 인한 퇴사', '일신상의 사유로 인한 퇴사'와 같은 말못한 개인 사정이 있는 것과 같은 늬앙스를 풍기시거나 건강이나 가족등의 사유를 기재하셔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직서 제출일과 함께 서명이 필요하다면 서명을 마쳐서 사직서를 제출하도록 합니다.
사직서의 효력
근로자가 회사측에 사직의사를 전달하면 그날로부터 30일 이후에 사직효력이 발생해 근로계약이 해지되는데요. 대부분의 기업에서 희망사직일 30일 이전에 사직통보를 원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이며 이 기간동안은 본인의 업무인수인계를 하는 기간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비록 사직의사를 밝혔다고 해도 인수인계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업무에 재대로 임하지 않아 회사측에 중대한 피해가 발생했고 이를 사업주가 증명할 수 있다면 근로자는 본인에 과실에 따른 피해보상을 해야합니다.